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Jake Kim Oct 11. 2015

디자이너로 살아남기 4

31~40

31. 디자이너에게 폰트에 대한 지식은 전장에 가지고 갈 총알과 같은 것이다. 쓸만한 폰트 20개를 외우고 있으면 2개의 프로젝트가 해결되고 100개를 외우고 있으면 10개가 해결된다.


32. 현장에 들러 중간과정을 확인하라. 현장에서 쌓인 경험의 시간이  늘어날수록 더 완성도 높은 결과물을 만들 수 있다. 예를 들어 인쇄소의 직원보다 인쇄에 대해 더 많이 알아야 좋은 책이 나온다.


33. 아이디어를 내려고 기쓰지 마라. 쓸만한 아이디어는 항상 쓸데없는 대화에서 나온다. 분위기 좋은 곳에서 즐거운 대화가 끊이지 않는 지인과 만남을 가져라.

34. 잉여의 시간은 더 잉여롭게 보내라. 잉여의 시간이 당신에게 영감을 주어 앞으로 나아가는 힘이 되어 줄 것이고 당신을 더 명예롭게 만들어 줄 것이다. 잉여롭지 못하다면 영예(영광스러운 명예)롭기도 힘들다.


35. 신호와 소음을 구별하라. 신호를 정확히 읽는 자가 결국 미래도 내다보게 된다. 소음에 길들여져 쓸데없는 것까지 귀기울이면 당신에게 미래란 없다. 머리를 비우고 당신에게 전달되는 신호에 귀 기울여라.


36. 크리에이티브의 이종교배를 시도하라. 옛것과 새로운 것, 자랑스러운 것과 부끄러운 것, 작은 것과 큰 것, 싼 것과 비싼 것. 상반되는 두개를 잘 섞으면 새로운 것이 탄생한다. 하나의 주제로 이종교배가 3회 이상 반복되고 성공하면 하나의 맥락을 가진 스타일이 된다.


37. 내가 보여주고 싶은 디자인 보다 남이 보고 싶어 하는 디자인을 해라. 디자인은 예술이 아니다. 디자인이 예술이 되려면 대중이 그 작업을 칭송해 주어야 한다. 당신은 브루노 무나리(예술로써의 디자인의 저자)가 아니다.


38. 하고 싶은 것과 잘하는 것을 철저히 구분하라. 클라이언트가 의뢰한 디자인은 당신 개인작업이 아니다. 절대, 남의 돈을 가지고 자신이 하고 싶었던 것을 시도하지 말아라. 철저히 경험이 쌓여 잘하는 것을 보여주기에도 프로젝트 기간은 짧다.


39. 프로라 불리고 싶다면 돈을 받아라. 돈을 받게 되었다면 실수를 하지 말아라. 프로라 불렸다면 남들이 봤을 때 완벽한 모습이 되도록 행동하라. 그렇다고 실력이 없는데 프로인척 하지 말자. 또한 아마추어와 프로의 차이는 작업비의 차이 아님을 잊지 말자. 아마추어와 프로의 실력 차이는 하늘과 땅 차이다.


40. 경험을 쌓는데  망설이지 말라. 당신이 잠시  딴생각을 하는 사이 놓친 기회는 결국 누군가가 그 기회를 잡아 실력을 높이는 기회가 된다. 구분은 하되 구별은 하지 말아라. 습(習:학습)에 능(能:유능)하면 행(行:실행)하기 쉽고 득(得:얻다)하는데 누구보다 유리하다.




페이스북 : https://www.facebook.com/nitro2red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