괴수영화의 명장, 가렛 에드워즈의 '쥬라기 월드'는 성공했을까?
본문은 구어체로 작성된 리뷰 방송 대본을 AI를 활용하여 다듬은 글입니다.
'몬스터즈'와 '고질라', 그리고 최근작 '크리에이터'를 통해 거대한 크리처가 스크린 위에서 어떤 존재감을 뽐내야 하는지 가장 잘 이해하고 있는 감독, 가렛 에드워즈. 그가 스칼렛 요한슨 주연으로 '쥬라기 월드' 시리즈의 새로운 시작을 알린다는 소식은 많은 영화 팬들의 가슴을 설레게 했습니다. '크리에이터'가 호불호는 갈렸을지언정, 거대 메카닉의 육중한 질감과 스케일을 스크린에 완벽하게 구현했던 그의 연출력을 떠올려보면, 거대한 공룡들이 지배하는 세계는 그의 장기를 마음껏 발휘할 수 있는 최고의 무대라는 믿음이 있었습니다. 과연 그 믿음이 충족되었을지, 영화 '쥬라기 월드: 새로운 시작'에 대한 솔직한 감상을 시작해 보겠습니다.
줄거리
영화는 돈을 위해서라면 불법적인 일도 마다하지 않는 용병 '조라'(스칼렛 요한슨)와 그녀의 팀이 심장병 치료제 개발에 필요한 공룡 DNA를 추출하기 위해 미지의 섬으로 탐사를 떠나면서 시작됩니다. 한편, 바다 위에서 평화로운 시간을 보내던 델가도 가족은 갑작스러운 공룡의 습격으로 보트가 파괴되고, 조라 일행에게 극적으로 구조됩니다. 하지만 안도도 잠시, 조라 일행의 배마저 바다 공룡의 맹렬한 공격을 받게 되면서 이들은 다시 흩어지게 됩니다. 그들이 도착한 섬은 최상위 포식자 티라노사우루스를 비롯해 하늘과 바다를 지배하는 다양한 공룡들, 그리고 인간의 탐욕이 빚어낸 끔찍한 돌연변이 공룡까지 도사리는 그야말로 지옥 같은 곳입니다. 과연 이들은 무사히 섬을 빠져나갈 수 있을까요?
이전 시리즈에 대한 단상
본격적인 감상에 앞서, 이전 '쥬라기' 시리즈에 대한 개인적인 감상을 간단히 말씀드리는 것이 이 글의 맥락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저는 '쥬라기 공원'은 1편만 재미있게 봤고, '쥬라기 월드'는 2편까지 흥미롭게 관람했습니다. 하지만 3편 '도미니언'에서 갑자기 이야기가 '메뚜기 월드'로 변질되고, 마지막에는 공룡들을 세상에 방생하는 전혀 공감하기 어려운 결말로 마무리되어 아쉬움이 매우 컸습니다. 이번 '쥬라기 월드: 새로운 시작'은 바로 그 '도미니언'으로부터 5년 뒤의 시점을 다루고 있습니다. 그리고 결론부터 말하자면, 이번 작품은 공룡이 등장하는 장면만큼은 정말 좋았습니다.
압도적인 공룡 시퀀스
가렛 에드워즈 감독은 자신의 명성을 증명하듯, 스크린을 가득 채우는 공룡들의 존재감을 탁월하게 연출해냈습니다. 몇 가지 인상적인 장면을 꼽아보겠습니다.
조라 일행이 DNA를 추출해야 하는 공룡 중 하나인 거대 익룡 '케찰코아틀루스'의 알을 노리다 발각되는 장면은 극도의 서스펜스를 선사합니다. 특히 일행 중 한 명이 익룡에게 산 채로 잡아먹히는 장면은 충격적일 만큼 사실적으로 묘사되었습니다. 12세 관람가 등급이라면 비명과 함께 화면 밖으로 사라지는 간접적인 연출을 택할 법도 한데, 마치 펠리컨이 먹이를 삼키듯 인간을 한입에 꿀꺽 삼켜버리는 과정을 여과 없이 보여주어 관객을 경악하게 만듭니다.
