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고 투어 2. 여권 OX 퀴즈

여권부터 만들자

by 노노

나도 내 손으로 내 여권을 직접 만들기 전까진 해외여행에 대한 개념이 말랑했던 것 같다.

대한민국이 아닌 다른 나라로 여행을 가려고 한다면, 필수적으로 여권이 필요하다.


여권은 해외에서 나의 신분을 증명할 수 있는 유일한 것으로, 생각보다 매우 매우 중요하다.

자신의 여권 상식을 OX퀴즈로 간단하게 체크해보자.

마지막에 퀴즈 풀이가 상세하게 있으므로 풀고 나서 긴가민가한 정보는 풀이를 확인하자.




+여권 OX퀴즈+



1. 여권의 영문 이름과 신용카드의 영문 이름은 동일하지 않아도 된다.




2. 여권은 본인이 직접 방문하여 신청해야 한다.




3. 여권의 유효기간이 6개월 이하로 남아있다면 발리를 입국할 수 없다.




4. 여권을 분실할 경우 국내에서는 지방자치단체 여권사무 대행 기관에 분실 사실을 신고하여야 한다.




5. 면세점에서 물건을 구입하기 위해서는 여권 정보와 출국 항공편 정보가 필요하다.




6. 흰색 옷을 입은 사진은 여권 사진으로 사용할 수 없다.




7. 여권 분실 신고 시 당일 이내면 분실 신고를 취소할 수 있다.




8. 항공권 구입 시 영문 이름은 다르게 적어도 여권 번호만 제대로 적으면 괜찮다.




9. 해외 호텔 체크인 시, 여권을 요구받을 수도 있다.




10. 여권 발급은 반드시 자신이 사는 지역의 여권사무 대행 기관을 통해 신청해야 한다.





정답 :


퀴즈 숫자가 Bold체인 경우 X

1.7.8 X

그 외는 모두 O




+여권 OX퀴즈 정답 풀이+




1. 여권의 영문 이름신용카드의 영문 이름동일해야 한다. (통장 이하 동일)

카드 사용 시 여권을 임의로 요구하는 가게도 있으므로 꼭 체크할 것.

카드 뒷면 서명란에 서명이 되어 있지 않아도 결제를 거부할 수 있다.

신용카드 문제 발생 시에도 여권 성명과 동일해야 문제 해결이 빠르다.



2. 여권은 예외의 경우를 제외하면 직접 본인이 가서 신청해야 한다.

예외는 의전상 필요한 경우, 질병·장애의 경우, 18세 미만 미성년자가 해당된다.

수령은 대리 수령이 가능하다.

이 경우 신청인 신분증(사본), 접수증, 대리인 신분증을 가지고 가면 수령할 수 있다.



3. 국가에 따라 여권의 유효기간이 6개월 이상 남아있지 않으면 입국이 거절되는 경우도 있다.

발리, 베트남, 라오스, 인도네시아, 대만 등등



4.7. 여권은 최대한 분실하지 말자.

1년 이내 2회, 5년 이내 3회 분실 신고 시 경찰서 경위 확인 및 재발급에 1개월가량 소요된다. 여권을 분실 시 국내에서는 지방자치단체 여권사무 대행 기관에 신고를 하고, 해외에서는 가까운 대사관 및 총영사관에 분실 신고를 해야 한다. 분실 신고 당일에 여권을 찾더라도 분실 신고 취소는 가능하지 않다.



5. 면세점에서 물건을 구입할 때도 항공권 정보여권 정보가 필요하다.

고객 센터에서 추후 수정이 가능하기도 하다.



6. 여권 사진은 보통 증명사진과 규정이 다르고 복잡하다.

사진은 반드시 흰색 배경이어야 하며, 흰색 옷을 입고 찍으면 안 된다. 귀가 보이게 찍어야 하며, 여권 발급 신청 6개월 이내찍은 사진이어야 한다. 즉석 기계에서 찍고 오면 규격에 안 맞다고 돌려보내는 곳도 있다고 한다. 사진관에서 찍는 걸 추천한다.

자세한 사진 규정은 요 링크



8. 항공권 구입 시 입력하는 여권 정보는 나중에 수정이 가능할지라도 영문 이름 스펠링은 다르면 문제가 생길 수 있다.

영문 이름은 수정이 불가하거나, 수정에 추가 요금이 필요할 수도 있다



9. 해외 호텔 체크인 시에 여권이 필요할 수 있다.

숙소마다 차이가 있지만, 규모가 있는 호텔 및 리조트에서는 예약 확인 시 여권을 확인하며, 여권 카피를 요구하는 곳도 있다.


10. 여권 발급은 가까운 구청, 시청, 군청, 도청 등에서 신청 가능하며, 자신이 거주하는 지역구가 아니어도 가능하다.





추가 내용+ 여권을 분실할 경우 분실신고를 하지 않으면 여권 재발급이 불가한데, 분실 신고한 여권은 인터폴에 등록되어 공유된다. 게다가 5년 이내에 3회, 1년 이내에 2회 분실 시 경찰서에서 경위 확인 및 출입국시 좀 더 까다로운 심사를 거칠 수도 있다. 이때 재발급에 1개월가량 소요될 수 있다. 분실신고 후 여권을 찾게 된다면 다시 사용할 수는 없지만 기관에 재방문하여 횟수에 따른 불이익을 줄일 수 있다고 한다. 여권을 해외에서만 분실하지 않으면 된다고 생각하는 것 같은데, 국내에서도 분실하면 안 된다. 그리고 국가에 따라 여권 유효기간에 따라 입국을 엄격히 제한하는 경우도 있으니 유효기간에 안심하지 말고 미리 확인해서 출국에 문제가 없도록 하는 것이 좋다.




여권 발급은 신용카드 결제도 가능하며, 여권용 사진 1매와 신분증을 지참하면 된다.

여권은 예외적인 경우를 제외하고는 본인이 직접 방문하여 신청해야 한다.

(예외 : 의전상 필요한 경우, 질병·장애의 경우, 18세 미만 미성년자)



상세한 여권 발급 정보는 외교부 여권안내 홈페이지 참고 하자!

keywor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