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나름이 Mar 21. 2023

인플루언서를 모방하는 심리에 숨겨진 비밀

사회적으로 성공한 사람을 보면 똑같은 삶을 살기 위해 자연스레 모방합니다. 그가 타는 차, 그가 입는 옷, 그가 먹는 음식, 그의 생활 등 롤모델을 넘어 모든 것을 따라하며 그 사람 자체가 되길 갈망합니다.



출처: Unsplash



이런 욕구와 관련하여 《지위 게임》에서는 우리의 평판으로 하는 '명성 게임'을 통해 인플루언서를 모방하는 우리의 심리에 대해 이야기 합니다.






왜 어떤 사람은 주변 사람들을 마치 자석처럼 끌어당기는 것일까? 

왜 그들의 옷차림과 말투를 따라 하고 그들이 읽은 책을 따라 읽으려 할까? 




어떤 사람이 눈에 띄게 도덕적이거나 성공적이어서 게임에 중요한 존재라는 것을 증명할 때마다 그 사람은 함께 게임을 하는 사람들의 마음속에 각인된다. 사람들은 은연중에 마음을 끄는 이런 행동을 배워서 자기도 서열에서 위로 올라가려 한다. 그래서 최대한 그 사람 곁에 가까이 있으려 한다. 사람들은 그들이 얻은 소중한 시간과 지식의 대가로 그 사람에게 상징적 지위를 부여한다. 


사람들은 흔히 명성 게임을 하는 사람에게 배우고 싶어서 그들을 맹목적으로 따라 한다. 그들처럼 옷을 입고 그들이 먹는 음식을 먹고 그들처럼 말하고 그들이 추천하는 책을 읽고 그들의 신념과 행동과 버릇을 그대로 흡수하려 한다.



출처: Unsplash



인간은 모든 것을 모방한다.



이것이 바로 종교부터 기업까지 수많은 지위 게임의 특징인 ‘신념’ 이라는 개념의 바탕으로 보인다. 타당하지 않더라도 지위가 높은 사람들의 신념과 행동을 모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느낄 수 있다. 모방 행동의 상당 부분은 잠재의식에서 일어난다. 게임을 하면서 어떤 사람을 보면서 배울 가치가 있는 여러 ‘단서’를 무의식중에 탐색하는 것이다. 지위를 연구하는 세계적인 권위자인 심리학자 조지프 헨릭 교수에 따르면, 뇌는 일단 감지되면 집중하게 만드는 네 가지 주요 단서를 찾도록 설계되어 있다.



자기 유사성, 능력, 성공, 명성



이런 단서들이 사람들에게서 잠재의식 차원의 모방-아첨-순응 행동을 매우 효과적으로 끌어낸다. 그리고 명성 있는 사람을 모방해서 나 역시 명성 있는 사람이 되고 싶어 하는 본능이 있다. 


모방해서 명성을 얻고자 하는 본능은 반대 방향으로도 작용한다. 우리보다 지위가 한참 낮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우리를 모방하기 시작하면 우리에게 지위를 안겨준 그 행동을 그만둘 가능성이 크다. 패션 브랜드 버버리의 독보적인 체크무늬 디자인을 축구 팬이나 노동 계급의 유명인들이 비키니와 우산과 유모차에 사용하자 버버리는 수많은 소송으로 상표권을 되찾아서 상류층 고객의 이탈을 막았다. 





지위의 역학 관계에서 핵심은 영향력이다. 지위 게임은 위계질서의 위아래로 지나가는 영향력과 존중의 전선을 따라 흐른다. 존재하는 무수한 지위의 상징 중에서 가장 신뢰할 만한 상징이 영향력인 이유다. 영향력은 힘을 보여주어야 하는 지배 게임과 사람들이 명성을 부여하는 명성 게임에서 유용한 신호다. 영향력의 흔적을 따라가보면 지위 게임이 어떻게 일어나고 그들이 어떻게 승리하는지 이해할 것이다.


우리는 흔히 영향을 얼마나 끼칠 수 있는지를 기준으로 우리의 지위를 측정한다. 우리의 지위 탐지 체계는 사람들의 행동, 몸짓 언어, 어조 같은 미묘한 지표로 우리가 남에게 얼마나 존중 받는지 계속 추적한다. 그래서 우리의 생각이나 취향이나 의견이 거부당하면 불쾌함을 느낀다. 그럴 때 우리는 더 원시적인 게임으로 넘어간다. 유능함을 보여주는 것이 아니라 지배 행위로 지위를 얻으려 한다.






참고 자료:



작가의 이전글 조승우도 알아버린 안경의 위력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