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녹차 Mar 03. 2023

더 받을 게 없다



2023. 2. 14     


"믿음이 없이는 어느 누구도 

하나님을 기쁘시게 할 수 없습니다. 

하나님께 나아오는 자는 

그가 계시다는 것과 

그를 찾는 자들에게 

상 주시는 분이라는 것을

진정으로 믿어야 합니다."

(쉬운성경/ 히브리서 11:6)     


오늘 새벽기도 시간에 생각났던 말씀이다.      


하나님이 계시다는 것을 믿습니다. 

하나님이 내 기도를 듣고 계신 것도 믿습니다. 

하나님을 찾는 저에게 상 주실 것을 믿습니다.     


내가 뭐 했다고 상을 주시나. 

나는 상 받을 일을 한 게 없다. 

하나님께는 받기만 했다. 

사랑을 받고 구원을 받고 

은혜를 받고 성경 말씀을 받았다. 

더 받을 게 없다.    

  

내가 뭐라고 하나님께 기도할 수 있을까. 

기도는 일차적으로 대화이다. 

나는 대통령이나 시장, 

그 어떤 이름난 회장과도 대화해 본 적이 없다. 

그런데 어째서 천지를 만드신 

하나님과 대화 할 수 있는 걸까. 

이게 어떻게 가능할까.      


예수님 때문에 가능해졌다. 

하나님과 나 사이의 담을 허물어주신 

예수님 때문에 

하나님과 나 사이에 직통 연락망이 뚫렸다. 

기도는 그 자체로 영광스러운 일이고 기적이다. 

그 자체로 상이다.     

 

기도를 하면서도 어벙벙하다. 

나 같은 작은 자가 

하나님께 말을 걸고 있다니, 

그리고 그걸 하나님이 

진짜로 듣고 있다니...     


작가의 이전글 최고의 작업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