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문정아중국어 Nov 25. 2016

마윈이 말하는 아내의 중요성

"당신은 어머니와 아내 중 누가 더 중요합니까?"







중국 최고의 IT기업 

알리바바의 CEO 마윈.

한 매체의 인터뷰에서 그는 이러한 돌발 질문을 받았습니다.


마윈, 
당신은 어머니와 아내 중 
누가 더 중요하다고 생각하나요?

과연, 그의 답변은 과연 무엇이었을까요?









나는 어머니가 낳았기 때문에 어머니가 나한테 잘해주는 건 응당한 일이지만

아내는 장모님이 낳았기 때문에 아내가 나한테 잘해주는 건 응당한 일이 아니다.

我是我妈生的,所以妈对我好是天经地义的。

老婆是我老丈母娘生的,我老婆对我好可不是理所当然的。





어머니가 나를 낳을 때 고통은 아버지가 만들어낸 것이므로 

아버지는 응당 어머니한테 잘해야 하지만 

아내가 아이를 낳을 때 고통은 내가 만들어낸것이므로 

나는 응당 아내한테 잘해야 한다.

我妈生我的时候千辛万苦,死去活来,

那是我爸造成的,

所以我爸理应对我妈好。老婆以后给我生孩子,千辛万苦,死去活来,是我造成的,

所以我理应对我老婆好。





내가 어떻게 하든 어머니는 영원히나의 어머니지만

내가 잘못하면 아내는 남의 아내가 될 수 있다.

不论我怎么做,我妈永远都是我妈。

如果我对老婆不好,她可能会变成别人老婆。





내가 백살까지 산다는 가정하에,

어머니는 나의1/4의 인생을 책임지지만

아내는 나의3/4의 인생을 책임진다.

如果我能有幸活一百岁,

我妈仅仅负责我1到25岁,占我人生的1/4。

如果我婚于25岁死于100岁,我老婆会和我生活75年,占我人生的3/4。





아내는 나의 후반생을 보살피니까 어머니는 아내한테 감사해야 하고

어머니의 후반생도 아내가 보살피니까 나는 응당 아내한테 감사해야 한다.

老婆是照顾我后半生的人,我妈应该感谢我老婆。

我妈的后半生需要我和我老婆照顾,我应该感谢我老婆。









                             


장잉과 마윈은 항저우사범대학 CC(캠퍼스 커플)의 

유명한 미녀와 야수커플이었다고 합니다. 

졸업을 하면 헤어진다는 통설을 깨고 결혼에 골인한 두 사람,

마윈이 영어강사, 번역회사, 차이나 옐로우페이지 등 

여러 업종을 전전할 때 장잉은 피아노 연주일을 하며 남편을 묵묵히 응원했다고 하는데요.

특히 알리바바 창업 초기에는, 

회의를 열거나 야근을 할 때 야식까지 손수 만들며 창업팀을 뒷바라지까지한

 내조의 여왕 장잉.



지금의 마윈이 있기까지

그의 뒤에 든든한 버팀목 아내가 있었기에 

지금의 알리바바가 탄생할 수 있었던것 아닐까요?






매거진의 이전글 중국인을 움직이는 힘 '왕홍'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