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좋은 배당 주식은 뭘까?

어떤 기업이 배당이 좋아질 것인지의 고민에서 시작한 검색식

우리나라 주식 중에 배당이 좋은 주식은 무엇이 있을까?

배당을 앞으로도 잘할 것 같은 종목을 찾기 위해서,

5가지 조건으로 추려 봤다.

수식을 생각나는 대로 만들다 보니, 이해하기 자연스럽지 않아서, 이해하기 쉽도록 재배치했어요.
사고의 순서와 수식의 나열 순서가 다르지만, 설명에 맞는 수식에 커서를 두어서 설명을 작성하였습니다.


하나. 우선 요즘처럼 이자가 높아지는 시절에는 빚이 적은 기업이었으면 좋겠다.

그래서, 이자보상배율(영업이익/이자비용)이 10배 정도 되는 회사들만 골라봤다.


둘. 순이익률 사업이 지속적으로 잘 되고 있다는 증거로 최근 3년 평균 순이익이 6%을 골랐다.

(2022년 기업경영분석결과에 의하면 세전 순이익이 6.5% 정도였다는 것을 고려했다.)


셋. 순이익의 증가도 최근 3년 평균 5%이면, 수익 보는 만큼 배당을 하는 것으로 유추하였다.


넷. 그리고 전년 배당 수익률이 7% 이상이었다면,

다음에도 높은 배당을 유지할 것으로 유추할 수 있을 것 같았다.

물론 배당률을 기업의 자율이라서, 높은 배당률을 유지한 종목으로 유추할 뿐입니다.


다섯. PBR이 1 이하로  추가로 주식의 총액이 기업의 평가가격보다 작다면, 그 종목은 성장률도 좋고 수익도 잘 나는데 아직 가격이 싼 것으로 유추한다.

 


이렇게 해서 찾은 주식은 총 9개입니다.

이번에 만들어 본 검색식은

제가 재무제표만으로 생각해 볼 때 앞으로 주가도 오르고,

배당도 좋아질 것으로 생각되는 주식입니다.


배당이 좋아질 조건에 대한 저의 '아이디어'를 검색 수식으로 만들어 보는 것일 뿐입니다.

책에서 말하는 조건은 아닙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만약 나라면 작전할 종목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