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닌닌 Oct 11. 2023

마케팅과 데이터, 마케팅을 바꾸는 데이터의 힘

데이터 기반의 마케팅 어떻게 시작할지 감도 오지 않는다면?


저는 요즘 데이터를 어떻게 관리하고 활용하면 좋을지 관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마케팅에 관한 의사결정을 할 때, 데이터가 전부는 아니라고 하지만 데이터에 근거하여 의사결정을 하면 리스크가 줄어든다는 걸 느꼈거든요. 게다가 최근 마케팅 분야는 빠른 속도로 변화하고 있어서 그 변화의 흐름에 탑승하려면 데이터의 역할은 더욱 중요할 것 같습니다. 결국 우리는 어떻게 데이터를 활용하여 마케팅을 하고 비즈니스 성과를 높일 수 있는지에 대한 고민이 계속하게 되겠네요.


하지만 현실은? 마케팅 VS 데이터 분석 뭐가 먼저인지는 항상 고민스럽고, 데이터의 기본부터 심화까지 알려줄 수 있는 담당자가 있느냐... 이것도 참 쉽지 않습니다. 하지만 우리를 도와줄 한줄기 빛 같은 책이 있었으니, 바로 백승록 님의 '마케팅을 바꾸는 데이터의 힘'입니다.


이 책은 데이터 마케팅을 잘 모르는 사람도 이해할 수 있도록 데이터에 대한 모든 것을 기초부터 설명해 주고, 효과적인 전략을 소개하며, 어떻게 데이터를 활용하여 브랜드의 성장을 가져올 수 있는지도 이야기합니다.



[ 개요 ]

1. 데이터 마케팅의 이해

2. 데이터로 고객을 이해하기

3. 데이터를 통해 설계하는 고객 여정

4. 다른 브랜드는 어떻게 진행할까?


전반적으로 다 좋아서 라벨이 안 붙은 곳이 없었기 때문에, 제가 느끼기에 인상 깊었던 파트에 대한 감상 위주로 작성해 보았어요. 특히 이 책이 우리의 마케팅 활동에 어떤 변화를 줄 수 있는지, 합리적인 마케팅 의사결정에 어떤 인사이트를 줄 수 있는지 가 정말 좋아서 관련된 내용도 적어보았습니다.





1. 데이터 마케팅의 이해

이 책은 데이터 마케팅의 기본 개념부터 시작하는데 왜 데이터가 마케팅을 할 때 중요한지 를 직관적이되 이해하기 쉽도록 풀어낸 점이 좋았습니다.


특히 다양한 기업 사례가 있어서 좋았는데 특히 나이키가 왜 직접 판매를 선택했나? 를 예시로 데이터의 중요성을 설명해 줘서 좋았습니다.


결국 데이터를 이용한 마케팅은 더 이상 선택 사항이 아닌 필수이며, 이를 통해 브랜드의 경쟁력을 향상할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2. 데이터로 고객을 이해하기

이 책에서는 데이터를 효과적으로 수집하고 분석하는 방법을 익히면, 우리 브랜드로 유입된 고객을 더 깊이 이해하고 개인화된 마케팅 전략을 설계하는 방법을 배울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특히 초개인화 마케팅의 시대에 접어든 우리에게 수집한 데이터를 통해 어떻게 고객에게 접근하면 좋은지를 알려주고 있습니다.


저는 지난 Max Summit의 채널톡 세션을 들은 뒤부터 개인 맞춤형 마케팅에 빠져있는데요. 


브랜드가 데이터 기반으로 고객에게 먼저 말을 거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 아시나요? 우리가 먼저 고객에게 접근해서 유의미한 상호 작용을 한다면 브랜드 충성도를 향상할 수 있다고 봅니다.




3. 데이터를 통해 설계하는 고객 여정

"데이터는 현상을 말해줄 뿐입니다." 저는 이 말이 참 좋았는데요. 이 책에서는 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하는 방법뿐만 아니라, 그 결과를 활용하여 마케팅 전략을 지속적으로 최적화하는 방법에 대한 내용도 다룹니다. 


주관적인 의사결정으로 마케팅 활동을 시작하는 경우가 많은데, 데이터 기반의 의사결정을 한다면 무작위로 어떤 마케팅 활동을 하거나 광고를 집행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마케팅 ROI를 극대화할 수 있습니다. 또한 프로세스도 효율적일 수 밖에 없죠.


