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Jake Kim Jul 05. 2015

애니메이션에 나타난
인류의 미래

만화

공상과학 소설과 마찬가지로 SF 애니메이션은 많은 이들에게 독특한 영감을 줍니다. 애니메이션에 나타나는 미래는 때로 절망적인 세계대전, 무서운 외계인의 침공, 파괴적인 메카닉의 등장으로 암울한 미래상을 보여주기도 하지만 그 안에는 놀라운 상상력의 결과들이 녹아있습니다.

아래는 <Hopes & Fears>에 연재된 'The Future According to Anime'라는 칼럼에 내용을 더 보충하여 정리한 것입니다. 애니메이션에 나타난 인류의 미래를 시간 순서로 엮었습니다. (사실 이것보다 더 촘촘하게 정리해서 넣을 수 있지만.. 이 정도만 알아도 당신은 어디 가서 남부럽지 않게 오덕티를 낼 수 있습니다 ㅎㅎ)


원문 : http://www.hopesandfears.com/hopes/culture/film/214319-the-future-according-to-anime


2015 : 톱을 노려라! (Gunbuster)

인간은 우주에 진출하여 더 이상 은하계에 혼자가 아니라는 것을 발견하게 된다. 하지만 그로 인해 지구는 우주생물군(통칭 우주괴수)에 의한 격렬한 공격을 받게 되고 인류는 거대한 메카닉을 만들어 우주공간에서 시간과 공간을 넘나들며 오랜 전투를 하게 된다.


2020 : 아키라

도쿄가 아키라의 폭주로 인한 핵폭탄급 폭발로 쑥대밭이 되고 이 폭발을 계기로 3차 대전이 일어난다. 그로부터 30여 년 뒤, 도쿄만에 새로 지어진 네오 도쿄는 겉으로는 첨단을 달리고 있으나 안으로는 약물, 동성애, 부패, 이에 따른 반정부 시위로 포스트 아포칼립스가 시작된다.


2020 : 공각기동대

세계 3차 대전의 여파로 미국 북부지방은 러시아와 연합하여 새로운 연합국을 세우게 되고 미국의 남부지방은 세계평화조약을 탈퇴해 제국을 세운 후 라틴아메리카를 공격하기 시작한다. 많은 사람들이 전뇌(전자화된 두뇌)와 사이보그 신체를 갖게 되고 해커들은 정부와 인류를 공격하기 시작한다.


2020 : 버블검 크라이시스

2025년 관동 대지진이 일어나 도쿄가 반으로 갈라지는 사태가 발생하고, 이로 인해 도쿄를 재건하는 과정에서 7년이 지나 2032년 도쿄는 메가도쿄라는 이름으로 다시 재건에 성공하지만 실상은 바이오메카닉으로 거대화된 재벌그룹 게놈과 이들에 의해 개발된 정체불명의 인간형 안드로이드 부머(Boomer)들이 일으키는 범죄로 메가도쿄가 급격히 황폐화된다. 부머는 인간 이상의 파워와 지능을 가졌으며, 외형을 인간처럼 위장하여 활동할 수 있는 안드로이드로 사실상 일반 경찰력으로는 제어가  불가능해진다.


2022 : 소드 아트 온라인

2022년, 대기업 메이커의 손에 의해 가상현실을 가능케 하는 맨머신 인터페이스 너브기어가 만들어진다. 얼마간의 인터벌을 두고 모든 게이머가 꿈꿔왔던 최초의 VR-MMORPG 소드 아트 온라인(약칭 SAO)이 마침내 정식 가동을 시작한다. 그러나 부푼 가슴을 안고 SAO에 접속한 1만 명의 플레이어는 SAO를 만든 천재 게임 디자이너 카야바 아키히코의 100층까지 있다는 부유성 아인크라드의 정상을 정복해 게임을 클리어 하지 않는 한 로그 아웃할 수 없고, 게임상에서 HP가 0이 되어 죽는다면 너브 기어가 고출력 마이크로파를 방사해 현실의 플레이어의 뇌를 파괴한다는 무자비한 선고를 듣는다. 즉, 데스 게임의 개막이었다.


2022 : 카우보이 비밥

태양계에서 초공간 여행에 사용되는 워프게이트가 달을 파괴하게 된다. 그 폭발의 영향으로 달의 파편이 지속적으로 지구 표면에 떨어지게 된다. 인류는 지구는 서서히 포기하고 다른 행성으로 떠나게 된다.


2031 : Blue Gender Humans

블루라는 정체불명의 생물체에게 지구가 점령당한 인류는 우주에 인공 스테이션인 '세컨드  어스'를 만들고 그곳에서 생활한다. 그리고 블루에 대한 대항책을 찾던 중 과거 해결책을 찾을 수 없는 질병으로 동면상태에 빠진 이들 '슬리퍼'에게서 대항책이 있다는 사실을 발견하고 슬리퍼  회수부대라는 특수부대를 설립해서 이들을 닥치는 대로 회수하기 시작한다.


