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eat. 중독의 시대
중독(Addiction)이란 단어도 채권자에게 채무자를 배정한다는 의미의 라틴어에서 유래하여 역시 노예 상태를 함축하고 있었다.
그러니, 자유를 원한다면 우선 중독에서 벗어나야 한다.
변연계 자본주의
제품을 사용할 때마다 우리 뇌에 강력한 쾌락과 보상을 주어 습관적으로 사용하게 만드는 제품을 설계, 생산, 마케팅해서 전 세계로 보급하는 비즈니스가 주요 사업으로 떠오르는 체재다.
족장이 되려는 사람은 술을 미끼로 사람들을 잔치에 끌어들였는데, 이 잔치는 호혜적인 채무를 만들고, 집단적 신념과 위계질서를 공고히 다지며, 사회적 유대관계를 강화하고, 새로운 음식과 기술을 선보이는 자리였다. 한마디로 정치 집회이자 사교 파티이자 신제품 출시 행사였던 셈이다. 잔치를 벌이려면 선견지명과 사전 준비가 필요했다. ~ 다른 지역에서 개발된 축제의 자원들, 예를 들어 중국의 청주나 미국의 담배와 카카오 등도 사전 계획과 준비의 대상이었을 것이다.
아편은 제국의 부를 늘리는 원천이자 노동력을 통제하는 두구였고, 향신료 비단 도자기, 차 값을 지불하는 수단도 되었다. 역사학자 피터 프랭코판에 따르면, "서구의 사치품 중독과 중국의 마약중독은 정확한 거울상을 이루며 효과적으로 거래되었고, 곧 양쪽이 거의 맞먹는 수준에 이르렀다. "
인류가 최근 250년간 급속한 물질적 진보와 125년간의 건강 개선 및 수명 연장을 얻기까지 과거 1만 1,000년 동안의 고통과 짧은 수명을 견뎌야 했다는 의미다. 이 같은 트레이드오프의 불균형 때문에 인류학자와 역사가들은 농업 기반의 문명을 역사에서 가장 큰 실수 중 하나로 보게 되었다. 농업 기반의 문명을 역사상 가장 긴 주택 담보 대출로 비유할 수 있다. 인류는 문명의 대가를 대출금 이자처럼 처음부터 지불해야 했고, 오랫동안 계속 대가를 지불해야 했다. 그러던 어느 날 마침내 집을 소유하게 되었고, 약간의 휴식을 취할 여유를 갖게 되었다.
몰입에 이르려면 집중적인 노력과 심지어는 고통이 요구된다는 것.
체스와 암벽 등반 같은 여가활동을 하는 사람들도 몰입을 경험할 수 있는데, 이들 역시 장기적이고 부지런한 연습을 통해 필요한 능력을 개발해야 한다.
웅변 기술을 키우는 데 필요한 정식 교육은 그 나름대로 쾌락의 기회를 제공했다. 학습한 정보가 통찰을 불러일으켜서 '흐음'이 '아하'가 되었을 때, 학생들은 심리학자들이 '인지적 오르가슴'이라고 부르는 벅찬 기쁨을 느꼈다.
남성 내레이션: 옛날 어린이들은 호환, 마마, 전쟁 등이 가장 무서운 재앙이었으나, 현대의 어린이들은 무분별한 불량/불법 비디오를 시청함으로써, 비행청소년이 되는 무서운 결과를 초래하게 됩니다.
여성 내레이션: 우수한 영상 매체인 비디오를 바르게 선택, 활용하여 맑고 고운 심성을 가꾸도록 우리 모두가 바른 길잡이가 되어야겠습니다.
남성 내레이션: '한 편의 비디오, 사람의 미래를 바꾸어 놓을 수도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