영화 초반, 델가도 가족의 보트를 습격하는 '모사사우루스' 시퀀스 역시 압도적인 스케일이 돋보였습니다. 거대한 선체 옆으로 솟구쳐 오르는 모사사우루스의 모습은 그 자체로 위압감을 느끼게 합니다. 이후 조라의 배가 모사사우루스와 '스피노사우루스'의 협공을 피해 섬으로 돌진하는 장면 또한 긴장감과 속도감을 훌륭하게 담아냈습니다.
이번 작품의 최종 보스 격인 돌연변이 공룡의 연출도 인상 깊었습니다. 자욱한 연기 속에서 그 모습을 명확히 드러내지 않은 채, 거대하고 위험한 무언가가 존재한다는 느낌만으로 공포를 극대화하는 연출은 감독의 장기가 돋보이는 부분이었습니다. 구조 헬리콥터인 줄 알았던 불빛이 사실은 돌연변이 공룡에게 물린 채 끌려오던 헬기였다는 반전 연출 또한 신선한 충격을 안겨주었습니다.
존재감으로 압도하는 티라노사우루스
개인적으로 이 영화의 백미는 단연 '티라노사우루스'와의 강가 보트 추격 장면이라고 생각합니다. '쥬라기 공원' 1편의 첫 등장 장면을 떠오르게 하면서도, 이 장면이 특별했던 이유는 단순히 빠른 속도감으로 공포를 자아내는 것이 아니라, 티라노사우루스라는 존재 자체의 거대한 크기와 육중한 질감으로 긴장감을 쌓아 올렸기 때문입니다.
식사를 마치고 잠에서 깨어난 티라노사우루스는 델가도 일행을 향해 곧바로 달려드는 대신, 강가에서 유유히 목을 축이는 여유를 보입니다. 섬의 최상위 포식자다운 위엄과 여유로움이 가득한 모습이죠. 그러다 움직이는 보트를 스윽 쳐다본 뒤, 사냥을 위해 전력 질주하는 것이 아니라 먹잇감을 응시하며 천천히 강 속으로 걸어 들어옵니다. 액션의 속도가 아닌, 존재감만으로 추격전의 서스펜스를 완성한 이 장면은 가렛 에드워즈 감독의 연출력이 정점에 달한 순간이었습니다.
더불어, '쥬라기 공원'의 명장면인 랩터와 남매의 주방 추격전을 오마주한 편의점 시퀀스도 반가웠습니다. 장소는 다르지만, 좁은 공간에 울려 퍼지는 랩터의 날카로운 발톱 소리와 인물들의 긴장된 호흡이 교차하며 만들어내는 숨 막히는 분위기는 원작 팬이라면 단번에 알아차릴 수 있는 즐거운 선물이었습니다.
이해하기 힘든 인물과 전개
하지만 지금까지의 모든 칭찬이 무색하게도, 이처럼 압도적인 공룡의 향연은 안타깝게도 영화의 빈약한 서사와 만나면서 그 힘을 잃어버립니다. 각본과 대사는 너무나 평면적이고, 인물들의 행동은 도무지 이해하기 어려운 것투성이입니다.
가장 큰 문제는 불필요하게 많은 등장인물입니다. '사공이 많으면 배가 산으로 간다'는 속담처럼, 역할이 모호한 캐릭터들이 산만하게 흩어져 이야기의 집중도를 심각하게 떨어뜨립니다. 이야기는 크게 조라 일행과 델가도 가족으로 나뉘는데, 조라 일행은 '공룡 DNA 확보'라는 명확한 목적이라도 있지만 델가도 가족은 왜 등장했는지 솔직히 의문입니다. 티라노사우루스 추격전이나 랩터 시퀀스 등이 델가도 가족에게 일어나는 일이긴 하지만, 굳이 시점을 나누면서까지 보여줄 만큼 이들의 서사가 중요했는지는 의문입니다. 해당 사건들은 조라 일행의 이야기로 편입시켰어도 전혀 어색하지 않았을 것입니다.
초반에 구조된 델가도 가족의 행동은 황당하기까지 합니다. 물에 빠진 자신들을 구해준 생명의 은인에게 감사 인사는커녕, 마치 범죄자를 취조하듯 "당신들 정체가 뭐냐"며 꼬치꼬치 캐묻는 모습은 기본적인 개연성을 무시하고 억지 갈등을 만들기 위한 장치로밖에 보이지 않았습니다.
