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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ADPIA Sep 27. 2024

베트남 인플루언서 마케팅

인플루언서 충성 팔로워들을 통한 효과적인 브랜딩 마케팅 방식

동남아시아 시장에서 엄청난 성장 중인 인플루언서 마케팅 

베트남 내에서는 Facebook을 통한 마케팅이 활발

브랜디드컨텐츠, PPL/협찬, 섭외 등의 방식으로 인플루언서 마케팅 진행



1. 동남아시아 인플루언서 마케팅 시장

 많은 기업들이 인플루언서를 활용하는 이유로는 브랜드의 가시성 확보, 구매 전환 유도, 창의적인 콘텐츠 개발, 인플루언서의 충성 팔로워를 활용, 소셜미디어 내 홍보 시 경쟁력 보유를 위해 인플루언서 마케팅을 진행한다.


 인플루언서 마케팅은 지난 몇 년 동안 엄청난 성장을 보여왔다. 코로나 팬데믹으로 성장속도가 이전보다 둔해지긴 했지만 인플루언서 마케팅산업은 2021년 138억 달러 규모로 성장했다. 동남아시아 시장 전반적으로 살펴봤을 때 가장 활성화된 플랫폼은 Instagram이다. 다음으로는 TikTok, Facebook, Youtube 순으로 많은 인플루언서들이 활동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동남아 인구의 증가 그리고 스마트폰 사용자 비율이 증가하면서 브랜드들은 인플루언서의 마케팅의 중요성이 그 어느 때보다 더 부각될 것으로 전망된다.


 하지만 베트남만 놓고 봤을때에는 현지에서 가장 많이 활용되는 플랫폼은 페이스북으로 나타났다. 그 뒤를 이어 유튜브, 인스타그램, 트위터 순으로 사용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실제 베트남 내에서 페이스북 계정을 갖고 있지만 인스타그램은 사용하지 않는 MZ세대들을 쉽게 접할 수 있다. 또한 인플루언서 팔로워의 경우에도 페이스북에서는 많은 팔로워를 지니고 있지만 타 플랫폼에서는 페이스북 만한 영향력을 갖기 어려워 보이는 경우도 많다. 



2. 베트남 내 인플루언서 마케팅 분석 

 현재 베트남에서 인플루언서 마케팅이 가장 활발히 활용되는 산업은 엔터테인먼트, 패션, 뷰티, F&B 이다. 


 데이터 리서치 기업의 보고서에 따르면 인플루언서의 비중의 경우, 마이크로 인플루언서와 매크로 인플루언서는 전체 인플루언서의 50% 이상을 차지했으며 각각 25.08%, 25.15%를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톱스타(130.69%)와 매크로 인플루언서(31.91%)는 각각 130%, 31%의  높은 성장을 기록하기도 했다. 


  수많은 마이크로 인플루언서가 매크로 인플루언서가 되었고 매크로 인플루언서가 톱스타가 되었다는 의미로 전반적으로 베트남의 인플루언서는 상당한 잠재력을 통해 성장했다고 평가되는 요인이다.


 플랫폼 측면에서 바라봤을때 Facebook은 베트남 내 인플루언서 마케팅 캠페인을 실행하기 위한 가장 효과적인 플랫폼으로 평가된다. 최근에는 TikTok을 통한 인플루언서 마케팅도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다. 한국에서 주로 사용되는 Youtube, Instagram의 경우 베트남 시장 내에서는 큰 반응을 일으키지 못하는 것으로 평가된다.


 브랜드들은 인플루언서가 보유한 플랫폼의 잠재고객(팔로워)에 따라 다양한 플랫폼에서 인플루언서 마케팅 캠페인을 실행할 수 있는 기회가 있기 때문에 이를 어떻게 잘 활용하느냐가 관건이다.


 베트남의 상위 3개 인플루언서 카테고리 중 나노-마이크로 인플루언서들의 참여율을 살펴보면 Facebook은 패션 및 뷰티 카테고리에서 인플루언서 모두 참여 측면에서 최고의 성과를 보였다. 한편, Instagram은 예술 및 엔터테인먼트 카테고리에서 참여율이 높았다. 



3. 인플루언서 마케팅 유형 및 사례

 인플루언서들은 대중이 어떤 콘텐츠에 흥미를 느끼는지 알기 때문에 짧지만 인상적인 문구, 혹은 매력적인 프로모션 정보들을 활용한다. 인플루언서 마케팅은 진보적인 디지털 마케팅 영역임과 동시에 그만큼 리스크를 사전에 파악하고 미디어 트렌드를 최대한 활용하고 응용이 필요한 영역이다. 인플루언서 마케팅은 대표적으로  브랜디드 컨텐츠, PPL 및 협찬, 크리에이터 초청 이벤트로 아래와 같이 인플루언서와 콜라보를 통해 다양한 마케팅이 진행되고 있다. 

 

- 브랜디드 컨텐츠

영향력있는 인플루언서를 통해 홍보하고자 하는 제품 및 서비스 위주로 콘텐츠 구성을 통해 마케팅 진행


- PPL/협찬

별도의 기획없이 기존 컨텐츠 내에서 제품/서비스를 자연스럽게 노출하는 방식


- 크리에이터 섭외

각종 행사의 MC, 모델, 게스트 등으로 적합한 유튜버를 섭외하여 별도의 기획을 통해 이벤트를 진행하는 방식


 베트남 트렌드를 선도하면서 잠재적 소비자들에게 영향력을 끼칠 수 있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으로 인플루언서 마케팅이 많이 활용된다. 인플루언서 마케팅은 연예인 섭외를 통한 홍보를 진행하는 것 보다 합리적인 비용으로 광고 효율을 높인다는 장점이 있다. 


 인플루언서가 자신이 운영하는 채널을 통해 특정 제품이나 서비스를 언급하는 것은 사람들의 인식과 구매결정에 큰 영향을 주기 때문에 효과적인 마케팅 방법으로 볼 수 있다. 특히 베트남의 경우, 코로나19로 팬데믹 이후 베트남 전자상거래 시장이 급격한 성장을 이루며 인플루언서들의 SNS를 활용한 홍보 마케팅이 주목받고 있어 많은 한국 기업들이 베트남을 비롯한 동남아시아 시장에 진출할 때 인플루언서를 통한 마케팅을 우선순위로 두고 진행하기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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