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 해외 숙소 할인 가장 많이 받고 예약하는 법

구글 맵을 이용 하세요

by 해외교민

여행을 시작하기에 앞서 가장 먼저 하는 게 항공권 예약과 숙소 예약이 아닌가 싶다. 어떤 분들은 좋은 숙소에 묵기 위해서 여행을 가기도 한다. 그렇기 때문에 대부분 항공권 검색만큼 숙소 검색에도 많은 시간을 들인다.


나도 해외여행을 장기간 해서 숙박업소를 이용한 횟수만 아마도 1000박은 훨씬 넘을 것이다. 아고다, 부킹닷컴, 호텔스닷컴, 에어비앤비등 유명한 플랫폼은 다양하게 이용해 봤는데, 각 플랫폼마다 그 성격이 조금씩 다른 것 같다. 그동안 직접 예약해 본 경험과 숙소를 운영하면서 알게 된 사실들을 조합해서 숙소를 가장 저렴하게 예약하는 방법을 한번 얘기해 보겠다.


우선 동남아는 아고다가 좋고, 유럽지역은 부킹닷컴이 좋다. 에어비앤비는 다양하게 쓰이는 것 같고, 호텔스닷컴은 어느 정도 가격이 있는 숙소에 적합한 플랫폼 같다. 요즘에는 네이버에서도 예약이 가능하고, 국내 숙박 플랫폼에서도 해외 숙소가 예약이 가능하니 예약 사이트를 정하는 것도 쉽지 않다.


그럼 어떻게 하면 숙소를 저렴하게 예약할 수 있을까?

먼저 가고 싶은 숙소를 정했다면 플랫폼마다 숙소의 가격이 다르기 때문에 여러 플랫폼을 확인해 보는 게 좋다. 각 플랫폼마다 할인율과 방법이 다르기 때문에 같은 숙소라도 가격이 다르기도 하고, 숙소에서 여러 가지 이유로 플랫폼마다 가격을 다르게 설정하기도 하기 때문이다. 그렇지만 무턱대고 여러 사이트를 돌아다니면서 가격을 비교하는 방법은 번거롭기도 하고 시간도 많이 걸린다. 이럴 때 비교 할 수 있는 기준점이 있으면 좋다. 우선 가장 가격이 저렴할 것이라고 생각하는 플랫폼을 하나 정해서 그것보다 다른 곳이 더 저렴한지 비교해 보는 방식이다.


그럼 보통 어느 플랫폼이 가장 저렴할까? 내가 주로 이용하는 것은 구글맵이다! 구글 맵을 이용 하면 숙소의 위치가 어디인지도 쉽게 파악이 되고 숙소마다 가격비교도 한눈에 된다. 그리고 가장 중요한 부분이 “최대 할인율을 적용한 가격”이 나온다는 것이다. 구글에서 숙소를 클릭하면 플랫폼별 가격이 비교돼서 나오는데, 구글을 통해서 아고다나 부킹닷컴으로 들어가면 최저가로 예약이 가능하다. 그런데, 구글에서 보여주는 가격은 일반 사용자를 기준으로 한 최저가이다. 무슨 말인고 하면, 본인이 부킹닷컴의 VIP라서 더 할인을 받는 다면 구글맵 비교에는 아고다가 최저가지만 부킹닷컴을 클릭해서 들어가면 본인의 할인율이 추가돼서 구글맵에 나온 가격보다 더 싸게 나올 수 있다.


우선 구글맵에서 숙소를 정하고 최저가를 정했으면, 다른 플랫폼에서 쿠폰등을 활용해서 더 할인된 가격으로 예약이 가능한지 보면 된다. 아고다에서는 한국시간으로 오후 10시에 25천 원 할인쿠폰을 준다. 선착순이니 광클을 해야 한다. 그리고 다른 플랫폼에서도 신규가입 쿠폰등 다양한 이름의 쿠폰을 주니 꼼꼼히 한번 챙겨 봐야 한다.


그럼 왜 구글맵에서는 더 할인된 가격으로 예약이 가능할까? 100% 확실하진 않지만 내 추측으로 설명을 해 보겠다. 우리는 아고다와 부킹닷컴에만 숙소를 올려놨다. 하지만 네이버, 여기어때, 야놀자등 국내 플랫폼과 PRICELINE, TRIPADVISER 등에서도 우리 숙소 예약이 가능하다. 이건 아고다의 정책 때문인데, 아고다에서는 다른 플랫폼에서 아고다에 올라온 숙소를 팔게 되면 수수료를 준다. 예를 들면, 여기어때는 아고다와 플랫폼 간 연동을 시켜서 아고다에 있는 숙소들을 등록해 놨다. 이때 여기어때를 통해서 예약을 하게 되면 아고다는 여기어때에 일정의 수수료를 지불을 한다. 숙소가 아고다에 지불하는 수수료가 20%라면 아고다는 15% 정도를 여기어때에 지불하는 식이다.


그렇기 때문에 구글은 본인들의 수수료만큼 더 할인이 가능한 것 같다. 다만, 내가 모니터링을 계속해본 결과, 모든 호텔과 모든 시즌에 동일하게 적용되는 게 아니라, 숙소마다 할인이 다르고, 시즌마다 할인이 다른 것 같다. 예를 들어 예약이 많은 숙소나 하이시즌에는 할인율이 적은 것 같고, 비수기와 예약이 적은 숙소는 할인율이 큰 것 같다. 아무래도 우리 같은 숙소는 할인이 많이 되고, 대형 호텔은 예약이 많아서 할인이 덜한 것 같다.


비수기에는 할인이 너무 커서 숙소에서 수수료를 제하고 받는 수령액보다 손님이 결제하는 금액이 적기도 하다!

숙소 비용 아껴서 맛있는 거 사 드세요!

keyword
작가의 이전글#15. 가시고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