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설 Dec 06. 2021

경계를 허물기 위한 시간

두 번째 단짠레터

제겐 나름 오래된 취미가 있습니다. 전시회 관람인데요. 주말이면 여기저기 혼자 갤러리 투어를 합니다. 딱히 예술에 지식이 있는 건 아니고, 단순히 감상하는 걸 좋아합니다. 최근에는 오랜만에 국립현대미술관에 가서 <2021 올해의 작가상>을 보고 왔습니다. 사실 그 유명한 이건희 컬렉션을 보고 싶었는데 예약이 피켓팅 수준이더군요.


현대미술은 어려워서 좋아하진 않지만, 올해의 작가상은 매년 챙겨보는 전시입니다. 어김없이 올해도 제대로 이해하지는 못했습니다... 해가 갈수록 작품 난이도가 높아지는 것 같은 건 제 기분 탓이겠죠? 그럼에도 다행히 기억에 남는 글귀가 있었습니다.


늘 노려보았던 대상이 어느 순간 흐물흐물해져 있는 걸 알게 된다.
딱딱하던 경계가 물컹해지면 앞, 뒤, 옆의 것들이 삐져나오며 서로 섞이게 된다.


이 글귀를 읽자 무언가 가슴에 탁-하고 부딪히는 느낌이 들었습니다. 왜일까 곰곰이 생각해보니 저도 모르게 공감하고 있었습니다. 전시를 떠나 저 글귀 자체에 말이죠. 제가 맺어온 인간관계에 대입해보니 딱 맞아떨어졌습니다.


저는 좁고 깊은 인간관계를 지향합니다. 얼마만큼의 시간을 함께 보냈느냐가 친밀함의 척도죠. 친한 친구들도 기본적으로 안 지 10년 이상된 친구들입니다. 성향 자체가 인위적인 것보다 자연스러운 것을 추구해서 그런지 빨리 친해지려고 어설프게 무언가 하기보다 그냥 함께 시간을 보내며 가까워지는 편입니다. 그렇게 시간이 흐르면 어느덧 둘 사이의 경계는 흐물흐물해집니다. 그럼 이제까지 보여주지 못했던 모습, 의도하지 않은 행동들이 막 삐져나오게 되죠. 삐져나오는 것들을 저는 인간적인 매력이라고 생각합니다. 인간적인 매력을 하나둘씩 발견하고 겪고 나서야 더 가까워지는 것 같습니다. 단순히 '나는 이런 사람이야'라고 알려주는 1차원적인 정보는 직접 체득한 정보보다 한정적이거든요.


한 사람을 이해하고, 깊은 관계를 맺기 위해서는 경계를 허물기 위한 시간이 필요합니다. 최소한 저는 그렇습니다. 제 주위의 어떤 친구는 성향이 잘 맞기만 하면 알게 된 기간이 짧더라도 금방 친밀한 관계가 될 수 있다고 했습니다. 물론 사람마다 인간관계를 맺는 방법은 다르죠. 하지만 저는 제 페이스와 다르게 급하게 가까워지려고 하면 꼭 탈이 났었습니다.


대학교 때의 일입니다. 스무 살 첫 학기를 시작함과 동시에 전국 각지에서 온 다양한 친구와 선배들을 만났습니다. 저는 초중고를 모두 같은 동네에서 나왔기 때문에 새 친구를 사귈 기회가 많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전혀 연고도 없고 지인이 겹치지도 않는 사람들을 만난 건 처음이었죠. 매일 똑같이 술을 마셔도 사람들과 이야기하고 노는 게 정말 재밌었습니다. 같은 과뿐만 아니라 다른 과, 다른 학교의 사람들과도 교류할 기회가 생기면 꼭 참여하곤 했습니다. 그냥 모든 모임에 다 나갔던 것 같습니다. 그만큼 사람들을 만나는 데 엄청나게 매료되어있었죠.


단순히 사람이 좋았고, 아는 사람이 많으면 많을수록 좋은 줄 알았습니다. 더 친밀한 사이가 되기 위해 경계를 급하게 낮추고 거리를 좁히는 데에 부단히 애썼습니다. 하지만, 곧 엄청난 외로움과 상실감이 몰려왔습니다. 진정한 내 모습을 보여주는 게 아니라 사람들이 좋아할 만한 모습으로 꾸며진 나를 연기하고 있는 것 같았거든요. 또 친구 사이에서도 서로 마음의 크기가 다르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나는 분명 100의 마음이었는데 상대방은 50도 안 되는 것처럼 느껴졌으니까요.


인간관계에 대해 처음으로 고민해본 결과 저는 시간이 필요한 사람이라고 결론 내렸습니다. 그리고 있는 그대로의 솔직한 모습을 받아들이는 게 더 가치 있음을 배웠습니다. 관계는 느슨할수록 오히려 오래 유지된다는 것도요. 지금도 저는 삐죽삐죽 삐져나오는 그 사람의 개성과 매력을 발견하는 재미를 느끼기 위해 밀도 높은 시간을 보내는 것에 초점을 맞춥니다.


여러분들은 어떠신가요? 저처럼 경계를 허무는 시간이 필요한 분들이신가요? 아니면 애초에 딱딱한 경계가 전혀 없는 파워 인싸이신가요?

작가의 이전글 인생의 달고 짠맛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