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The Rules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그래. 투자에 대한 정보가 그래. 2

The Rule Vs The Real

우리는 투자를 할 때 뉴스에서 얻은 정보나 경제 지식들을 경제 규칙에 의해서 예측을 하지만,

현실은 수천, 수만의 투자자들의 비이성적 결정으로 만들어져요.

경제 규칙으로 미래를 예측을 하는 것은 너무 당연해서 설명할 것이 없지만,

투자자의 비이성적 결정이 현실을 만드는 것은 익숙하지 않습니다.


현실을 만드는 비이성적 선택의 예로, 블랙스완처럼 편협한 경험으로 가능성을 판단하여 검은 백조를 부정한다던가, 도박사의 오류처럼 대수의 법칙을 감정적으로 이해하여 동전 던지기에서 연속적인 앞면이 나오면 이제는 뒷면이 나올 때가 됐다고 생각한다는 식의 다양하고 흔한 오류들이 있습니다.

이런 생각들이 모여서 투자대상의 가격을 만들기 때문에 합리적인 사고로 가격을 예측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예측 후에 경험한 현실들은
다음 예측에 사용할
새로운 규칙을 만들어줍니다.


예측이 맞는 것도, 예측이 틀리는 것도 다음의 예측을 위한 규칙을 수정하는 경험으로 사용될 것입니다.


그래서, 경험으로 수정하기 전 예측에 사용될 검증받은 대중적 규칙이필요합니다. 그 규칙을 찾기 위해서 책과 경제 기사들이 필요합니다. 그 규칙을 통한 예측이 현실과 어떻게 차이가 있는지를 경험하여 만들어지는 새로운 규칙은 매우 주관적이어서 사람마다 상통하는 규칙이 만들어지는 것도 아닙니다.

이런 각자의 규칙이 또 새로운 투자자의 결정이 되어서 가격을 만들기 때문에, 가격을 만드는 일괄적인 규칙을 만드는 것은 불가능한 일일지도 몰라요.


투자에서 가장 좋은 예측의 규칙은

충분히 검증받은 대중적인 규칙을 이해하고,

많은 경험으로 수정한 자기만의 규칙입니다.



검증받은 대중적 규칙은 HTS에서도 제공되고, 다양한 사이트에서 분석까지 제공해 줍니다.

규칙의 설명 참고)https://brunch.co.kr/@nftmby/31

분석의 예) https://kr.investing.com/equities/samsung-electronics-co-ltd-technical

이런 예측이 현실과 달라지는 이유는
매일매일 변하는 투자자들의 다양한 결정이
새롭게 적용되기 때문입니다.

규칙과 예측, 투자자와 현실에 대해서 생각해 봅시다.
다음에 오는 차가 정지선에 멈출까?


신호가 빨간 불이 들어오면 차가 멈출 것이라는 규칙(the rule)을 우린 알고 있어요.

하지만, 신호등이 보이지는 않아요. 우리는 다양한 정보들을 통해서 신호등의 색을 예측합니다.


우리가 할 수 있는 것은 '빨간 불이면 차가 멈춘다.'를 알고 신호를 예측하는 것뿐입니다.

그리고, 현실(The Real)에서 빨간 불이 들어왔어도 차가 지나가기도 합니다.

그렇다고 '빨간 불에 차가 멈춘다.'는 규칙이 틀린 것은 아닙니다.


현실이 나의 예측과 달랐다면,

나의 신호 예측이 틀렸거나 현실에서 차가 규칙을 지키지 않았던 것입니다.

어느 쪽인지를 확실히 구분하는 것은 사실상 불가능합니다.(투자가 그래서 어려워요..)


아무리 정교한 규칙으로 예측을 했어도,
현실을 확신할 수 없다.


그래서 규칙을 유지할지 수정할지를 결정하는 것도 더 많은 경험으로 스스로 판단해야 하는 외롭고 힘든 일입니다. 예측이 맞고, 틀리는 다양한 현실 경험을 누적하여, 내가 가진 규칙을 다듬어 가는 과정을 투자라고 합니다.


규칙(The Rule)은 경제원리나 정책, 혹은 차트의 보조지표와 같이 책이나 정보에서 얻을 수 있는 지식입니다.

현실(The Real)은 투자자들의 선택이 만들어낸 실제로 벌어진 사건을 의미합니다.




규칙(The Rule)은
일반적인 상황(The Real)만을
예측하여 투자를 합니다.


운전자자가 규칙을 지킬지는 우리의 예측의 영역이 아니에요.

규칙을 지키지 않는 운전자는 현실의 오류여서, 우리가 규칙을 수정해서 예측하기 어려운 부분이에요.

현실 오류로 규칙을 자주 바꾼다면, 일반적인 상황에서 조차 제대로 된 예측을 할 수 없는 규칙이 될 거예요.


규칙으로 현실을 예측하고, 예측이 틀리면 규칙을 수정한다.

다만, 운전자가 규칙을 지키지 않은 상황은 예측이 틀린 것이 아니라 현실의 오류다.

운전자가 규칙을 지킬지 여부는 우리의 예측 대상이 아니다.

하지만, 누적되는 현실의 오류도 '운전자는 규칙을 잘 지키지 않는다.'라는
새로운 규칙을 만들어 주기도 한다.


예측의 규칙을 모르는 것은
위험(Risk: 높은 수익을 주는 높은 위험)이 아니라 무지입니다.

예를 들어, 고위험 고수익에서 이야기하는 위험(risk)은 우리가 예측한 신호의 신뢰도입니다.

신호가 잘 안 보이는 것은 예측을 어려워 수익이 높은 위험입니디:

하지만 신호가 선명하게 빨간불인데도 차가 정지할 것을 예측하지 못한다면 RISK가 아니라 무지입니다.


무지를 위험으로 착각하여 높은 수익을 기대하면,

생소한 투자처마다 '블루오션'으로 착각하여 남들보다 더 많은 손실을 반복할 수도 있어요.


투자를 하기 전에 투자 대상에 대한 사전적인 공부는 예측을 위한 기본적인 작업입니다.


규칙에 대한 무지는
투자를 고수익으로 보도록
착각을 만들어요.




예측규칙으로 만들고,

현실투자자의 선택이 모여 만든다.


세상의 정보와 투자의 경험으로 나의 투자 규칙을 만든다.


이런 과정이 투자입니다.


신문에서 접하는 정보들이 모두 예측에 적합한 정보는 아닙니다.

상다수는 우리의 무지를 이용하여 그들의 이익에 이용하려는 상술이기도 합니다.

그럼에도 그런 정보들은 대중의 흐름을 만들기 때문에, 상술이라고 무시해서는 안됩니다.

신문 기사들을 어떤 식으로 규칙에 이용할지는 주관적인 부분입니다.


다영한 정보들을 이용하여 나의 규칙(The Rule)을 만들고 현실(The Real)을 확인하다 보면,

경험이 쌓일수록 나의 규칙은 좀 더 정교한 예측을 할 수 있게 해 줄 거예요.


그래서, 우리는 투자를 하는 동안은 규칙과 현상을 꾸준히 확인해야 해요.

매거진의 이전글 그래. 투자에 대한 정보가 그래. 1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