주인공 '조라'의 캐릭터 설정 역시 모호합니다. 오직 돈을 위해 위험한 불법적인 일도 마다하지 않는 냉철한 용병으로 소개되지만, 정작 영화 내내 보여주는 모습은 감성적이고 무른 행동의 연속입니다. 돈이 목적이었다면, 바다에서 우연히 만난데다 무례하기까지 한 델가도 가족에게 그토록 신경 쓸 이유가 없습니다. 차라리 끝까지 냉정한 인물이거나, 혹은 돈을 좇는 척했지만 사실은 다른 숭고한 동기가 있었다는 식의 명확한 설정이 필요했습니다. 후반부에 밝혀지는 '치료제 재료를 독점시키지 않고 모두에게 공개하겠다'는 선한 의도는 조라의 것이 아닌, 헨리 박사의 의도에 동조한 것일 뿐, 그전까지 조라의 캐릭터는 이도 저도 아닌 어정쩡한 모습으로 매력을 잃고 맙니다.
귀여움을 담당하는 아기 공룡 '돌로레스' 역시 불필요하게 느껴졌습니다. 처음 등장했을 때만 해도 위기의 순간에 결정적인 역할을 할 것이라 기대했지만, 영화가 끝날 때까지 위험 감지기 이상의 역할을 하지 못합니다. 귀여운 캐릭터를 활용한 상품 판매를 노린 것이 아닌가 하는 의심이 들 정도였습니다.
더불어, 동료들을 탈출시키기 위해 돌연변이 공룡과 맞서 싸웠던 '던컨'의 생존도 납득하기 어렵습니다. 누가 봐도 명백한 죽음의 위기에서 아무런 설명 없이 멀쩡하게 살아서 돌아오는 장면은 어리둥절함만 남깁니다. 캐릭터를 살려야 했다면 최소한의 납득할 만한 과정이 필요했지만, 영화는 그저 '살려야 하니까 살린다'는 식의 편리한 전개를 택합니다.
이러한 개연성 부족은 인상적인 장면들에서조차 발견됩니다. 잠든 티라노사우루스를 발견했다면 조용히 자리를 피하는 것이 상식이지만, 굳이 그 앞에서 고무보트를 확보하겠다며 목숨을 거는 델가도 가족의 행동은 이야기의 흐름을 위해 인물들의 지능을 인위적으로 낮춘 것처럼 보였습니다. 헬기로 구조대가 쉽게 접근하는데, 주인공 일행은 왜 그토록 어렵게 배를 타고 갔는지에 대한 의문도 남습니다. 익룡 시퀀스에서 절벽 아래로 떨어진 헨리 박사가 나뭇잎에 몇 번 튕기고 물에 떨어져 살아남는 장면 역시 '다행이다'라는 안도감보다 '저기서 떨어졌는데 사나?'라는 실소를 자아냅니다.
극장에서만 느낄 수 있는 공룡의 존재감
결론적으로 '쥬라기 월드: 새로운 시작'은 가렛 에드워즈가 왜 괴수 영화의 명장이라 불리는지를 증명하는 동시에, 그의 고질적인 단점 역시 명확하게 드러내는 작품이었습니다. 공룡이 등장하고 울부짖는 순간의 압도적인 존재감, 극장 스피커를 통해 온몸으로 전해지는 공기의 진동은 분명 극장에서만 느낄 수 있는 쾌감입니다.
하지만 탄탄한 서사와 입체적인 캐릭터, 그리고 설득력 있는 개연성을 기대하는 관객이라면 큰 실망감을 느낄 수밖에 없는 작품이기도 합니다. 화려한 볼거리의 공룡을 소재로 한, 다소 허술한 재난 영화 같다는 인상을 지우기 어려웠습니다. 여러 단점에도 불구하고, 거대한 공룡이 주는 웅장한 경험을 원하신다면 극장 관람은 충분히 가치가 있다고 생각됩니다. 여러분은 이 영화를 어떻게 보셨는지 궁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