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름없는스터디 Jul 19. 2021

콘텐츠 마케팅의 진화, 기아,삼쩜삼 마케터

요즘 현업 마케터는 콘텐츠를 어떻게 바라볼까

*현업 마케터 커뮤니케이터 비공개 모임

#이름없는스터디의 2021년 7월 17일 스터디를 바탕으로 쓰였습니다.
(*당일 스터디는 온라인으로 실시되었습니다.)


콘텐츠가 왜 이렇게 화두일까?


현업에서 마케팅을 하다보면 빠지지 않는 주제가 있다.

바로 "콘텐츠"이다.


우리는 언제부터 "콘텐츠"에 관심을 갖기 시작했을까?

3년전 인도네시아에서 인류 최초의 동굴벽화가 발견되었다. 5만 1800년전부터 인류는 콘텐츠를 다루어왔다. 따지고 보면 사실, 콘텐츠는 인류와 함께 지속되어왔다고 볼 수 있다.

5만1800년 전 그려진 동굴 벽화가 보르네오섬 칼리만탄 지역의 루방 제리지 살레이 동굴에서 발견되었다. 이전 프랑스 쇼베 동굴 벽화보다 6000년 이상 앞선 것이다

이렇게 오래전 부터 콘텐츠를 통해 커뮤니케이션을 해온 우리들인데, 최근 마케터들 사이에서 콘텐츠가 왜 이렇게 화두가 된 것일까?


[인터넷, 소셜미디어, 유튜브의 등장]

90년대 월드와이드웹(WWW)과 2000년대 페이스북의 등장은 브랜드 커뮤니케이션에 있어 기업들에게 큰 혁명과 같은 일이었다. 인터넷이 등장한 후 자신의 의사를 적극적으로 표현하고, 상호교류를 위한 커뮤니케이션 공간의 구축이 용이해졌다.


웹 1.0시대 90년대 PC통신 동호회는 웹공간 활용의 첫 사례라 볼 수 있다. 웹 2.0시대 SNS는 실시간, 능동적 소통이 가능한 점을 무기로, 사람들의 접근을 용이하게 해주었을 뿐 아니라, 개방되어 있는 환경으로 인해 이용자로 하여금 진짜 소통의 묘미를 느끼게 해준다. 진정한 상호작용의 커뮤니케이션이 시작되었다고 볼 수 있다.


SNS는 새로운 커뮤니케이션 수단이자, 다양한 방향으로의 발전을 해왔다. 특히 마케팅 도구로의 활용은 가장 눈에 띄는 변화 중 하나다.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틱톡 등은 이미 소통을 넘어 마케팅 수단으로 기능하고 있다.


콘텐츠가 화두가 되는 것은 이때부터라고 볼 수 있다. 많은 기업들은 Owned Media로 자신의 목소리를 내어보지만,  유튜브의 등장은 콘텐츠 전쟁에 기름을 부었고, 1인 미디어의 성장에 불을 붙였다.

저마다 차별화된 콘텐츠를 만들기 시작했고, 기업에서도 다양한 콘텐츠 기반 커뮤니케이션을 실행하면서 언제부턴가 콘텐츠 마케팅이란 단어가 생겨나기 시작했다. 심화된 크리에이티브를 중심으로 고품질의 영상과 셀러브리티의 활용 그리고 물량공세 등 다양한 채널 전략 수립으로 고도화된 콘텐츠 마케팅 수립은 이제 대세가 되었다고들 한다.


경쟁이 심화되면서 채널의 수익화가 화두로 떠오르면서

타겟을 좁히고 소재를 세분화하거나, 셀러브리티 대신, 인플루언서를 활용하는 등가치를 증명하고 효율화하는 시점에서는 퍼포먼스 마케팅, 그로스 해킹이 화두에 오르곤 한다.


바야흐로 콘텐츠의 시대다.

이번 이름없는 스터디에서는 이번에 "콘텐츠마케팅"이란 주제로 발제와 토론을 진행해보았다.


*기아로고가 검정색으로 변경된 사실을 알고 계셨나요?

https://www.top-rider.com/news/articleView.html?idxno=60107

현업 마케터의 콘텐츠로 마케팅하기


대기업에서 가장 마이너하면서도 대중적인 콘텐츠 다루기

기아자동차 한지흔



기업들마다 자신들의 상품(Product)을 콘텐츠의 재료로 활용하며 고객들의 일상 저변에서 더 즐겁고 더 유익하게 상품(Product)가 활용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


최근 가장 이슈가 되었던 콘텐츠 마케팅 사례에는 무엇이 있을까? 빙그레, 이니스프리, 애플, 레드불 등이 떠오른다.


