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기사 읽어줘 9.25 월

반도체와 콜옵션채권.. 그리고... 빚내지마 친구들아.

1. 미국에서 반도체 보조금 받으려면, 중국의 생산능력을 늘리지 마라.

중국의 발전을 저지하기 위해서 주변국의 무역을 규제하는 획기적인 깡패짓이 합법적으로 진행되고 있어요.

하지만, 우리나라는 전혀 항의하지 못하고 있어요.

우리나라는 향후에 반도체를 싸게 더 많이 만들어 낼 수 있도록 생산비요이 싼 중국 생산시설의 증설을 준비하고 있었어요. 그래서, 증설제한이 저 수준보다는 높기를 기대했죠.

기업은 기대를 했지만, 정부는 미국의 보조금을 위해서 외교적으로 한 것이 아무것도 없어요. 당연히 우리에게는 매우 불리한 가드레일은 미국의 뜻대로 확정되었죠.


월별 생산량에서 연도별 생산량으로
바꾸었다는 것을 치적으로 말하는데,
월급 상승을
매달로 제한하나
매년으로 제한하나
제한한 것은 똑같잖아.


우리나라의 생산과 수출이 미국의 정책에 의해서 결정되는 것이 자연스러우면..

우리나라 정부는 왜 있는 거야?



우리나라 기업들이 점점 돈을 빌리는 것이 어려워요.


2.. CGV에게 30년 만기로 돈을 빌려준 사람들은, CGV가 일찍 갚을 것이라는 기대로 단기적인 높은 이자를 선택한 사람들입니다. 그런데, CGV 채권의 가격이 안 오르고 있다는 것은 투자자들이 CGV에게 돈을 빌려주는 것을 꺼려한다는 의미로, 이미 CGV 채권을 산 사람들은 이자가 높아지는 채권시장에서 오히려 손해를 보고 있어요.



채권의 콜옵션은 돈을 빌리는 사람이 돈을 갚을 기회를 준다는 의미이지만, 현실에서는 돈을 빌리는 사람이 돈을 일찍 갚겠다는 약속으로 30년 빌리는 채권에 콜옵션을 부여하면서 이자를 더 주는 일종의 '급전'의 한 방법입니다.

그런데, 약속한 날에 시장의 이자가 높으면 CGV는 다시 돈을 빌리기 위해서 더 높은 이자를 줘야 하므로, 콜옵션을 행사하지 않을 수 있어요. 법.적.으.로.는. 말이죠.

콜옵션을 행사하지 않는다는 것은 30년으로 빌린 돈을 빨리 갚기로 해 놓고, 안 갚는다는 뜻이고 우리나라는 이런 일이 최근에 있어서, CGV의 콜옵션 채권의 가격은 예상 수익을 못 내고 있어요.


22년 11월에 흥국생명이 이 약속을 안 지키려다가 세계 시장에서 한국 기업 채권은 위험하다는 인식이 퍼지면서, 지금의 채권시장의 악화에 큰 기여를 했었습니다.
https://brunch.co.kr/@nftmby/115

CGV 도 일찍 갚겠다는 약속을 안 지킬지 모른다는 불안감.
부채비율도 줄였는데, 돈을 추가로 구하려면
이자를 더 높게 줘야 할 것 같은 CGV

3. 이미 대출 이자가 높아서 빚을 낼 수 없는 사람들에게는 지금의 분양가격은 너무 높아요.

그런데, 너무 높은 분양가격 탓에 집이 안 팔려서 망하는 건설사에게 정부가 5,000억을 추가로 지원해 주기로 했어요.



캠코는 한국자산관리공사입니다. 세금으로 망해가는 건설사에게 돈을 빌려주는 것이 '정상화'라니..

국가 총생산보다 가정의 빚이 더 많은 세계 유일의 나라에서

더 이상 빚을 낼 수 없는 사람들이 목숨 걸고 추가로 빚을 내서 건설사의 비싼 집을 사는 것이 정상화인 거냐..



경제생활을 시작하는 친구들아...


나도 대한민국에 살고,

나도 무주택자가 되는 것이 두려운데

대한민국 망하길 바라면서 집 값이 떨어지라고 하겠냐..


내가 집 값이 떨어질 수 밖에 없다고 아무리 말해도

지금 집을 가진 서민들 중에 집 팔고 무주택자가 되려는 사람은 하나도 없어.


그런데!!!

주변에서 집을 안 판다고, 지금 빚을 내서 집을 사는 2030들은 정말 떨어지는 칼날을 잡는거야.


고금리가 한두해로 끝날일이 아니라는 것을

이미 우리나라 모든 기업들은 알고 준비하고 있어.

기업들은 디레버리징이라고 자산을 팔아서 빚을 줄이고 있지.

그런데 가정의 빚은 이자가 오르는데도 8월에 1.6조원이 더 늘었어.


빚이라는 폭탄이 터질 때

부자들이 죽을까? 서민이 죽을까?

폭탄이 터지면 너희가 버는 급여가 매달 녹아나가다가 집이 날아가는거야.


미국이 집 살 때 이자가 7% 야. 기준금리가 5.5%인데, 7%인거야.

우리나라도 이번에 주담대가 7%가 됐어. 기준금리는 미국보다 낮은 3.5%에서 7%가 된거야.

한국은 미국보다 이자를 더 줘야해. 그래야 원화로 뭐라도 할 수 있는거야.

그런데, 미국보다 금리가 더 오르면, 3.5 에서 주담대가 7%인인데 앞으로 떨어지는 것이 가능할까?


집을 사도 돼.
그런데 빚은 내지마..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경제 기사 읽어줘 9.22 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