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after 독서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아이지기 May 24. 2024

『원래 어른이 이렇게 힘든 건가요』

괜찮은 어른이 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괜찮은 어른도 되고 싶고,

우아한 할머니도 되고 싶은 아이지기입니다. 


한 번쯤 생각하게 되는 질문.

괜찮은 어른이 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앞으로의 나의 삶은 어떻게 될까?

김종원 작가님의 『원래 어른이 이렇게 힘든 건가요』를 읽으며 저 질문에 대한 도움을 얻을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자신의 이야기를 가장 진실된 언어로 솔직하게 표현할 수 있는 사람

『원래 어른이 이렇게 힘든 건가요』  6쪽 中


  자신의 이야기를 표현하는 것은 너무 어렵습니다. 저는 표현하는 것이 어려워서 독서와 글쓰기를 시작했습니다.  독서는 어릴 때부터 좋아해서 종종 읽고는 했어요. 그런데 출산 이후에는 한 달에 한 권을 읽기도 힘들었고, 1년에 5권 읽는 것도 힘들었어요. 출산을 하니 이상하게 말하고 싶은 단어도 입 밖으로 나오지 않았고, 말을 더듬기까지 했지요. 너무 고민이었고, 누구에게 상담해도 다들 출산 후에는 그렇다며, 너는 셋이나 낳았으니 당연한 것이라며 위로 아닌 위로(?)를 받았지요. 저는 말을 더듬는 제 자신이 너무 싫었어요. 그래서 선택한 것이 독서였고 글쓰기였습니다. 

  지금은 많이 좋아졌지만 계속 노력 중입니다. 제 자신을 표현하기 위해 많이 노력하고 있어요. 그리고 새로운 꿈도 생겼지요.  저는 제 삶의 어른이 될 것입니다.^^ 자신의 이유로 사는 어른이 될 것입니다. 이렇게 된다면 정말 더욱 가치 있는 삶이 될 거예요.


3시간만 자고 어떻게 살아요?
무엇이 작가님을 3시간만 잠들게 하나요?

『원래 어른이 이렇게 힘든 건가요』   75쪽 中


  저는 부모가 된 이후에 '예쁜 말'에 꽂혀있습니다. 그래서 김종원 작가님의 책에서 많은 것을 배우며 느끼고 있어요.  전 굉장히 진부한 사람이에요. 재미가 없죠. 그래서 요즘 책을 읽으며 '와~', '아하!'라며 무릎을 탁탁 쳐댑니다. '될 수 없다는 의문'이 아닌 '될 수 있을 거라는 질문'을 품어야 성장을 할 수 있다고 해요.

  '3시간만 자고 어떻게 살아요?' 네... 살아집니다.로 끝! 보통은 이렇게 질문을 하게 되죠. 될 수 있을 거라는 질문은 '무엇이 작가님을 3시간만 잠들게 하나요?'와 같아요. 어떤 답변이 나올지도 굉장히 궁금합니다. 흥미진진해요. 이번 독서의 1독 1행은 이 질문법에 대한 것만 해도 성공일 것 같습니다.


  책의 모든 내용을 내 것으로 만들고 싶어지는 『원래 어른이 이렇게 힘든 건가요』였습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단 하루도 놓치고 싶지 않은 『일상과 문장 사이』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