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밤결 May 30. 2024

첫걸음마

 귀에 벤 기억은 오래간다. 눈으로 본 것은 금세 다른 자극에 의해 사라지지만 소리만큼은 아우성으로 남아있다. 어느 순간부터 아끼는 사람들의 소리가 괴로워진 건 인생에서 감당할 수 있는 고통의 소리의 양을 채웠기 때문일까. 이관개방증을 앓게 된 이후로 내 몸속 아우성들이 숨을 내쉴 때마다 전해진다. 아무리 힘들어도 내 안의 비명들을 참고 외면할 수 있었다. 


 하지만 애써 외면한 내면의 눌린 감정들이 한숨 내쉴 때마다 칼에 베이듯 아려온다. 오랜 방치한 탓일까. 나만이 알고 설명할 수 있는 아픔을 내가 잘 설명하지 못한다. 지금도 타자를 치며 움직이는 손가락 마디 끝마다 꾹 눌러가며, 겨우 말을 이어간다. 어느 순간부터 글을 소홀히 하게 됐는데 내 안의 말들을 귀담아듣지 않고 싶어서였다. 말을 안 하면 말이 어눌해지듯 글을 안 쓰니 글도 어눌하게 눌려 발음이 부정확해 알아듣기 힘든 말들이 되었다. 

 

 나를 들여다보니 싫어서 글을 소홀히 하니 눌린 감정들을 잘 표현하지 못하게 된 것이다. 아이가 처음 글을 배우고 언어를 배워 내뱉듯 글을 적어 내려 간다. 귀통증이 영원할 것 같아 포기했던 마음을 다시 고쳐 잡듯 처음부터 해나가 보기로 한다. 수다스럽던 나의 말들이 그립기도 하지만 다시 쓰기 시작한 글에서 덜어지는 삶의 고뇌들이 더욱 성숙한 내가 되기를 바라며.

작가의 이전글 계절이 바람에 닿을 때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