# 가장 마이너 하지만, 가장 트렌디하게

# 가장 영하지만, 가장 보수적이게


기아자동차 콘텐츠 마케터 한지흔님은 재밌는 콘텐츠를 만드는 것도 중요하지만콘텐츠를 어떻게 담느냐를 더욱 주안점으로 두고 고민을 많이 한다고 한다. 트렌드의 흐름을 놓치지 않으면서도 기아자동차의 브랜드를 담으면서 일관적인 톤앤매너를 유지해야한다는 것


1. 브랜드

2.Owned Media 그리고 다양한 매체

기아자동차는 블로그와 SNS채널에서 동종브랜드내 각종 지표에서 1위를 달리고 있다. 기매니저를 통해 친근하면서 유쾌하게 콘텐츠를 풀어내고 있으며그밖에도 MBTI, 메이크오버 등을 통해 트렌드의 리듬을 맞춰가고 있다. 뿐만 아니라 유튜브에 캬TV 런칭을 통해 보다 더 핵심 타겟을 중심으로 콘텐츠를 풀어내고 있다.

 3. 자동차 업계 잘되는 콘텐츠의 성격?!

자동차라는 상품 자체가 굉장히 대중적이면서도, 상품에 대한 관심이 기능적인 부분에 초점이 맞춰있다보니 자동차를 통한 라이프스타일 구현이나, 차량 정보 등에 대한 콘텐츠가 인기가 많다고 한다.

4. 한지흔님이 제안하는 One page 콘텐츠 기획 가이드



스타트업에서 고객이 반응하는 콘텐츠 다루는 방법

자비스앤 빌런즈 조동현


삼쩜삼 이라는 서비스를 들어봤는가? 조동현님은 자비스앤 빌런즈라는 스타트업에서 삼쩜삼이라는 서비스의

콘텐츠를 기획하고 핵심 타겟에게 바이럴하고 있다.

조동현님은 콘텐츠 마케팅 업무를 현업에서 기획하고 실행할 때 꼭 아래 사항을 염두한다고 한다.


1. 삼쩜삼 콘텐츠 기획의 핵심은 "커머스 콘텐츠"

고객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콘텐츠 기획의 모든 요소를 콘텐츠화하는 것이 목표. 좋은 커머스 콘텐츠는 모든 것을 아우러야 좋은 성과가 나온다.

[실사례] 커머스 콘텐츠에 페이지명, 숫자화, 타겟에 맞는 워딩 등이 녹여져 있다.


2. 매체 : 타겟이 모여있는 커뮤니티에 집중한다

세금 환급에 있어 관심이 많은 타겟들에 집중한 매체 집행은 필수다. 촬영감독님들이 모여있는 필름 메이커스 커뮤니티에 배너를 띄운다던지, 자취생 살아남기 바이럴 콘텐츠 기획은 바로 성과를 내는데 큰 도움이 되었다.


3. 조동현님이 제안하는 One page 콘텐츠 기획 가이드

타겟의 정의, 매체의 선정, 콘텐츠 장르와 전달 방식 등 구체적으로 디테일하게 고민하는 조동현님의 콘텐츠 기획 방식을 참고하길 바란다.


[이없스가 만드는 콘텐츠 기획]

현업 마케터의 발제가 끝나고 여러 조로 구성하여 이없스에서는 다양한 주제로 콘텐츠 기획을 해보았다. 1등 조에는 이없스 한정 굿즈 (무선충전기+조명)의 혜택이 있다는데, 과연 어느조가 1등을 했을까!!~



*이없스는 현업 마케터, 커뮤니케이터들의 커뮤니티로 격주 토요일 오전마다 진행됩니다.


- 발제자 : 기아자동차 한지흔님, 자비스앤빌런즈 조동현님

- 글쓴이 : 김성호 (축적된 삶을 지향합니다.우곰이산 / https://blog.naver.com/kmb7873)  


작가의 이전글 요즘 10대는 뭐하고 놀까? 그리고 메타버스 제페토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