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애나 Apr 23. 2018

한 장으로 기록하는
작가용 글쓰기앱

디지털노마드 프로젝트 끄적끄적 1.2.0v 업데이트

안녕하세요, 애나입니다. 


지난주 끄적글적(iOS) 1.2.0 버전이 업데이트되어 기쁜 소식을 전하러 왔어요. 우여곡절이 많은데도 조금씩 성장을 하고 있어서 즐거움과 뿌듯함을 가지고 계속 디벨롭을 하고 있는 중입니다.




끄적글적으로

리브랜딩하다.


끄적글적은 3번 이름이 변경되었는데요.  

Spark Quote : 앱의 주 타겟과 브랜드 이미지와 맞지 않아 변경. 이후 전면적인 리브랜딩 시작되었음 

끄적끄적 : 동일한 이름이 있기도 하고 브랜드명의 차별성이 없어 치앙마이에서 스쿠터 라이딩하다가 변경 

끄적글적 : 브랜드 이미지와도 잘 맞고 외우기에도 어렵지 않아 잘 사용하고 있는 중 


BI, 앱 내의 디자인 스타일링과 같은 시각적인 변화도 있었지만 ‘집중해야 할’ 기능적인 의사결정도 리브랜딩 이후에 더 뾰족해졌어요. 주 타켓이 명확하게 입에 오르내리다 보니 어떤 기능을 우선 개발할지에 대한 의사결정도 빨라졌고요.




캐치프레이즈.

한 장의 작가용 글쓰기 앱

1.2.0 업데이트를 하면서 만든 앱스토어의 스크린샷


리브랜딩을 하면서 캐치프레이즈도 명확해졌는데요. 주 타켓은 인스타그램에서 짧은 글을 집필하는 작가님을 위한 글쓰기용 앱이에요. 한 장의 이미지로 글을 기록할 수 있어요. 일상의 생각들을 끄적거려보기도 하고, 짧은 일기장으로 활용해도 좋고, 감성용 배너를 만들기에도 적합합니다. 


카드 뉴스용으로 활용하는 분도 있다고 하는데 그러기에는 임팩트가 쪼~금 떨어지고, 저는 공지용 배너를 만들 때 자주 활용해요. 


브런치에서도 짧은 글로 집필을 하는 작가님들이 계시는데 끄적글적을 활용해서 만들어보는 건 어떨까요?


인스타그램 #끄적글적 태그로 집필을 하는 작가들의 모습


무엇보다도 매일 집필을 하는 작가님에게 시각적인 도움을 줄 수 있도록 집중 개발하고 있는 중이랍니다.  




1.2.0 버전에는

어떤 기능이 추가되었을까? 


이번 업데이트는 작가님을 위해 더욱더 집중적으로 변화했어요. 


1. 작가의 카피라이트 : 작가님만의 별칭(카피라이트) 표시 가능

작가님마다의 필명이 있는데 그 부분을 어떻게 녹일지 고민이 조금 됐는데요. 시각적인 화려함은 향후에 해결을 하기로 하고 이미지 안에 표시할 수 있는 기능을 추가했어요.  


2. 수채화 배경 이미지 추가

끄적글적 네비게이션을 터치하면 다양한 스타일의 배경 이미지가 제공되고 있는데요. 이번 버전에서는 수채화 스타일의 배경 이미지를 추가했어요. 기존의 종이 질감 느낌의 배경, 달이 있는 감성 사진의 배경과 함께 활용해보세요. 



3. 메인 배경화면 설정 : 자주 쓰는 배경을 첫 화면으로 설정 가능

배경 이미지의 카테고리가 있지만 작가님이 자주 쓰는 배경은 따로 있을 거예요. 기존에는 단색 배경이 항상 기본으로 나와서 사진을 추가해야 하거나 종이질감을 활용하려면 매번 네비게이션을 터치해야 했는데 그러한 불편함을 줄이기 위해 추가된 기능이에요.  


4. 텍스트 편집 화면 개선 : 볼드, 텍스트 크기 추가

사용자분들이 계속해서 피드백 주는 부분이 아마도 텍스트 편집 화면이 아닐까 해요. 이번에는 폰트의 볼드를 설정할 수 있는 기능과 24pt, 30pt의 폰트 사이즈를 추가했습니다.  



<끄적글적 iOS 앱 다운로드>

https://goo.gl/JnuYzS




* 끄적끄적 프로젝트 업데이트에 대한 기록을 이어갈 예정입니다.

#1 가장 심플한 글쓰기 앱 끄적끄적 - 1.1.1v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