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나름이 Aug 12. 2022

형제에게 공짜 치킨 베풀었던 사장님의 안타까운 뒷이야기

2021년, '돈쭐 열풍'을 일으켰던 어린 형제와 치킨집 사장님의 이야기 기억하시나요?

바로 '철인7호 치킨 홍대점' 박재휘 사장님의 사연입니다.

이미지 출처|유튜브 <엠빅뉴스>

치킨이 먹고 싶었지만 어려운 형편 탓에 가게 앞을 서성거렸던 형제에게 사장님은 선뜻 맛있는 치킨을 무료로 대접하고, 어린 동생을 미용실에 데려가 덥수룩한 머리까지 이발시켜 주었다는데요.

수많은 네티즌을 울렸던 이 뭉클한 사연은 할머니와 어린 동생을 돌보며 가장 역할을 해오던 10대 청소년 A군이 프랜차이즈 본사로 보낸 편지에 의해 세상에 알려졌습니다.


처음 보는 저희 형제에게 따뜻한 치킨과 관심을 주신
사장님께 진심으로 감사합니다.
저도 앞으로 성인이 되어 돈을 많이 벌면
사장님을 본받아 저처럼 어려운 사람들 도와주며
살아가는 멋진 사람이 되겠습니다.

이미지 출처|유튜브 <엠빅뉴스>

팬데믹 사태로 인해 월세도 내지 못하던 어려운 상황이었지만 사장님은 어린 형제를 내치지 않았습니다. 오히려 언제든지 치킨이 먹고 싶으면 찾아 오라며 형제를 격려했습니다.

이미지 출처|엠뚜루마뚜루 : MBC 공식 종합 채널

이 사연이 매스컴을 통해 알려지면서 해당 치킨집을 향한 일명 '돈쭐 열풍'이 벌어졌는데요. 전국 각지에서 주문이 쇄도하고 후원금이 전달되는 등 따뜻한 기부 릴레이가 시작되었습니다.


주문으로 발생된 매출 약 300만 원,
후원금 약 200만 원, 그리고
많은 금액은 아니지만 100만 원을 보태
총 600만 원을 결식아동 및 취약계층을 위해 기부했습니다.

사장님은 돈쭐로 인해 발생한 금액 역시 복지 정책과에 기부하며 감사의 말씀을 전했습니다.

이미지 출처|유튜브 <엠빅뉴스>


이건 제가 하는 기부가 아니라
전국에 계신 마음 따뜻한 여러분들이 하시는 기부입니다.
여러분을 대신해 좋은 일을 할 수 있는 기회를 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그런데 이 훈훈한 사연에는 잘 알려지지 않았던 안타까운 뒷이야기가 있다고 합니다. 바로 사장님이 돈쭐 이후에 공황장애와 우울증을 겪고 있다는 것인데요.

이미지 출처|유튜브 <SBS pick!>

평범한 일상을 살아가던 일반 자영업자에게 갑작스러운 언론의 조명과 사람들의 관심은 큰 부담으로 작용했을 것입니다.

이미지 출처|유튜브 <SBS pick!>

더불어 돈을 내놓으라는 협박과 욕설을 받은 적도 있다고 하는데요. 좋은 마음으로 했던 일이 가슴 아픈 상처가 되었다는 점이 정말 안타깝습니다.

이미지 출처|시민기자 전주영

그러나 다행스럽게도 현재 사장님은 불안한 마음을 회복하기 위해 노력 중이라고 하는데요. 열심히 운동에 매진하는 등 멘탈 회복을 위해 힘쓰고 있으며 무엇보다 나눔의 보람과 기쁨이 아픔을 치유하는데 큰 도움이 되고 있다고 합니다.

또한 최근엔 소상공인을 대표하는 서울시 명예시장으로 위촉되어 다른 자영업자들과 함께 기부를 이어가는 등 여전히 따뜻한 나눔을 실천하고 있습니다. 정말 존경하지 않을 수 없죠?




'철인7호 치킨 홍대점' 박재휘 사장님의 사연으로 인해 해당 프랜차이즈가 많은 사람들에게 각인이 되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닌데요. 사실 이 기업은 2018년부터 꾸준히 사랑의 밥차 등 지역 봉사 활동을 실천하고 수익의 일부를 지역사회에 기부하는 등 봉사활동을 전개해왔다고 합니다.

그리고 올해는 2022년대한민국소비자브랜드대상에서 ESG우수경영 부문에 선정되는 쾌거를 달성했는데요. 철인에프앤비의 김현석 대표는 수상소감을 통해 앞으로도 신뢰받고 선한 영향력을 전달할 수 있는 회사를 만들어 가도록 노력하겠다고 앞으로의 포부와 책임감을 내비쳤습니다.




ESG가 뭐길래?

그렇다면 철인7호 치킨이 수상한 부문인 ESG우수경영은 무엇을 뜻하는 것일까요?

ESG는 환경(Environment), 사회(Social), 지배구조(Governance)를 뜻하는 영단어 앞 글자를 딴 용어입니다. 즉 기업이 매출과 이익 추구에만 몰두하는 것이 아니라 환경, 사회 등 다양한 인류 공통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노력하는 것을 말합니다.

이미지 출처|철인F&B

철인7호 치킨이 세심하게 지역사회 주민들을 살피고 배려하며 따뜻한 가치를 나누었던 것이 ESG 가치를 실현한 대표적인 사례라고 볼 수 있지요.


착한 기업일수록 소비할래요

이미지 출처|엠뚜루마뚜루 : MBC 공식 종합 채널

'돈쭐 열풍'이 증명하듯이 ESG 철학은 기업을 성장시키는 큰 힘을 가지고 있을 뿐만 아니라 소비자에게 확산되고 재전달되는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오늘날의 소비자는 기업과 쌍방향적으로 소통하길 원하고 가치 소비를 통해 기쁨을 얻기 때문인데요.


브랜드 액티비즘은 사회에서 출발해 마케팅으로 나아가는 것이라고 볼 수 있다. 한마디로 브랜드 액티비즘이란 "브랜드가 세계관과 인격을 가진 사회적 존재로서 각종 사회적, 정치적, 경제적 또는 환경적 이슈에 참여해 목소리를 내고 적극적인 행동을 함으로써 사회의 긍정적 변화를 만드는 노력"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그리고 이에 공감하고 추종하는 소비자는 단순히 브랜드의 소비 주체인 고객의 역할을 넘어 '브랜드 시민'으로 진화하게 된다.


_《왜 파타고니아는 맥주를 팔까》중에서


책 <왜 파타고니아는 맥주를 만들까>에서는 26개의 브랜드를 통해 지속가능한 브랜드 관리 원칙과 더불어 기존의 비즈니스 문법을 뒤집는 ESG 가치에 대해 안내하고 있습니다.


기업의 경영자가 아니더라도 본인만의 가치관과 세계관, 브랜드를 만들고자 하는 사람이라면 이 책을 꼭 읽어보세요.

머크, 가토제작소, 스타벅스 등 다양한 기업 사례를 통해 오래 사랑받고 성장할 수 있는 '브랜드의 비밀'이 무엇인지 알게되실 겁니다. 이제 이 놀라운 철학을 함께 실현해보는 것은 어떨까요?




왜 파타고니아는 맥주를 팔까

★★★교보문고가 선정한 이달의 책★★★
오랫동안 사랑받는 브랜드의 비밀
작가의 이전글 구교환의 대사가 집회에 쓰인다고?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