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CLONE FOX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nischeom Jul 27. 2022

Clone FOX #5 Andy Warhol

Clone FOX#5 Andy Warhol (앤디 워홀)

What is 'Clone FOX'?

https://brunch.co.kr/@nischeom/13

'Clone FOX'는 런던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여우가 검은 그림자가 건넨 마법의 물약을 마시고 여우가 눈을 뜨니, 메타버스에서 3일의 주기로 여러 아티스트의 SOUL로 변하게 된다.

https://nischeom.com/CloneFOX

https://opensea.io/collection/clonefox

Clone FOX #5 Andy Warhol

https://youtu.be/7pIgIRyE9Hg

The process of the Clone FOX
Andy Warhol (앤디워홀)


나는 Andy Warhol(앤디 워홀)에 대해서 매료가 되었던 시기는 아마 13 October 2020 런던에 있는 Tate / Andy Warhol 전시를 봤던 날이었다.

Photography by nischeom
Photography by nischeom
Photography by nischeom
Photography by nischeom
Photography by nischeom
Photography by nischeom

이 날 많은 사진들은 찍지는 못했지만, 나는 앤디워홀의 작품을 보며 실크스크린에 푹 빠져 버렸다.

사실 우리 학교에선 실크스크린 수업을 하여 종종 하곤했다.

하지만, 난 그 절차가 너무 손이 많이 가는 거 같아서 할 때 마다 조금 힘들긴 했다.


https://youtu.be/DKTiN9Qh2mI

Silkscreen in Central Saint Martins

하지만, 이 전시를 보고 실크스크린에 대한 생각이 정말 긍정적으로 변했다.

  


Andy Warhol(앤디 워홀)은 미국의 미술가이자, 출력물 제작자 그리고 영화제작자이다. 시각주의 에술 운동의 서구자로, 팝 아트로 잘 알려진 인물이다. 예술가는 배고픈 직업이라는 사회의 인식과 달리 현대미술에서 예술적으로, 대중적으로, 상업적으로 성공한 예술가이다.

Andy Warhol, Flowers, 1965,©2012 The Andy Warhol Foundation for the Visual Arts

펜실베니아 주 피츠버그에서 슬로바키아(당시는 오스트리아-헝가리 제국) 루신인 이민자 부부의 아들로 태어낫다. 카네기 멜론 대학교에 진학해 광고 예술을 배워 1949년에 졸업했다. 그리고 1952년에는 시문 광고 미술부문의 아트 디렉터스 클럽상을 수상했다. 이후 상업 디자이너로 일하다가 전업 예술가로 전직했다. 유명한 자신만의 작업실인 '팩토리'를 만들어 지인들을 불러모아 사교장처럼 만들고 각종 기행을 벌이기도 했다.

Andy Warhol's factory
Andy Warhol's factory

1960년, 그는 미술의 세계로 발을 옮겨서 배트맨, 딕 트레이시, 슈퍼맨 등의 만화들을 모티브로 작품을 제작했지만, 로이 릭턴스타인의 팝 일러스트레이션을 접한 뒤에 여기서 손을 뗀다 1961년, 33세의 그는 캠벨 수프의 캔이나 달러 지폐를 모티브로 해 팝 아트를 탄생시켰다. 언제나 대중적인 화제를 선택햇는데 마릴린 먼로가 갑자기 죽자, 그걸 소재로 사용해서 작품을 대량생산한 것으로도 유명하다.


Andy Warhol's factory


Andy Warhol(앤디 워홀)은 실크 스크린(silk screen)을 작업에 사용했다. 워홀이 신발 산업에서 일할 때 잉크를 종이에 묻혀서 인쇄하는 블라티드(blotted line)이라는 초보적인 수준의 인쇄 기술을 개발했다.


각종 일과 사정에 쫓겨 사생활, 대인관계에서는 힘들어한 것으로 보인다. 또한 벌인 일만 보면 겉보기에는 상당히 난잡한 바람둥이 같아 보이지만, 사실은 여러모로 내성적인 성격이었던 것 같다. 어렸을 때부터 내성적인 성격이었다고. 지하실에서 어머니가 사준 필름 사진기와 인화기로 사진을 찍어서 인화하는 것이 취미였다고.


여담으로 워홀은 장 미쉘 바스키아의 후원자이기도 했는데 초반에는 서로 사이가 좋았으나 바스키아가 너무나 유명해져 버린 자신을 감당하지 못해 공동 전시 실패를 계기로 워홀과의 연락을 끊었다. 그러나 1987년 워홀의 사망소식을 듣고 1년뒤 바스키아도 헤로인 중독으로 워홀의 뒤를 따랐다.

Jean-Michel Basquiat and Andy Warhol outside the Mary Boone Gallery, New York, 3 May 1984.
Clone FOX #5 Andy Warhol

나는 Andy Warhol의 Flowers 라는 작품이 다른 작품들 보다 나의 뇌리에 계속 남았다.


https://opensea.io/collection/clonefox


예술은 당신이 일상을 벗어날 수 있는 모든 것이다.

- Andy Warhol -


https://twitter.com/nischeom

https://www.instagram.com/nischeom/


매거진의 이전글 CloneFOX #4 [SOLD] Only12 LEFT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