2045 : 건담 유니콘(UC-Gundam)

인류는 세계 정부로 통합되어 최초의 우주 식민지를 건설하며 우주에 한걸음 더 내딛게 된다. 테러리스트들은 지구 연방 총리가 TV 라이브로 평화의 메시지를 연설하던 중 테러를 감행하고 이것이 시발점이 되어 두 세력 간의 우주전쟁이 시작된다.


2059 : 마크로스 프런티어

인류는 마크로스라는 거대한 함대를 통해 은하계의 중심을 탐구하는 야심 찬 여행을 시작한다. 하지만 쥬라라고 불리는 곤충형 외계인들이 침공하게 되고 인류는 전투기로 변신이 가능한 인간형 전투 메카인 발키리(바루끼리)로 싸움을 시작한다.


2112 : 도라에몽

시간 여행이 가능하게 된다. 미래의 노비타는 성공한 사람인데 과거의 초등학생 노비타는 그렇지가 못하다. 미래의 노비타는 고양이 로봇 도라에몽을 과거로 보내 과거의 노비타를 돕게 한다.


2307 : 기동전사 건담 00(더블오)

화석연료는 종말을 고한다. 결국 중동은 빈곤과 폭력이 만연하게 된다. 태양광 발전은 인간의 문명을 유지하기 위한 새로운 에너지 소스가 된다. 그런 와중에 건담이라는 모빌 슈트를 조종하는 솔레스탈 빙이라는 신비한 그룹은 갑자기 나타나 지구의 모든 주요 군사 능력을 가진 조직들과 전쟁을 선언한다. 인류는 과학으로 진보했지만 새로운 패러다임의 전쟁이 지속된다.


2400 : 바스타드(Bastard!!)

먼 미래의 지구. 유대(기독교)의 하나님이 인류를 심판하게 된다. 막강한 실력을 가진 사악한 마법사 다크 슈나이더는 세계의 운명을 결정하는 인물이지만 그리 착해 보이지 않는다. 신화 속의 괴물과 마법과 판타지가 공존하는 세계가 등장한다.


2447 : 총몽(銃夢)

태양계에 위치한 정부간의 분쟁은 사이보그와 무지막지한 괴물의 멋진 토너먼트 전투에 의해 해결된다. 하늘에 떠있는 거대한 성 '자렘'과 그 아래에 자리 잡은 거친 혼돈의 도시 '고철마을'을 배경으로, 과거 자렘의 시민이었던 '이드 다이스케'가 고철 처리장의 고철더미 속에서 잠들어 있던 사이보그 소녀를 발견하게 되는 것으로 이야기가 시작된다.


2500 : Megazone 23

인류는 1980년대에 살고 있다고 생각하지만, 실제 지구는 전쟁으로 인해 더 이상 생존하기 힘든 공간이 되어 버린다. 인류는 문명과 잔존기억을 유지하기 위해 정교한 시뮬레이션을 만드는 슈퍼 컴퓨터에 의해 운영되는 버추어리얼리티 식민지에 갇히게 된다.


12090 : 뱀파이어 헌터 D

인류는 1999년 핵전쟁으로 인해 모든 문명이 멸망하고 극소수의 생존자만이 겨우겨우 살아갈 때 전설 속에서만 살아가던 흡혈귀(귀족)들이 무한에 가까운 수명으로 이룩한 과학기술로 자신들을 '귀족'으로 지칭하며 세상을 지배하다 어느 시점을 기해 결국 약점 극복에는 실패해 점점 수가 줄어 자취를 감췄다는 내용을 배경으로 한다. 귀족(흡혈귀)들의 과학기술은 타행성 진출 콜로니 건설을 비롯 나노테크놀로지 정도는 문제없이 사용 가능한 수준이나 높은 과학력에 비해서 약점도 많아서 앞서 말한 초과학을 이용해서 동원해 약점 극복을 위해 노력했지만 죄다 실패한다. 오직 인류의 기억 속에서 흡혈귀들의 약점에 대한 기억을 말소하고 또한 떠오르면 바로 잊어버리도록 유전자 레벨에 장치를 해둔 정도만이 성공하였다.


불멸 : 불사조(火の鳥)

인류가  멸종할 것이다. 지구상의 모든 생명은 결국 죽을 것이다. 하지만 불사조의 능력으로 인류는 다시 새롭게 시작한다. 지구는 태초부터 시작하여 수십억 년의 진화를 거듭하며 다시 온전한 모습을 갖추게 된다. 그러나 그 몇 천년 사이 나타난 새로운 인류는 다시 한 번 자기 파괴의 경로를 걷게 된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