그리고 해결방법은…
모바일 앱 시장은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시장이며 많은 성공 스타트업이 출현하는 시장이 되었지만, 수많은 스타트업들은 자신들의 아이디어와 기술로 시장에 진출하였다가 실패하여 시장을 떠나는 현상이 우리에게는 익숙한 이야기가 되었다. 그들은 어려운 사업 환경에서 많은 시간과 최소 비용 그리고 높은 열정을 투자하여 모바일 앱 서비스를 런칭한 이후 얻은 결과가 수 만 명 수준의 저조한 고객의 숫자만으로 펀딩 투자 단계를 성공시키지 못하는 사례가 발생되고 있다. 우리는 이러한 스타트업의 오랜 노력과 열정에 대해서 부족함을 설명하기는 어려울 것이라고 생각한다.
모바일 앱을 개발하는데 투자되는 시간과 비용은 오랜 시간 동안 높은 비용을 투자되면서 그들 모두는 성공할 것이라는 확신을 가지고 런칭할 것이며, 누구도 실패한 앱이 될 것이라는 생각으로 개발을 하지는 않을 것이다. 하지만, 분명한 것은 런칭을 준비하고 있거나 런칭한 이후에 불안정한 비즈니스 미래를 고민을 하고 있는 스타트업은 런칭 이후에 실행할 전략을 사전에 고민하고 준비하고 있다면 그렇지 않은 경우에 비해서는 성공 가능성을 높일 수 있을 것이다. 무엇보다 중요한 서비스 전략은 런칭 이후에는 앱 다운로드 사용자와 그들의 서비스 이용 행동을 관찰하고 분석하면서 자신들의 앱이 그 사용자들 스마트폰에 유일한 설치 앱으로 지속될 수 있는 전략을 찾아야 하는 것이다.
이 글을 통해서 스타트업의 절대적 성공 전략과 방법을 제시할 수는 없지만 실패한 수많은 스타트업의 사례분석을 통해서 앱을 런칭한 이후에 직면할 수 있는 고민들을 인지하여 문제점을 인식하고 그에 맞는 해결방법을 찾을 수 있기를 기대하고자 한다.
앱 아이디어가 아무리 뛰어나고 유일하다고 생각하더래도 그것과 유사한 앱 서비스가 시장에 존재하지 않는 경우는 매우 적다. 그만큼, 모바일 앱 시장은 과다한 경쟁 시장이라는 것을 증명할 수 있다. 실제로 당신의 아이디어가 이전에 본 적이 없는 아이디어라고 하더래도, 모바일 시장의 혼재된 과열경쟁시장 특성상 유사한 서비스가 출현되는 것은 시간문제일 뿐 독창성을 유지할 수 있는 아이디어는 존재하기 어렵다. 그리고 인력과 자금이 부족한 상황에서 일하고 있는 스타트업의 경우 앱 출시 후 독창성을 증명하고자 투자하려는 마케팅 비용 문제는 반드시 피해야 한다. 만약, 독창성만을 고집하지 않는다면, 스타트업은 개발 단계부터 “독창성” 보다는 “사용자 만족”이 앱 개발의 최고 목표점으로 설정될 수 있어야 할 것이다. 만약, 앱을 런칭한 이후에 독창성을 증명하고자 하는 노력에 투자하고 있다면 "독창성" 보다는 자신들의 목표 사용자들이 당신의 앱 서비스/기능 중에 무엇을 선호하고 있는지? 싫어하는 서비스/기능은 어떤 것이 있는지? 등 고객 행동 분석을 포함한 사용자 페르소나 가 반영된 앱 업데이트가 자주 빈번하게 실행되는 것이 효율적인 전략이 될 것이다. 이를 통해서 목표 사용자로부터 인정받을 수 있는 “사용자 만족”이 최우선인 비즈니스를 만드는 것이 최우선 전략이라고 할 수 있다.
스타트업은 앱 개발단계를 완료하면 다운로드 수 또는 이용자 수에 따른 비즈니스 성장에 위해서 적은 예산 또는 전략의 집중을 위해서 개발팀원들의 업무 존속 여부를 고민하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다. 적은 사업예산으로 개발/운영 비용과 사업 투자 비용을 고려해야 하므로 앱을 런칭한 이후에는 마케팅, 대외업무 등에 집중하고자 개발팀을 존속시키기보다는 최소의 운영인력만 유지하는 경우가 더 많을 것이다. 예를 들면, 마케팅과 투자에 성공한 이후에 대대적인 업그레이드를 위한 후속 개발팀을 구성하려는 전략을 가질 수 있고 이러한 이유는 적은 예산을 가지고 선택과 집중을 위해서 실행하는 현실적 문제점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모바일 앱 서비스는 서비스의 영속성을 사용자들에게 지속적으로 노출시켜야 하는 것이 중요한 전략이라는 것을 잊어서는 안 된다. 모바일 앱을 다운로드하고자 하는 사용자 대부분이 해당 앱의 업데이트가 지속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는지에 대한 확인이 필수 확인 요소라는 것을 인지해야 한다. 그러므로, 어려운 사업 환경에서도 앱을 지속적으로 업데이트할 수 있는 최소한의 개발자 그룹은 런칭 이후에도 반드시 존속시켜야 한다.
