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나름이 Aug 09. 2023

인플루언서 문화에 중독돼 나락으로 빠진 현대 사회


인플루언서 셀럽들의 숨은 민낯 속 잔인하고 악한 비밀을 세상에 폭로하는 넷플릭스 시리즈 드라마 <셀러브리티>



ⓒ 2023.  NETFLIX. all rights resvered.



눈을 뗄 수 없는 전개와 미친 연기력으로 단숨에 비영어권 주간 시청 1위로 올라간 <셀러브리티>는 '돈'으로 명예와 관심을 사는 셀럽의 이야기로 많은 화제를 모았는데요,


저 역시도 인플루언서의 어두운 진실에 경악하며 시청했지만 금세 현실로 돌아와 인스타그램을 서칭하며 비싼 차, 좋은 집, 화려한 옷을 갖춘 셀럽에게 시선을 주기도 했습니다.





거짓 판단이 가능한 어른조차 쉽게 현혹되는 인플루언서의 시대에서 자라고 있는 아이들은  SNS를 보며 어떤 생각을 하고, 어떤 메시지에 중독되어 있을까요?


미국 최고 중독 치료 전문가 니컬러스 카다라스의 책 《손 안에 갇힌 사람들》에서 인플루언서 문화에 중독되어 나락으로 빠지고 있는 현시대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재능 없는 인플루언서와 우울한 팔로워들


HBO는 2021년 「페이크 페이머스Fake Famous, 가짜 유명세」라는 흥미로우면 서도 계몽적인 다큐멘터리를 선보였다. 「페이크 페이머스」는 이른바 인플루언서가 소셜 미디어에서 스타가 되고자 하는 욕구로 인해 떠안게 되는 신체적, 정신적 대가에 초점을 맞췄다. 그런데 이 모든 말도 안 되는 일이 수백만 명의 팔로워에게는 어떤 영향을 끼칠까? 인플루언서들은 됐고, 영향을 받는 사람들 말이다. 유튜브나 틱톡 계정의 전체 팔로워 수와 조회수로 한 사람의 가치가 정해지는 세상을 보게 된, 그래서 겉만 번지르르한 인플루언서들의 화려하게 꾸며진 삶에 여지없이 끌리게 된 팔로워들은 자존감에 어떤 영향을 받을까?


문화적 아이콘이자 시각 예술가였던 앤디 워홀은 “미래에는 모든 사람이 15분 동안 유명해질 것이다”라고 말한 적이 있다. 앤디 워홀의 그 말이 정말로 살아 있는 예언이 된 사회에서 우리는 짧은 명성에 굶주린 문화의 사회적·심리적 의미를 살펴봐야 한다. 그런데 앤디 워홀의 말은 사실일까? 



모든 사람이 15분 동안 혹은 다른 식으로 유명해지고 싶어 할까? 그렇다면, 왜?





일선 학교의 수많은 경력 있는 진로상담사들이 지난 20년 동안 학생들의 진로 목표가 어떻게 바뀌었는지를 두고 한탄한다. 오늘날 “고등학교를 졸업하면 무엇을 하고 싶은가요?”라는 질문에 대한 가장 흔한 대답은 “저는 유명한 사람(여기에는 인플루언서, 유튜버, 틱톡 스타가 들어갈 수 있다)이 되고 싶어요” 같은 것이 되었다. 이제 명성은 목표의 부산물이 아닌 목표 자체가 되었다.


대다수의 소셜 미디어 인플루언서들은 공허하고 길 잃은 젊은이들의 사치와 지위에 대한 집착을 먹잇감으로 삼는다. 가치 체계가 엉망이 되었다. 성취는 무언가를 따라 한다고 얻을 수 있는 것이 아니다. 하지만 그럴 자격이 있든 없든 사람들은 사치스러운 생활 방식을 모방한다. 카일리 제너의 팬들은 그처럼 전용 비행기를 타고 싶어 한다. 하지만 그 꿈이 어떻게 실현될 수 있을까? 음, 소셜 미디어에서 배운 바에 따르면, 카일리처럼 수백만 명의 팔로워를 모으면 된다! 무엇이 예상되는가? 공허하고 무감각한 기분, 즉 앞서 언급한 ‘아케디아’와 무력감을 느끼는 사람들은 자신을 그들만의 모임에 끼워주는 ‘미디어 아이돌’에게 필연적으로 끌릴 것이다.


펜실베이니아대학의 사회학자 일라이자 앤더슨Elijah Anderson은 이러한 현상의 동인으로 인종과 불평등 문제를 제기했다. “도심지 빈민 지역의 아이들은 기회가 없다고 느낀다. 아이들은 시스템이 그들에게 닫혀 있다고 생각한다. 그렇지만 이들은 백인 중산층이 받는 것과 똑같은 문화적 장치의 공격을 받는다. 아이들은 자신들이 본 것들을 얻을 방법이 없지만, 중산층과 같은 욕망을 품는다. 그래서 그들은 이러한 ‘상징’, 이른바 성공의 상징을 소중히 여긴다.”





나는 현대의 과열된 소셜 미디어 인플루언서 문화 역시 “아이들이 신발 한 켤레와 멋진 재킷에 더 큰 중요성 을 부여하게 하는 조건” 또는 인플루언서가 퍼뜨리는 다른 상징적 지위를 만들어내는 데 일조하고 있다고 생각한다. 인플루언서들이 영향력을 행사하기 위해 꼭 물건을 팔 필요는 없다. 다시 말하지만, 사회적 학습 이론에서 알 수 있듯이 인플루언서들은 그저 남들에게 본보기가 되는 자신의 행동을 통해 사람들이 행동하고 입고 생각 하는 방식, 또는 사람들이 자신과 그들의 궤도 안에 있는 다른 사람들의 가치를 평가하는 방식을 만들어낼 수 있다.


우리는 지금 거대 기술기업 대사제들과 인플루언서들을 무작정 믿고 그들을 따라 나락으로 빠져들 준비가 완전히 되어 있다. 더 나쁜 것은 이 ‘사제들’이 정확히 자신들이 무엇을 파는지 알고 있다는 것, 그리고 



우리를 낚기 위해서라면 무엇이든 할 것이라는 점이다.



* 인플루언서가 존재하는 '화면'과 관련된 중독을 더 알고 싶다면?




작가의 이전글 칼부림은 하루아침에 일어난 사건이 아니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