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C 유니버스의 희망을 쏘아 올리다
본문은 구어체로 작성된 리뷰 방송 대본을 AI를 활용하여 다듬은 글입니다.
영화 '슈퍼맨' 리뷰에 앞서, 작품을 둘러싼 몇 가지 흥미로운 소식들을 먼저 공유하고자 합니다. 제임스 건 감독이 새롭게 선보이는 DC 유니버스의 첫 번째 영화 '슈퍼맨'은 개봉 전부터 다양한 이슈로 화제의 중심에 섰습니다.
박스오피스를 강타한 새로운 영웅의 등장
가장 먼저, '슈퍼맨'이 박스오피스에서 그 이름값을 톡톡히 해냈다는 소식입니다. 제임스 건 감독의 새로운 '슈퍼맨'은 프리뷰 상영만으로 무려 2,100만 달러 이상의 수입을 기록하며, 2025년 개봉작 중 단연 최고의 프리뷰 성적을 달성했습니다. 이는 제임스 건 감독의 필모그래피를 통틀어 가장 높은 프리뷰 성적이자, 동시간대 경쟁작들과 비교해도 압도적인 수치로, 영화에 대한 전 세계적인 기대감을 증명했습니다.
주인공보다 높은 악당의 출연료? 할리우드의 흥미로운 계약
이처럼 엄청난 흥행을 이끄는 배우들의 출연료는 얼마일까요? 많은 분들이 주인공인 슈퍼맨이 가장 많은 출연료를 받았을 것이라 예상하겠지만, 사실은 조금 다릅니다. 최근 할리우드 전문 매체를 통해 공개된 정보에 따르면, 슈퍼맨 역의 데이비드 코렌스웻과 로이스 레인 역의 레이첼 브로스나한은 각각 75만 달러를 받았습니다. 놀랍게도 악당 렉스 루터 역의 니콜라스 홀트는 두 주연 배우를 훌쩍 뛰어넘는 200만 달러의 출연료를 받았습니다.
어떻게 주인공보다 악당의 출연료가 더 높을 수 있는지 의아하게 생각할 수 있지만, 이는 할리우드에서 아주 드문 일은 아닙니다. 데이비드와 레이첼이 대형 블록버스터 영화에서는 신인에 가깝지만, 니콜라스 홀트는 '엑스맨' 시리즈나 '매드맥스: 분노의 도로' 같은 굵직한 작품들을 통해 이미 스타성을 입증받은 베테랑 배우이기 때문입니다. 즉, 배우의 경험과 인지도를 더 높게 평가한 셈입니다. 물론 여기에는 흥미로운 조건이 하나 붙습니다. 세 배우 모두 영화가 흥행에 성공하면 박스오피스 성적에 따라 추가 보너스를 받는다는 계약을 맺은 것입니다. 이는 신인 배우를 기용해 제작비를 효율적으로 관리하면서도, 영화의 성공에 대한 보상을 약속하는 할리우드의 영리한 전략을 엿볼 수 있는 대목입니다.
정치적 아이콘이 된 슈퍼맨
슈퍼맨이 미국의 상징이라는 사실은 널리 알려져 있습니다. 그런데 2025년 7월, 미국 백악관의 공식 X(구 트위터) 계정에 올라온 게시글 하나가 큰 파장을 일으켰습니다. 원문은 다음과 같습니다. "THE SYMBOL OF HOPE. TRUTH. JUSTICE. THE AMERICAN WAY. SUPERMAN TRUMP." 우리말로 옮기자면 "희망의 상징, 진실, 정의, 미국의 길. 슈퍼맨 트럼프"가 됩니다. 바로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을 슈퍼맨에 비유하며, 슈퍼맨의 가장 유명한 대표 슬로건들을 그대로 가져와 칭송한 것입니다. 한 시대를 대표하는 문화적 아이콘이 이처럼 직접적인 정치적 상징으로 사용되는 것은 드문 일이라 많은 사람들이 놀라움을 표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슈퍼맨보다는 오히려 그의 안티테제인 홈랜더에 가깝다는 생각이 들어 헛웃음이 나오기도 했는데, 다른 분들은 어떻게 느끼셨을지 궁금합니다.
DC 유니버스의 새로운 시작
이처럼 여러 이슈를 낳으며 화제의 중심에 선 작품, 제임스 건 감독이 새롭게 선보이는 DC 유니버스의 첫 번째 영화 '슈퍼맨'에 대한 본격적인 이야기를 시작해 보겠습니다. DC 스튜디오의 새로운 수장이 된 제임스 건과 피터 사프란이 야심 차게 준비한 새로운 DC 유니버스의 챕터 1 '신과 괴물들'의 실질적인 시작을 알리는 작품이기에, 저 역시 기대 반, 걱정 반의 마음으로 극장을 찾았습니다.
