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INCIPLES - 레이달리오
2019년 막바지, 나는 비행기에서 읽을 책을 공항내 서점에서 찾고 있었다. 오랜시간 다른 책을 구할 수 없는 상황이었기에 분량이 많고, 다시 보았을 때도 생각할꺼리가 많은책을 찾고있었다. 약 700페이지에 달하는 묵직한 하드커버의 "원칙" 을 발견했다. 저자 '레이달리오'에대해서는 아무것도 모르는 상태였지만, 목차를 보곤 '나에게 필요한 책이구나'를 직감했다. (가벼운 리스크라면 때때로 직감을 따라도 좋다. 여기서 리스크는 책값 정도?) 긴 비행 동안 읽다가 지치면 졸고, 깨면 다시 읽고를 반복했다. 물론 비행 시간동안 다 읽어내진 못했다. 현지에 도착해서 일을하며 퇴근후 틈틈이 읽어 나갔고 제법 시간이 흘렀지만 결국에는 책의 마지막 장까지의 여정을 마칠 수 있었다. 그리고나서 1년이 지났다.
세상의 어떤 좋은 '글'과 '조언'도 스스로 실천해 하지 않고서는 어떠한 변화도 나타나지 않는다.
나만의 '원칙'들을 만들지 않았다. 그저 '원칙'을 읽기만 하고 2020년 한해 동안 다시 펼쳐보지 않고 덮어 두었다. 레이달리오의 '원칙'을 읽을 당시엔 머리가 번뜩이는 경험을 하였지만, 막상 정리해 두지 않으니 번뜩였던 경험은 과거의 순간으로 남아 점점 잊혀졌다. 그게 너무 아쉬웠다.
20년 12월 31일 레이달리오의 '원칙'을 다시 펼쳐보았다.
원칙
- 어떤 행동이나 이론 따위에서 일관되게 지켜야 하는 기본적인 규칙이나 법칙.
원칙은 인생에서 원하는 것을 얻도록 만들어주는 행동의 기초가 되는 근본적인 진리이다. 이런 원칙들은 여러 비슷한 상황에서 목표 달성을 위해 반복적으로 적용될 수 있다. 우리는 날마다 대응해야 하는 수많은 상황과 마주친다. 원칙이 없다면 인생이 우리에게 던지는 모든 상황을 마치 처음 경험하는 일처럼 대응해야 할 것이다. 상황들을 유형으로 분류하고 그에 따른 대응 방식에 대한 훌륭한 원칙들을 가지고 있다면 우리는 더 빨리, 더 좋은 결정을 내릴 수 있다. 그리고 그 결과 더 좋은 삶을 살게 될 것이다.
자신만의 원칙들을 발견하고 기록해두면, 무엇이 자신의 원칙인지에 대해 분명한 관점을 갖게되고, 서로를 더 잘 이해하게 될 것이다. 그리고 더 많은 일을 경험하고, 그 경험을 성찰하면서 원칙들을 세부적으로 수정하게 될 것이다. 이런 과정을 통해 더 좋은 결정을 내리고, 다른 사람들에게 자신을 더 잘 이해시키게 될 것이다.
- 원칙. 10pg
우리는 자신의 목표와 본성을 지니고 있기 때문에 그에 맞는 원칙을 정해야 한다.
깊이 생각하지 않고 타인의 원칙을 그대로 따른다면, 자신의 목표와 본성에 어울리지않는 방식으로 행동할 위험에 노출 될 수 있다. 또한 우리는 알아야 하는 모든 것을 다 알지 못하기 때문에 현명하게 이런 사실을 받아 들여야 한다.
무엇이 최선인지 알아내기 위해 냉철한 머리와 열린 마음으로 스스로 생각하고, 그것을 실행할 용기를 낸다면 당신은 인생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1) 무엇을 원하는지
2) 진실은 무엇인지
3) '2)'의 관점에서 1)번을 달성하려면 무엇을 해야하는지
스스로 생각하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