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에피레터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라나 Jul 23. 2024

나를 갉아먹는 습관

3월의 키워드, 습관

나를 갉아먹는 습관

요즘의 나는 아무 생각없이 이동 시간 동안 인스타그램 릴스를 무한대로 돌려 본다. 그 컨텐츠가 무슨 내용인지 중요하진 않다. 모르는 사람들의 릴스를 다 보고난 후에는 친구들의 스토리를 확인한다. 아무렇게나 스토리를 스와이프하다 멋진 친구들이 만들어낸 트렌디한 컨텐츠를 발견한다. 그 때 내 마음속에는 부러움이라는 큰 파도가 휩쓸고 지나간다. 파도가 지나간 자리에는 그들과 나를 비교하는 습관이 찾아온다. 

'쟤들은 이렇게 멋진 결과물을 만드는데, 너는 뭐해?'

'너는 언제까지 부러워하기만 할꺼야? 언제 행동할래?'

뭐든 나 스스로를 드러내고 내가 가진 것들을 발산하는 것을 좋아하는 나는 누군가 잘 만들어놓은 결과물을 보면 항상 나를 비교한다. 나를 갉아먹는 습관은 조금이라도 나보다 잘하는 것이 있는 사람과 마주할 때 마다 나타난다. So what? 그래서 어쩔건데? 비교한 다음 변화하겠다는 추가적인 행동이 없는 단순 비교는 나를 갉아먹는 습관일 뿐이라는 것을 안다. 하지만 스스로에 대한 충분한 고찰 없이 반복되는 일상은 내 무의식이 스스로를 보잘 것 없는 사람으로 만들고 있었다. 

내가 좋아하는 유튜버 알간지가 '세상이 흘러가는 시스템 자체가 비교'라고 말해주는 영상이 있다(영상 링크). 이 자본주의 세상은 내가 갖지 못한 것을 자극시키면서 판매를 한다고. 비교는 할 수 밖에 없고 비교하는 것 자체가 나쁜 것은 아니라고. 세상엔 나보다 잘난 사람이 많을텐데 그 때마다 좌절할 순 없으니 '내가 할 수 있는 것'에 집중하라고 조언해준다. 나는 그 말이 참 좋았다. 

남들과 나를 비교할 수는 있지만 비교에서 스스로를 자책하는 수렁으로 빠지지 않는 것이 스스로를 지키며 살아갈 수 있는 방법이라는 것을 깨달았다. '난 왜 이것밖에 못해!'에서 끝나는 것이 아니라 '그럼 지금의 내가 할 수 있는건 뭘까?'라는 질문에 대한 답을 하는 것. 그리고 작더라도 실행에 옮겨 결과물을 만드는 것. 

퇴근하며 우연히 만나게 된 부러움을 통해서 내가 할 수 있는 것을 생각하게 되다니. 내가 손해보는 장사는 아닌 것 같다� 이 글이 누군가에게는 스스로가 만드는 수렁을 피해갈 수 있는 도구가 되길. 

습관이라는 키워드를 생각하면 저는 유독 부정적인 경험이 많이 떠오르는 것 같아요. 참 신기하죠?

미뇽�


에피레터(ep.letter)를 소개합니다

에피레터는 매달 한 가지 키워드를 주제로 현의/미뇽이의 에피소드를 메일로 보내드리는 뉴스레터입니다.

아래 링크를 클릭하여 에피레터 최신호를 매주 수요일, 금요일에 무료로 받아보세요.

https://maily.so/journaletter   

매거진의 이전글 3월의 키워드, 습관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