한때 박스오피스를 휩쓸었던 MCU가 최근 몇 년간 힘든 시간을 보내고 있는 것처럼, DC 역시 새로운 돌파구가 절실한 상황이었습니다. 솔직히 헨리 카빌 배우의 슈퍼맨이 워낙 인상적이었기에, 데이비드 코렌스웻이라는 새로운 배우가 그 자리를 잘 채울 수 있을까 하는 우려가 있었던 것도 사실입니다. 과연 이 새로운 슈퍼맨은 DC 유니버스에 성공적인 신호탄을 쏘아 올렸을까요? 결론부터 말씀드리자면, 그 우려를 기대로, 그리고 그 기대를 확신으로 만들어준 아주 훌륭한 출발점이었습니다.
영화는 "3세기 전, 신과 괴물들이 등장했다"는 자막으로 시작해 "30년 전", "3분 전"과 같이 시간을 빠르게 압축하며 슈퍼맨의 기원을 요약적으로 보여줍니다. 이미 많은 사람이 알고 있는 서사를 과감하게 생략하고 본론으로 바로 들어가는 영리한 선택 덕분에, 영화는 시작과 동시에 빠른 속도감과 함께 강한 몰입감을 선사합니다.
새로운 슈퍼맨, 데이비드 코렌스웻
가장 먼저 이야기하고 싶은 것은 역시 새로운 슈퍼맨, 데이비드 코렌스웻 배우입니다. 이전에 '트위스터스'라는 영화를 보면서 저 배우가 슈퍼맨 이미지와 잘 어울린다고 막연히 생각했는데, 영화를 보고 검색해보니 이미 슈퍼맨 역에 캐스팅된 상태였던 것을 알고 놀랐던 기억이 있습니다. 그리고 시간이 흘러 실제로 슈퍼맨이 되어 스크린에 나타난 그의 모습은 고전적이면서도 현대적인 슈퍼맨의 이미지와 완벽하게 부합했습니다.
제가 본 최초의 슈퍼맨 영화는 헨리 카빌 주연의 '맨 오브 스틸'이었습니다. 헨리 카빌의 슈퍼맨이 어떤 위기에도 상처 하나 입지 않을 것 같은 천하무적의 강인함과 전지전능한 이미지를 가졌다면, 데이비드 코렌스웻의 슈퍼맨은 사뭇 다른 모습을 보여줍니다. 클라크 켄트일 때의 어수룩하고 선량한 모습, 소위 '너드미'가 잘 어울리면서도 슈퍼맨일 때는 강한 카리스마를 보여줍니다. 여담이지만, 인터넷에서 여성들이 좋아한다고 하는 클라크 켄트의 이미지는 현실의 '너드'와는 거리가 있다는 점도 짚고 넘어가고 싶습니다.
흥미로운 점은 이번 슈퍼맨이 '맨 오브 스틸' 때와는 다르게 굉장히 많이 맞는다는 것입니다. 심지어 영화가 시작하자마자 잔뜩 두들겨 맞은 뒤 피를 토하며 골절되어 쓰러져 있는 모습으로 등장합니다. 영화 내내 고전하며, 저스티스 갱을 포함한 주변 동료들의 도움 없이는 빌런들과 제대로 싸우기 힘든 모습으로 그려집니다.
이 지점에서 호불호가 갈리는 듯합니다. '이건 내가 알던 슈퍼맨이 아니다'라며 헨리 카빌의 슈퍼맨을 그리워하는 목소리도 있는 반면, 저처럼 기존의 압도적인 해결사 구도에서 벗어나 새로운 DC 유니버스의 큰 그림에 맞춰 다소 약화된 캐릭터로 재탄생시킨 것이 오히려 앞으로의 전개에 대한 기대감을 심어주었다고 긍정적으로 평가하는 시선도 존재합니다. 한동안 충무로에 젊은 주연급 배우가 부족하다는 우려가 있었던 것처럼 할리우드 역시 비슷한 고민이 있었을 텐데, 데이비드 코렌스웻 같은 배우의 등장은 매우 반가운 일입니다.
