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ADPIA Oct 11. 2024

베트남과 Meta 라이브스트리밍

#2 Meta의 라이브스트리밍 강화 전략

 

현재 베트남의 기업들은 Livestream을 통해 고객과 브랜드를 연결하는 방식을 혁신하고 있다. 베트남에서는 사용자의 77%가 매주 실시간 스트리밍을 시청하고 68%가 각 실시간 스트리밍 비디오에 최소 30%를 소비하고 있다. 단순한 엔터테인먼트 수단 이상으로, 라이브스트리밍은 비즈니스 성장을 촉진하는 효과적인 도구가 되었으며, 베트남 소비자의 76%가 라이브스트리밍 콘텐츠를 기반으로 구매를 하고 있다.


 2024년 9월에 발표된 Decision Lab의 "베트남 소비자의 라이브스트림 쇼핑 행동에 대한 연구" 보고서에 따르면 현재 Facebook은 사용자의 88%가 참여하는 선도적인 라이브스트림 플랫폼이다. 특히, 소비자의 53%는 이전 구매 시 직접 대면으로 좋은 조언을 받았다면 다음 주문에 더 많은 비용을 지출할 가능성이 있어 라이브 스트리밍 세션 중 문자 메시지를 통한 커뮤니케이션이 선호되는 방식이 되어 제품에 대한 소비자 신뢰가 강화되었다..


 라이브 스트림 선구자 Hannah Olala로 알려진 Hannah Nguyen은 라이브 스트림에서 수백만 조회수를 기록한 유명크리에이터로서 시청자 상호 작용을 향상시키는 데 있어 라이브스트리밍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Hannah Nguyen은 "라이브스트리밍을 통해 시청자와 직접적이고 쉽게 소통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진정성 있고 효과적인 방식으로 브랜드와 협업할 수 있는 기회도 제공된다. Meta의 라이브스트리밍 기능을 사용하면 시청자에게 매력적인 콘텐츠를 쉽게 전달하는 동시에 브랜드가 중요한 결과를 달성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이러한 트렌드에 발맞춰 Meta에서는 기업이 라이브스트리밍의 잠재력을 활용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해 'Meta Live In Action' 행사를 통해 최신 라이브 스트리밍 도구를 소개하며 다음 신규 기능들을 소개했다.


- 라이브 비디오 광고

라이브 비디오 광고는 광고 최적화 옵션을 통해 트래픽 발생을 촉진하는 데 도움이 된다.

기업은 라이브 스트리밍 세션 중에 더 많은 고객에게 다가갈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구매 의도가 있는 잠재 고객을 유치할 수 있고 라이브 스트리밍 중에 지속적으로 예산을 할당하여 라이브 비디오 광고를 보다 효과적으로 만들고, 비즈니스 목적에 따라 최적화를 맞춤화하며, 광고 게재 시간을 단축하여 효과적인 활용할 수 있다.

Meta는 라이브 비디오 광고를 개선하기 위해 24년 4분기에 광고 관리자 모드에서 라이브 비디오 광고를 예약하여 광고 게재 시간을 단축하는 기능과 더 많은 사용자에게 도달하기 위해 Reels 라이브 비디오 광고를 도입하는 기능을 포함한 두 가지 새로운 기능을 테스트하고 있다.


- Facebook Live를 통한 비즈니스 지원 도구

Facebook Live 비즈니스 지원은 제품 검색부터 전환까지 프로세스를 간소화하여 고객 경험을 향상시킨다.

Meta 비즈니스 파트너의 제품 카탈로그를 통합하여 실시간 스트리밍에서 제품 검색을 더욱 원활하게 만든다.

또한 제품 목록을 설정하면 시청자가 실시간 스트리밍에서 이탈하지 않고도 편리하게 제품을 확인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라이브 스트리밍에 소개할 제품을 고정하여 제품 가시성을 높이고 사용자가 제품 정보에 빠르게 접근할 수 있도록 하여 더 오랫동안 시청하고 전환율을 높이는 데 도움을 준다.


이처럼 라이브스트리밍은 베트남에서 빠르게 중요한 쇼핑 채널로 자리잡고 있으며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고 고객 충성도를 강화하고 있다. Livestream은 브랜드 및 제품 홍보를 위한 인기 있는 플랫폼으로 성장하고 있으며, 소비자의 74%가 브랜드와 소비자가 상호 작용하고 있는 브랜드에서 구매를 반복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Khoi Le, Country 메타 베트남 시장 담당 이사는 "베트남의 기업과 크리에이터가 이 기회를 활용할 수 있도록 Meta에서는 Facebook Live를 통해 비즈니스 도구를 지속적으로 조정하고 있으며, 라이브 스트리밍 솔루션이 베트남의 광고주와 고객을 효과적으로 지원할 수 있도록 보장한다."며  “이러한 업데이트는 고객과 더 깊은 관계를 구축하고 광고주가 원하는 목표를 달성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는 새로운 도구들을 통해 브랜드에 힘을 실어주겠다는 Meta의 약속을 보여준다.”고 말했다.


 이처럼 라이브 비디오 광고와 Facebook 라이브 비즈니스 지원 도구는 베트남 시장에서의 브랜딩과 제품 홍보를 위해 향후 기업들이 원활하고 매력적인 라이브 스트리밍 경험을 만들어 고객 전환율을 높이고 사용자 경험을 향상시킬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작가의 이전글 베트남 마케팅 트렌드 - ①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