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생활 롱런 하려면 롱런 하자

당신을 위한 직장생활 가이드

by 포트럭

"회사생활 롱런(Long Run) 하려면 롱런(Long Learn) 하자"


성우 배한성 씨가 어느 강연에서 하신 말씀입니다. 언어유희를 살려 재미있게 표현하셨는데요. 직장인들도 가슴에 새겨야 할 중요한 말이라 생각됩니다. 요즘처럼 빠르게 변화하는 시대에는 지속적으로 공부하지 않으면 조직에서 금세 도태돼 버립니다.


직장인들이 할 수 있는 공부 방법은 두 가지일 텐요. 첫 번째는 자기 스스로 알아서 공부하는 것이고요. 두 번째는 조직 내에서 사람들끼리 모여 학습하는 것입니다. 소위 말하는 학습조직이지요.


요즘 학습조직을 강조하는 회사가 참 많습니다. 그런데 막상 학습조직이 잘 운영되는 회사는 별로 없는 것도 현실입니다. 그래서 오늘은 직장 내 학습조직의 바람직한 운영방법에 대해 살펴볼까 합니다.






먼저, 학습조직의 장점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1. 집단지성의 힘입니다.


브리태니커와 위키피디아가 있습니다. 브리태니커는 1768년 스코틀랜드에서 처음 발행된,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권위 있는 백과사전입니다. 생활상식부터 전문지식까지 총망라된, 그야말로 "지식의 보고"라고 할 수 있는 대단한 책이지요. 그런데 그 브리태니커가 2012년 인쇄본 생산을 중단했습니다.

%BA%EA%B8%AE%C5%C2%B4%CF%C4%BF.jpg?type=w2



그 원인은 두 가지로 생각이 되는데요. 첫째로, 전자매체 시대에 접어들면서 출판물에 대한 수요가 많이 떨어진 것이고요. 둘째로, 위키피디아의 등장입니다. 위키피디아는 네티즌 누구나 자신이 알고 있는 정보를 올릴 수 있고, 변경된 지식을 업데이트할 수 있습니다.

489px-%EC%9C%84%ED%82%A4%ED%94%BC%EB%94%94%EC%95%84.png

지금 바로 작가의 멤버십 구독자가 되어
멤버십 특별 연재 콘텐츠를 모두 만나 보세요.

brunch membership
포트럭작가님의 멤버십을 시작해 보세요!

20년차 직장인이 알려주는 회사생활 A-Z와 직장인이라면 알아야 할 기본상식에 대한 이야기를 들려 드립니다.

940 구독자

오직 멤버십 구독자만 볼 수 있는,
이 작가의 특별 연재 콘텐츠

  • 총 47개의 혜택 콘텐츠
최신 발행글 더보기
이전 12화종의 생존 역사와 기업의 진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