제임스 건 감독의 장기가 빛나는 캐릭터 앙상블
제임스 건 감독의 가장 큰 장기는 개성이 뚜렷한 여러 캐릭터를 한데 모아놓고도 산만하지 않게 조화로운 앙상블을 만들어내는 것입니다. '가디언즈 오브 갤럭시'나 '더 수어사이드 스쿼드'에서 이미 증명된 그의 장기는 이번 '슈퍼맨'에서도 어김없이 빛을 발합니다.
이 영화에는 슈퍼맨 외에도 미스터 테리픽, 호크걸, 그린 랜턴 등 수많은 메타휴먼이 등장합니다. 시사회 초기 후기에서는 이들에 대한 설명이 부족해 사전 지식 없이는 즐기기 어렵다는 비판도 있었지만, 막상 영화를 보니 이는 기우였습니다. 각 캐릭터의 능력과 특징을 군더더기 없이 명확하게 보여주면서, 사전 지식이 없는 관객이라도 이야기를 따라가는 데 전혀 무리가 없게끔 영리하게 설계되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작품을 즐기기 위해 사전 학습이 필요한 작품보다는, 작품 자체만으로도 충분히 즐길 수 있고 관람 후에 자발적으로 더 깊이 찾아보게 만드는 작품이 좋은 작품이라고 생각하는데, '슈퍼맨'은 바로 후자에 해당하는 영화였습니다.
레이첼 브로스나한이 연기한 로이스 레인 역시 단순히 슈퍼맨의 연인이 아니라, 진실을 향해 물불 가리지 않는 기자이자 위기에 처한 슈퍼맨을 위해 직접 행동하는 주체적이고 능동적인 인물로 그려져 더욱 매력적으로 다가왔습니다.
씬 스틸러, 슈퍼견 크립토와 지능형 빌런 렉스 루터
이 영화의 진짜 '씬 스틸러'를 꼽으라면 많은 분들이 슈퍼걸의 반려견 '크립토'를 이야기할 것입니다. 크립토는 단순히 귀여운 마스코트에 그치지 않고, 강아지의 사랑스러운 본능과 슈퍼 파워가 결합된 모습으로 웃음과 활력을 불어넣습니다. 특히 부상당한 슈퍼맨을 돕기는커녕, 놀아달라는 듯 그를 마구 밟아버리는 장면은 제임스 건 감독이 실제 자신의 반려견에게서 겪었던 경험을 유쾌하게 녹여낸 디테일이라고 합니다.
이번 작품의 빌런인 렉스 루터는 압도적인 신체 능력 대신 천재적인 지능과 치밀하게 짜인 시스템으로 슈퍼맨을 위협하는 존재로 등장합니다. 슈퍼맨의 모든 것을 분석하고 예측하는 시스템과 '포켓 유니버스' 같은 설정은 그가 얼마나 위협적인 존재인지를 명확하게 보여줍니다. 렉스 루터 개인이 아닌, 그가 구축한 시스템 자체가 하나의 거대한 빌런처럼 느껴지는 점은 기존 슈퍼히어로 영화의 빌런들과는 또 다른 매력을 선사했습니다. 마지막에 크립토에게 내팽개쳐지는 장면은 '어벤져스'에서 헐크에게 패대기쳐지던 로키를 떠올리게 해 웃음을 자아냈습니다.
다양한 분위기의 액션 장면 역시 제임스 건 감독의 장기가 돋보이는 부분이었습니다. 미스터 테리픽이 소형 드론을 활용해 펼치는 전투 장면은 '가디언즈 오브 갤럭시'의 욘두를 떠올리게 하는 등, 좋게 말하면 오마주, 나쁘게 말하면 자기복제일 수도 있겠으나 여전히 스타일리시하고 경쾌하게 느껴졌습니다. 상황에 따라 비장함과 유쾌함을 자유자재로 오가는 다채로운 톤의 액션은 지루할 틈을 주지 않았습니다.
이 부분부터는 영화의 주요 반전 요소를 포함하고 있으니, 영화 관람 후 읽으시기를 권장합니다.
