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after 독서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아이지기 Jan 27. 2024

『잘될 수밖에 없는 너에게』


요즘에는 글을 쓰려고 노력하고 있고, 책도 읽고, 독서 모임도 들어갔다.

그래서 에세이를 읽게 되었다. 

에세이는 또 다른 자기계발서 느낌이다.

강연하듯, 코치하듯 외치는 그런 느낌이 아니라

카페에 앉아 도란도란 이야기하는 느낌의 자기계발서.

'그래서 내가 그랬잖아~ 근데 그때는 좀 힘들었어.'

'근데 지금은 많이 좋아졌고, 나도 성장했어.'

이런 느낌의.


책을 읽으며 여러 군데 밑줄을 그었지만, 에필로그 부분이 가장 공감이 되어 기록으로 남긴다.


<에필로그> 발췌

나이 드는 것이 막연히 두려웠던 때가 있다. 주전 선수 자리에서 벤치로 밀려나는 기분이 들기도 했고 한 살이라도 어릴 때 왜 내 멋대로 살아보지 못했을까 후회가 밀려오기도 했다. 하지만 나이를 먹어가며 좋은 것도 많았다. 나 자신과 더 친해지게 되면서 나를 더 잘 알게 되었고, 점점 남의 시선에서 자유로워졌다.


  어느새 중년의 나이에 접어드는 지금의 나는 하고 싶은 것, 해야 할 것, 할 수 있는 것을 좀 더 명확하게 구분 지을 줄 안다. 내가 필요호 하는 부분에 대해서는 조언을 자주 구하지만 내 나름대로 귀에 필터가 생겼다. 나도 별생각 없이 남에게 조언을 건네듯, 남들도 엄청난 통찰력을 갖고 나에게 조언하는 게 아니라는 것을 알게 되었다. 지나고 나면 아무것도 아닐 눈초리 때문에 나답게 살 기회를 잃기 싫어졌다. 내 손으로 후회를 만들고 싶지 않았다.


......


이 짧은 책 한 권은 대단한 진리가 담겨 있지도, 누구도 몰랐던 사실을 가르치치도 않지만 자신의 삶에 작은 철학 하나쯤은 만들 수 있도록 물꼬를 터주는 질문들을 담으려고 노력했다. 내 일을 잘 해내고 싶고, 행복에 가까워지고 싶고, 어제보다 더 잘 살고 싶은 사람들과 함께 성공의 길로 가고 싶었다. 내 바람이 잘 전달되기를 바라며, 오늘도 나는 자신의 삶에 주인공이 되고자 노력하는 모두를 응원하겠다.



  작가님의 응원하는 마음이 나에게 닿는다. 

가만히 있기만 해서는 절대 알 수 없다. 표현하고 행동해야 한다. 

'잘될 수밖에 없는 너에게' 편지를 쓰듯 

나도 작가님을 마음 속으로 응원한다. 



매거진의 이전글 돈이라는 주제로 행복을 이야기하는 『역행자』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