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Future Nugget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낭만 스케치북 Jun 17. 2024

투명 망토

*미래기술, 신기술, 미래예측과 디자인, 사회적 이슈, 혁신과 변화 등의 주제로 신중히 읽고 분류하여 유용한 정보만을 큐레이팅하고 있습니다.




해리포터의 투명 망토가 현실이 된다

Invisibility cloaks are not just possible, but are becoming reality


메타렌즈와 메타물질이라는 두 가지 유형의 나노기술이 곧 해리포터의 투명망토를 현실화할 수 있을 것입니다.


Credit: Hyperstealth Biotechnology


메타물질과 메타렌즈의 융합 나노기술

물체 주위로 빛을 구부려 3D 클로킹 장치를 가능하게 하는 변환 광학 과학이 응용되면 우리가 SF와 영화에서만 보던 투명 망토가 현실화될 수 있습니다.


이 변환 광학은 다양한 파장의 빛을 한 지점에 집중시켜, 색수차를 거의 없애는 "메타렌즈"가 특정 파장의 전자기파를 물체 주위로 자유롭게 통과시켜, 물체를 감추는 데 사용되는 "메타물질"에 적용되어 가시광선 은폐가 가능하게 됩니다. 


즉, 모양에 관계없이 물체 주위의 모든 파장의 빛을 구부림으로써 금속 렌즈와 메타물질은 모든 물체를 효과적으로 "은폐"할 수 있는 잠재력을 제공합니다.

너무 어려운 단어들은 그렇구나 하고 넘어가시면 됩니다~ 깊게 다루지 않습니다~


Credit: University of Rochester


해결할 숙제

불과 몇 년 전만 해도 실제 투명 망토는 몇 가지 특정 구성에 대해 매우 좁은 파장에서만 적용될 수 있다고 추측되었습니다. 거대하고 거시적인 물체가 엄청나게 다양한 파장을 은폐할 수 있다는 것은 상상할 수 없는 것으로 생각되었습니다. 하지만 그로 인해 큰 왜곡이 생겨 우리가 생각하는 완벽한 투명이 되기에는 더 많은 연구가 필요합니다.


오늘날 우리가 간절히 원하는 왜곡 없는 결과를 얻기 위해 다양한 파장의 빛을 적절한 위치로 유도함으로써 메타렌즈와 메타물질의 발전은 진정한 클로킹 장치의 도착을 알리는 데 필요한 발견일 수 있습니다.


1960년대 개봉한 SF물 스타트랙(Star Trek)에서는 실제 클로킹 기술이 완성되기까지는 수세기가 걸리는 것으로 나옵니다. 하지만 실제 현실에서는 오직 10~20년 정도면 충분할 수 있습니다. 이 최신 메타렌즈 기술이 메타물질 망토에 빠르게 적용될 수 있다면 광학적, 3D 클로킹 장치가 인류의 아주 가까운 미래에 마침내 현실이 될 수도 있습니다.

데미지입은 투명 장비가 클로킹 해지되는 모습 (자료: 스타트랙)
투명 망토 (자료: 해리포터)


큐레이터의 한 마디

상상이 현실이 되는 지금, 과연 이 투명 망토가 우리 일상으로 스며든다면 어떤 이들이 벌어질까요? 우리가 이런 기술들을 개발할 때 어떻게 긍정적으로 사용될 수 있을지 우리 일상에 어떤 변화를 줄 수 있을지 충분히 고민이 되고 있을지 궁금하네요.


큐레이터: 골뱅이무쵸

번역 및 요약: AI낭어


원본: Ethan Siegel, Invisibility cloaks are not just possible, but are becoming reality, April 2022, BigThink

참고: Book, Ethan Siegel, Treknology: The Science of Star Trek from Tricorders to Warp Drive, 2017


매거진의 이전글 [미래기술 아티클 요약] 네크로보틱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