단순한 히어로물을 넘어선 메시지
이 영화가 특별히 좋았던 이유는, 화려한 액션이나 캐릭터 쇼에 그치지 않고 "무엇이 영웅을 만드는가"라는 묵직한 질문을 던지기 때문입니다. 슈퍼맨은 자신을 낳아준 크립톤 부모의 메시지가 사실은 지구 정복을 위한 것이었다는 사실을 알고 혼란에 빠집니다. 바로 그때, 그를 길러준 지구인 아버지는 이렇게 조언합니다. "부모는 자식이 어떤 사람이 될지 결정할 수 없다. 네가 한 선택과 행동이 바로 너 자신을 만드는 거다." 이 대사는 핏줄이나 타고난 운명이 아닌, 주체적인 선택과 선한 의지가 진정한 영웅을 만든다는 감동적인 메시지를 전달합니다. 개인적으로 이 장면에서 주책 맞게 눈물이 흘러, 옆자리 관객들 모르게 눈물을 닦느라 애를 먹기도 했습니다. 아버지의 따뜻한 조언에 이어, 전쟁 위기에 처한 아이들이 슈퍼맨 깃발을 흔드는 장면과 함께 웅장하게 울려 퍼지는 슈퍼맨 테마곡은 가슴 벅찬 감동을 선사했습니다.
이러한 주제는 슈퍼맨과 동일한 DNA를 복제해 렉스 루터에 의해 '만들어진' 울트라맨이라는 캐릭터를 통해 더욱 선명해집니다. 두 존재는 똑같은 유전자를 가졌지만, 어떤 '부모' 밑에서 어떤 가치를 배우며 어떤 선택을 했느냐에 따라 영웅과 악당이라는 정반대의 길을 걷게 됩니다. 이는 '본성'보다 '양육'이 한 개인의 정체성 형성에 얼마나 결정적인 영향을 미치는지를 보여주는 대목입니다. 흥미롭게도 이는 고향 행성이 파괴된 후 지구에서 선한 마음을 가진 보호자 밑에서 자라나, 자신의 호전적인 종족 본성과는 다른 길을 선택하는 '드래곤볼'의 손오공(카카로트) 서사와도 닮아있어 비교하며 보는 재미를 더합니다.
현실을 투영한 날카로운 사회 비판
영화는 사회 비판적인 메시지 또한 과감하게 담아냅니다. 포켓 유니버스에 존재하는 원숭이 댓글 부대는 처음에는 웃음을 유발하지만, 이내 온라인 여론을 조작하는 현실의 모습을 떠올리게 하며 씁쓸함을 남깁니다. 슈퍼맨이 물리적인 빌런뿐만 아니라, 조작된 인터넷 여론과도 맞서 싸워야 한다는 설정은 현실을 날카롭게 투영하면서도 너무 무겁지 않게, 유쾌하게 풀어낸 인상적인 부분이었습니다.
또한, 영화 속에 등장하는 가상의 국가 '자한푸르'와 이 나라를 침공하려는 '보라비아'의 갈등은 최근 벌어진 여러 국제 전쟁을 연상시킵니다. 슈퍼맨은 전쟁을 막기 위해 직접 개입하지만, 국제 사회는 이를 '외압'이라며 비판합니다. 그의 행동이 주권 국가 간의 문제에 개입하여 기존의 국제 질서를 무너뜨렸다는 것입니다. 이는 현실 세계에서 '인도주의적 개입'이라는 명분 아래 행해지는 강대국의 군사 개입이 과연 정당한지에 대한 논쟁과 맞닿아 있습니다.
하지만 슈퍼맨은 "당신들이 조약이니 원칙이니 따지는 순간에도 사람들은 죽어가고 있다"고 항변합니다. 이는 전쟁으로 고통받는 이들의 절규를 대변하며, 인간이 만든 규범이 생명의 존엄성보다 우선할 수 있는지에 대한 근본적인 질문을 던집니다. 영화는 명확한 해답 대신, 슈퍼맨의 선택과 그 파장을 통해 관객들에게 '옳은 일'이란 무엇인가를 깊이 고민하게 만듭니다.
성공적인 신호탄
결론적으로 '슈퍼맨'은 지구의 이방인이었던 슈퍼맨이 진정한 지구의 일원으로 성장하는 영웅의 서사임과 동시에, 앞으로 펼쳐질 DC 유니버스의 청사진을 성공적으로 제시한 작품입니다. 희망과 인간성에 대한 따뜻한 시선을 잃지 않으면서도, 제임스 건 특유의 유머와 개성 넘치는 캐릭터, 그리고 다채로운 액션을 훌륭하게 조화시켰습니다.
영화의 마지막에 등장한 밀리 앨콕의 슈퍼걸은 아주 짧은 순간에도 강렬한 인상을 남기며, 2026년에 개봉할 '슈퍼걸'에 대한 기대감을 한껏 끌어올렸습니다. DC 유니버스의 새로운 챕터를 여는 이 만족스러운 첫걸음이 앞으로 또 어떤 멋진 이야기들로 이어질지, 벌써부터 미래가 기대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