모바일 앱 비즈니스는 짧은 시간에 성공을 기대하는 것보다는 서비스의 비전을 고객들에게 전달되는 시점부터 성공의 시작단계라고 할 수 있다. 서비스의 비전은 앱 성능과 서비스 품질을 제공하는 것보다 더 중요한 것은 없다는 것을 이해해야 한다.
모바일 앱 스타트업의 실패 사례 중에 가장 높은 원인 중에 한 가지가 확장성과 성장을 혼동하는 경우가 많다. 대부분의 경우에서 앱 비즈니스 성장은 확장성을 통한 매출 유입이 확대되었을 때 비즈니스가 성장할 것이라고 생각한다. 예를 들면, 앱 런칭이후 사용자 수는 증가하지만 매출 유입이 부족하다는 판단으로 광고 또는 기본 서비스 목적과 상이한 확장 서비스/기능을 매출 유입의 수단으로 활용하는 사례가 발생될 수 있다. 이런 상황에서는 비즈니스 성장과 확장성에 대한 차이점이 없어진다. 즉, 사용자로부터 앱 삭제 행동과 같은 외면을 받는 사례가 발생될 수 있다. 수많은 실패한 모바일 앱 서비스가 런칭 이후 작은 성공을 이루었지만 비효율적인 서비스 확장으로 인해서 결과적으로 사용자로부터 외면을 받아서 실패한 비즈니스 사례를 만들게 되었다.
확장성은 서비스 본질의 목표와 관련하여 아이디어 자체에서 서비스의 확장을 이루어야 하며 이와 함께 비즈니스 성장은 본질의 서비스 목표와 비전을 가지고 노력해서 달성해야 한다는 것을 이해해야 한다. 확장성과 성장은 작은 차이점이 있지만 분명한 것은 혼동된 의사결정으로 인한 잘못된 전략이 실행되면 안 된다는 것이다.
이제는 확장성에 대한 정의 그리고 확장성에 대한 타이밍 및 범위와 같은 비즈니스 의사결정 이슈를 너무 빨리 또는 너무 늦게 실행하면 실패에 직면할 수 있고 잘못된 서비스 목표의 혼동으로 인해서 비즈니스의 비전을 잃게 되는 것 또한 실패를 직면할 가능성이 높을 수 있음을 명심해야 한다.
스타트업이 런칭한 앱을 마케팅할 수 있는 최고의 방법을 찾는 것은 논리적 가이드만 제시할 수 있을 뿐 정확하고 명확한 솔루션을 제공하기는 어렵다. 모바일 시장에는 다양하고 비용적 차이가 존재하는 마케팅 솔루션이 많이 있지만, 스타트업은 적은 예산과 사업 인력으로 인해서 '올바른 솔루션 선택 vs 비용을 고려한 솔루션 선택' 또는 마케팅 범위에 따른 솔루션 선택, 그리고 목적에 따른 솔루션 선택 사이에서 결정해야 할 사항들이 너무 많고 혼동스러울 수 있다. 마케팅에 대한 고민의 시작은 무엇을 마케팅할 것인가? 에서부터 시작해야만 더 효율적인 솔루션을 선택할 수 있을 것이다. 예를 들면, 서비스 브랜드를 마케팅할 것인가? 아니면 잠재적 목표 사용자를 모집하기 위한 다운로드 캠페인 마케팅을 시도할 것인가? 이런 경우가 혼재되어 있다면 마케팅 범위와 목적에 따라서 우선순위를 정할 수 있을 것이다.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세상 어디에도 나에게 최선의 마케팅 솔루션은 제시할 수 없음을 명심하고 스타트업마다 가지고 있는 사업 전략에 최적화된 마케팅 솔루션 또는 전략 수립에 집중해야 할 것이다.
마케팅이 성공 비즈니스의 중요한 지표라고 말하는 이유는, 모바일 시장에서 자신들만의 고객을 유입시키고 그들로부터 자연스러운 매출이 시작되는 시장을 창출하는 것이 성공의 시작을 의미하며 이러한 목표를 얻기 위해서 최적의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고 실행하는 것에서 시작되기 때문이다. 이를 위해서 매일 밤 깨어있는 스타트업 경영진들이 고민이라는 시간 투자를 하고 있을 것이다. 그들은 정해진 예산의 지출을 가지고 최고의 마케팅 결과를 얻기 위해서 노력하고 있고 비효율적인 예산 지출 또는 잘못된 마케팅 솔루션 선택으로 인해서 앱 서비스가 시장에서 소멸될 수 있다는 것을 인지하고 최우선으로 우려하고 있을 것이다.
결론적으로, 우리가 새로운 스타트업을 시작할 때, 누구나 자신들의 비즈니스 목표는 최고 브랜드 또는 비즈니스 모델을 만들고자 한다. 시작하면서부터 극복해야 할 장애물 또는 고민해야 할 이슈들을 사전에 해결하거나 효율적인 방안을 찾는다면 성공의 단계에 다가갈 가능성을 높일 수 있을 것이다.
“앱 비즈니스의 성공과 실패는 의사결정의 시간과 노력의 효율성에서 시작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