이렇게 얻는 인사이트와 고객 행동 데이터를 통해 우리 브랜드의 고객 여정을 설계할 수 있고 우리가 설정한 가장 큰 고객집단과 얼마나 일치하는지도 알 수 있습니다. 게다가 데이터를 통해 생각지도 못한 고객층을 확인하게 된다면 타깃 확장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저는 이 부분이 굉장히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4. 다른 브랜드는 어떻게 진행할까?

이 책에서는 다양한 연구 및 이론과 함께 여러 기업들의 데이터 마케팅의 성공과 실패 사례를 제시하여 읽는 사람들에게 실무적인 인사이트와 현실적인 교훈을 줍니다. 


이를 통해 자신의 비즈니스 상황에 적합한 전략을 설계하는데 충분한 도움을 받을 수 있는데 마치 기본부터 심화까지 다 녹아져 있는 교과서이자 마케터들이 지니고 있으면 좋을 비법서 같아서 든든하니 좋았습니다.





이 책은 데이터 마케팅의 중요성을 제시하면서 앞으로의 변화에 똑똑하게 대응할 수 있도록 정보를 전달해 줘서 좋았습니다. 머신러닝과 빅 데이터의 발전, 그리고 개인정보 이슈 등 다양한 변화로 마케팅의 패러다임 또한 변화하고 있는 상황에서 이제 데이터 기반의 의사결정은 필수적인 것 같습니다.


특히 데이터를 중심으로 마케팅을 바라보는 관점을 통해 브랜드의 생존과 성장을 위한 핵심 전략을 다양한 예시를 통해 알려준 점이 좋았고, 데이터를 활용하지 못하는 브랜드는 결국 시장에서 경쟁력을 잃을 수 있다는 것을 다시 한번 느껴서 제가 하고 있는 마케팅 활동 전반을 돌아볼 수 있었습니다.


또한, 이 책은 원론적인 이야기만 다루는 것이 아닌 실무자를 위해서 데이터 마케팅을 위한 실질적인 방법과 사례를 다루며 실무에 적용하기 좋은 아이디어와 구체적인 전략을 제시해 준 점이 정말 좋습니다. 많은 데이터 마케팅 책, 그로스 마케팅 책들이 이론에 가까운 내용 위주로 작성되어 어렵게 다가오는 점이 부담이었는데, 이 책은 이해하기 쉽게 작성되어 있습니다. 특히 데이터를 어떻게 관리하느냐 에서는 제가 모호하게 알고 있던 개념들을 다시 정립할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데이터 기반의 의사결정, 중요한 건 알지만 어디부터 시작해야 할지 모르겠다면? 우선 이 책을 천천히 읽어보시라 권하고 싶습니다. 이제 막 마케팅에 뛰어든 주니어 마케터들은 용어나 이론이 어려울 수 있겠지만, 지금부터 차근차근 읽어본다면 관점의 폭이 넓어질 것입니다. 물론 마케터뿐만 아니라 의사결정권을 가지고 있거나 데이터 마케팅이 궁금한 분들도 읽어보면 정말 유익할 것입니다.


"마케팅을 바꾸는 데이터의 힘"은 데이터 마케팅에 관심 있는 모든 마케터들에게 추천하고 싶은 책입니다. 데이터 마케팅의 핵심 개념과 전략을 이해하고 실전에서 적용하고자 한다면 시간을 들여 천천히 읽어보기를 권합니다. 





갈매나무와 청년마케터를 통하여 도서를 증정받았습니다





안녕하세요! 마케터 닌닌입니다 :)         

광고대행사에서 퍼포먼스 마케팅을 시작해서

브랜드 빌더로 차근차근 나아가고 있고

지금은, IT회사의 인하우스 퍼포먼스 마케터이자

마케팅 컨설팅 에이전시에서 마케팅 리드를 하고 있습니다.


이것저것 경험하는 것을 좋아하여 많이 돌아다니고, 맥시멀리스트라 칭하며 이것저것 많이 사지만, 다행히 마케팅을 합니다. 야호!


Contact

다양한 생각을 듣는 것을 좋아합니다.

이야기를 나누고 싶다면 아래로 연락주세요!

메일 : mjaxy57@naver.com

오픈카톡 : https://open.kakao.com/me/n_keter


Contents

사소하고 재미있는 마케팅 인사이트를 모은, 뉴스레터 #닌사이터 를 발행합니다 *^*

https://maily.so/ninnin




                    








매거진의 이전글 모나미153 브랜딩, 우리다운 브랜딩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