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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ADPIA Sep 20. 2024

제휴의 힘, Affiliate Marketing - ⑤

#5 Affiliate Marketing 측정 방식 CPI

소프트웨어 분야에서 설치 성과에 따라 커미션이 발생되는 CPI

소프트웨어 혹은 어플리케이션 마케팅에 특화되어 사용되는 방식

KPI 분석을 통한 타겟팅과 최적화를 통해 효율적인 제휴마케팅 가능



1. CPI(Cost per Install)란?

제휴마케팅에서 CPI는 설치당 비용(cost per Install)을 뜻하며 이는 소프트웨어 혹은 기타 제품에 대한 설치당 비용을 의미한다. 마케팅 캠페인으로 발생한 총 앱 설치 수를 CPI 비용으로 계산하며, CPI는 사용자가 소프트웨어를 설치하는 데 드는 기본 비용을 나타낸다.  제휴 마케팅에서 CPI는 성공적인 앱 설치에 대해 제공업체가 프로모터에게 지불해야 하는 비용을 의미한다. 


 CPI 제휴마케팅 캠페인은 설치된 성능을 기반으로 구축된 가격 책정 모델을 사용한다. 이 모델에서 제휴마케팅 담당자는 사용자가 광고를 통해 설치를 완료 했을 때만 비용을 지불하면 된다. CPI 캠페인은 확인된 설치에 대해서만 비용을 청구하므로 마케팅 담당자는 실제 사용자에 대해서만 비용을 지불하고 광고 예산을 운영할 수 있다.


 CPI 마케팅은 다른 가격 책정 모델보다 단순하다는 이점이 있지만 그 효과를 결정하는 데에는 여전히 많은 세부 사항이 있다. 아래 사항은 CPI 제휴마케팅 진행 시 커미션 비용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CPI 비용은 국가에 따라 선진국의 경우 설치당 가격이 높은편이지만 신흥 경제국의 경우 설치당 가격이 낮다.

또한 가장 널리 사용되는 두 가지 운영 체제인 Android와 iOS도 서로 다른 CPI 가격 정책을 갖는다. 전 세계적으로 Apple 사용자는 App Store 사용자보다 앱에 더 많은 비용을 지출할 의향을 갖고 있다.


 광고 배포에 대해서도 다른 요율을 제공하며, 소셜 미디어 플랫폼은 가시성에 대해 가장 높은 비율을 제공하는 경향이 있지만, 다른 매체는 제공되는 서비스에 따라 비용이 달라진다. 마지막으로 앱의 카테고리 및 유형에 따라 비용에 영향을 미치는데. 예를 들어, 수 많은 경쟁이 필요한 모바일 게임은 다른 유형의 앱보다 CPI가 더 높은 경향이 있다.



2. CPI 마케팅 캠페인은 어느 분야에서 사용될까?

 CPI 캠페인은 모바일 앱 개발자 또는 효율적인 방식으로 대중들에게 앱을 홍보하기 원하는 마케터들이 사용할 수 있다. 


 앱 개발자의 경우, CPI 가격은 지역 또는 인구통계 평균으로 표시되어 앱에 가장 효과적이고 가치 있는 시장 부문을 결정할 수 있어 정보를 통해 앱 개발자는 가장 적합한 사용자 타겟팅 전략을 시각화할 수 있다.


 앱 마케팅 담당자라면 CPI 캠페인은 성장 전략을 수립할 때 명확한 고객 확보 예상 비용을 제공한다. 마케팅 담당자는 통계 수치를 얻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CPI 측정 항목과 상세한 행동 데이터를 연결할 수도 있다. 이 정보를 통해 마케터는 새로운 앱을 설치하기 위해 광고에 참여하는 시장 부문에 대한 전환을 최적화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D2C 마케팅(고객 직접 마케팅)분야에서는 CPI 마케팅 캠페인을 통해 고도로 타겟팅된 고객 세그먼트를 확보하기 위한 비용을 측정할 수 있는 기회를 브랜드가 갖게 된다. 그 다음 이 데이터를 조달 데이터와 상호 참조하여 어느 시장이 가장 높은 투자 수익을 제공하는지 이해할 수 있다.



3. CPI 마케팅을 최대한 활용하는 방법

 CPI를 계산하는 것은 간단하지만 가장 높은 ROI를 달성하기 위해선 다른 전략이 필요하다. 새 캠페인을 실행할 때 다음 사항들을 고려해야한다.  


 첫번째로 캠페인 타겟팅이다. CPI 제휴마케팅의 이점은 틈새 사용자들 사이에서도 주요 잠재 고객들을 쉽게 식별해 낼 수 있다는 점이다. 마케팅 전략을 통해 핵심 잠재고객을 타겟팅하고 새로운 잠재고객이 앱에 관심을 갖고 실제 설치로 이어질 수 있도록 준비를 해야한다


 두번째로는 캠페인 최적화 및 확장이다. 제휴 캠페인 성과를 분석하고 KPI를 생성한 후 핵심 강점을 충족하도록 최적화해야한다. 광고 또는 플랫폼 고려 사항은 물론이고 국가 및 지역에 맞게 최적화하여 참여도가 높은 잠재 고객에게 다가가는 광고 네트워크를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다른 측정 방식도 잊지 말아야한다. CPI는 광고 지출의 영향을 측정할 때 의미가 있지만 주목해야 할 유일한 KPI는 아니다. 앱을 설치한 사용자로부터 CPA, ROAS 등과 같은 기타 측정 항목들을 통해 지속적으로 추적해야한다.


 CPI가 앱 및 소프트웨어 분야 광고 가격 책정 모델이 된 이유는 특정 고객을 더욱 효과적으로 식별할 수 있고 타겟팅할 수 있기 때문이다. 앱이나 소프트웨어에 대한 관심도를 측정하며, 광고 지출이 더 많은 설치를 유도하는 데 집중되도록 할 수 있기 때문이다. CPI는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이나 소프트웨어를 홍보할 계획이거나 CPI 형태의 제휴 마케팅에 참여하는 경우 필수 선택사항이다.


다음 포스팅을 통해서는 베트남의 인플루언서 마케팅(KOL/KOC)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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