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ADPIA Oct 04. 2024

베트남 마케팅 트렌드 - ①

#브랜드와 댄스 챌린지의 만남

 


 최근 몇 년 동안 TikTok 사용자 수가 급증하면서 많은 브랜드들이 크리에이티브 커뮤니케이션 전략을 구현에 나서고 있다. 특히 틱톡(TikTok)의 챌린지는 인기 트렌드가 되어 전 세계적으로 수백만 명의 사용자가 참여하고 있는 대표적인 전략이다. 그 중에서도 댄스 챌린지는 브랜드와 젊은 소비자를 연결하고 친밀감을 형성할 수 있는 강력한 방식으로 자리잡고 있다. 


 댄스챌린지는 단순 엔터테인먼트 결합이 아니라 자연스럽고 효과적으로 브랜드 인지도를 확산시키는 방식이다. TikTok 커뮤니티가 가진 무한한 창의성과 공유 기능을 통해 사용자가 브랜드와 직접 상호작용할 수 있음과 동시에 콘텐츠의 빠른 확산을 촉진시킬 수 있기 때문이다.


 댄스 챌린지는 특히 브랜드가 Z세대를 타겟으로 마케팅을 진행하고자할때 효과를 거둘 수 있는 방식으로 자리잡고있다. TikTok은 월 활성 사용자가 전세계적으로 10억명 이상이고 그 중 60%가량이 Z세대로 파악되는 플랫폼인만큼 재미를 추구하는 Z세대와 브랜드가 댄스챌리지를 통해 효과적으로 연결되도록 돕는다.



 댄스 챌린지 활동을 통한 커뮤니케이션 전략은 TikTok의 빠른 확산성과 사용자 생성 콘텐츠(UGC)를 효과적으로 활용한다. 사용자가 챌린지의 춤을 재현하고 공유하는 것은 브랜드가 더 많은 사람들에게 다가가는 데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강력한 대화형 온라인 커뮤니티를 만드는 데에도 도움을 주기 때문이다. 


 이 전략의 특별한 특징은 적용의 유연성이다. 댄스 챌린지는 코카콜라, 펩시와 같은 빠르게 움직이는 소비재(FMCG) 카테고리부터 삼성과 같은 글로벌 브랜드, 심지어 Techcombank와 Vietcombank와 같은 금융 분야까지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었다. 브랜드가 소비자를 위해 즐거운 경험을 창출해내는 이 전략은 업계 구분 없이 활용되고 있다.


 댄스 챌린지의 분명한 장점은 브랜드와 소비자를 정서적으로 연결해주는 능력이다. 브랜드는 단순히 제품이나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아니라, 댄스 챌린지를 통해 재미와 설렘, 트렌드에 동참하는 즐거움까지 다양하고 강력한 감성 경험을 창출할 수 있다. 이러한 캠페인은 브랜드와 고객 간의 연결을 강화하는 동시에 강력한 소비자 세대인 Z세대 시장을 통해 더 많은 고객에게 다가갈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사실 베트남 시장에서는 TikTok이 탄생하기 전부터 댄스 커뮤니케이션이 수년 동안 존재해 왔다. 그 중 눈에 띄는 것은 2013년 열풍을 일으켰던 그린 스쿼시 마스코트와 함께 신나는 댄스를 선보인 원더팜 스쿼시 차 브랜드의 캠페인이다.


 이 춤은 접근성뿐 아니라 사람들이 참여할 수 있는 오락적 요소로 인해 Wonderfarm의 가장 성공적인 마케팅 캠페인 중 하나가 되었다. 소비자가 직접 영상을 제작하고 원더팜 콘테스트 - 윈터멜론티에 참여하도록 독려함으로써 브랜드는 수천 명의 참가자를 끌어 모았고 UGC(사용자 생성 콘텐츠)의 물결을 만들어 강력한 브랜드 확산에 일조했다.


 수 년 동안 이 춤의 열기는 식지 않았고 2023년 Wonderfarm은 더욱 현대적인 버전으로 댄스를 다시 출시하면서 이미지를 계속 새롭게 단장하면서도 전통적인 요소를 유지하여 오랜 소비자들에게 향수와 친밀감을 내세웠다. 이번 챌린지 컴백은 댄스 챌린지 전략의 지속 가능한 매력을 입증했을 뿐만 아니라, 브랜드가 핵심 가치를 유지하면서 어떻게 새롭게 거듭날 수 있는지를 보여줬다.


건조하고 접근하기 어렵다고 여겨지는 금융분야에서도 Techcombank 및 Vietcombank 와 같은 은행들도 젊은 세대에게 접근하기 쉽고 매력적이 될 수 있음을 입증했다. 


특히 Techcombank는 TikTok의 "수익 리듬" 콘테스트를 통해 유명 아티스트와 협력하여 뱅킹 플랫폼의 자동 수익 기능을 홍보했다. 한편, Vietcombank의 경우 젊은 소비자들의 관심을 끌기 위한 창의적인 댄스 챌린지인 'YouPro Turn On' 캠페인에서 Z세대 대표가수 Wren Evans 와 협력했다.

    

특히, 영향력 있는 아티스트와의 연계는 댄스 챌린지 캠페인의 범위를 확대하는 데 중요한 요소다. 아티스트는 소비자에게 친밀감과 연결성을 제공할 뿐만 아니라 대규모 팬 기반과 소셜 네트워크에 대한 영향력 덕분에 브랜드 메시지를 더 많은 커뮤니티에 효율적으로 전파하는 데 도움을 준다.


댄스 챌린지 캠페인의 성공은 소비자들의 참여뿐만 아니라 매력적이고 접근 가능하며 입소문이 나는 콘텐츠를 만드는 능력에서도 비롯된다. 댄스 챌린지가 인기를 얻으려면 브랜드는 댄스가 사람들이 쉽게 참여할 수 있을 만큼 단순한 콘텐츠를 만들면서도 사용자가 소셜 플랫폼에서 널리 확산시키기 위해 콘텐츠에 참여하도록 자극할 수 있어야한다. 이를 통해 브랜드를 확산시키는 데 도움을 주면서 소비자들과의 유대감을 형성할 수 있다.


작가의 이전글 베트남 인플루언서 마케팅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