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장용범 Oct 29. 2023

원하는 것에 “왜?”라고 물어보기

원하는 것을 적어라.

그리고 반드시 ”왜?“라는 질문을 하라.


유튜브에서 <위로의 책>을 소개하며 읽어준 한 구절이다. 그래? 그럼 지금 내가 원하는 것을 적어보자. 그리고 “왜?”라고 질문하자.


나의 건강

왜?

그래야 내가 하고 싶은 것을 할 수 있으니까.


지속적인 현금흐름

왜?

그래야 내가 하고 싶은 것을 할 수 있으니까.


여유로운 시간

왜?

그래야 내가 하고 싶은 것을 할 수 있으니까.


안정되고 편안한 가정꾸리기

왜?

그래야 정서적으로 안정된 상태에서 내가 하고 싶은 것을 할 수 있으니까.


어째 좀 이상하다. 그러니까 네가 하고 싶은 게 뭐냐고? 상기의 조건들은 결국 하고 싶은 것을 하기 위한 초기 세팅이란 말이잖아.


그렇지. 일단 이런저런 것들을 갖추어야 본격적으로 내가 하고 싶은 것을 하겠지. 이제 하고 싶고, 되고 싶은 것들을 생각해 보자.

평안한 마음

왜?

감정적으로 롤러코스터를 타는 상황을 겪고 싶지 않다.

왜?

괴로우니까.


긍정적으로 살아가기

왜?

그게 일도 더 잘 풀리고 마음도 평안하니까


읽고 쓰고 듣고 말하기

왜?

배우고 성장하려고

왜?

좀 더 나은 사람이 되고 싶으니까

왜?

자기만족이랄까. 그냥 그러고 싶네.


나를 잘 챙기면서도 사람들과 잘 지내기

왜?

사람들과 잘 지내고 싶지만 그 과정에서 나를 희생하고 싶지는 않으니까.

왜?

인간관계로 괴롭고 싶지 않으니까.


어디든 여행하고 싶을 때 훌쩍 여행 떠나기

왜?

낯선 세상에 대한 호기심 때문

왜?

나의 세계를 좀 더 넓히기 위해

왜?

이전과 다른 나의 변화와 성장을 위하여


뱃살 빼고 몸무게 줄이기

왜?

불편 없이 건강하게 지내고 싶어서


사생관 정립하기

왜?

삶의 가장 큰 문제를 풀고 싶어서

왜?

그래야 지금의 삶도 잘 살 것 같아서


피해주지 않는 범위내 주변 크게 의식않고 살기

왜?

나의 편함과 자유를 위해서


인정에 대한 욕구 내려두기

왜?

내가 희생해야 할 것들이 너무 많으니까.

왜?

그만한 가치가 없으니까.

왜?

세상에 금방 잊히고 말 별 의미 없는 가치라서

배려하고 나누며 살기

왜?

함께 잘 살았으면 좋을 것 같아서.


삶을 좀 가볍고 재미있게 그리고 의미있게 살기

왜?

짧은 인생 행복하게 보내고 싶어서


사람에 대해 큰 기대 않기

왜?

사람에 대한 실망으로 스스로 괴롭고 싶지 않아서


다국어(최소 4개 국어) 가능하기

왜?

여행할 때 좀 편하고 싶어서

왜?

좀 더 많은 호기심을 충족시킬 수 있으니까.


나의 아내와 2세, 가족들이 평안하게 잘 지냈으면

왜?

사랑하고 끌리는 사람들이라


죽음을 맞았을 때 삶을 돌아보며 미소짓고 편안히 눈 감기를

왜?

내 삶을 스스로 평가하고 만족한다는 의미라서  


<결론>

별로 어려울 것은 없겠다. 지금이라도 마음만 먹으면 실천할 수 있는 것들이라. 내가 원하는 것들은 생각보다 가까이에 있고 쉽게 달성할 수 있는 것들이라 다행이다.


 











매거진의 이전글 은퇴자의 효율적 소비법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