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 세계를 대상으로 강의하기
유명 디지털 노마드가 본인의 소득 내역을 공개하는 경우가 있다.
항목 혹은 경로별로 어느 정도로 수입을 올렸는지를 보면 현실성 있는 노마드로서의 수입원을 알 수 있다.
이제까지 소개한 Dropshipping, 킨들 퍼블리싱 등도 일반적인 비즈니스지만, 그 외에도 자주 보이는 항목으로 'Udemy'가 있다.
Udemy는 강의 플랫폼이다.
Coursera, Edx, Udacity 등 여러 MOOC 플랫폼에서 세계 유수 대학의 강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지만, Udemy는 그보다 더 열려있는 플랫폼이다. 누구든 강의를 개설할 수도 있다.
본인이 갖고 있는 노하우 혹은 지식을 강의로 녹화 혹은 녹음하고, 가격을 책정한다.
이제 전 세계에서 수강생들이 나의 강의를 구매하면 나의 passive income이 완성되는 것인가!
뭔가 환상적으로 들리는 이야기이다.
노마드에게 적절한 형태의 비즈니스
기본적으로 Location Independent하고, Passive income에 걸맞은 비즈니스이므로 노마드에게 적절한 핏이라고 할 수 있다.
꼭 거창한 녹화장비가 있어야 할 필요는 없다. 실제 많은 Udemy 강사들은 그저 파워포인트 슬라이드와 보이스 레코더 만으로도 강의를 업로드한다. 많은 노마드 도시들의 코워킹 스페이스엔 이런 영상 컨텐츠 녹화 등을 할 수 있는 공간이 있는 경우가 많다. 방음 시설이나 녹화 장비를 임대하는 곳도 있으므로 활용할 수 있다.
중요한 건 업로드한 강의가 결제를 유도할 만큼 가치 있는 컨텐츠이냐이다. 쉽게 알 수 있는 지식이나 노하우는 유튜브만 검색해봐도 수많은 컨텐츠가 있다.
적게는 30불에서 많게는 200불 정도를 지불하게 만드는 강의 컨텐츠라면 그만한 가치나 매력이 있어야 할 것이다.
그러므로 Udemy를 통한 강의 비즈니스는 일반화하기엔 어렵다. 각자 가지고 있는 컨텐츠가 천차만별이고, 그것이 Udemy 사용자의 얼만큼의 결제를 이끌어낼 것인지 역시 전혀 다를 것이기 때문이다.
Udemy 강의 비즈니스가 간접적으로나마 어느 정도 수익성이 있는지 알고 싶다면, 앞서 언급했던 공개되어있는 노마드의 소득 내역 등을 참고해볼 수 있을 것이다.
Udemy 강의로 얼마나 버나?
http://www.johnnyfd.com/2017/02/jan-2017-passive-income-report.html
앞의 글에서 소개한 적 있는 치앙마이의 대표적 노마드 커뮤니티 'Nomad Coffee Club"의 리더인 Johnny Jen의 최근 2017년 1월 수입 리포트를 참고해보자.
거의 리포트에 따르면 무려 17000불 이상의 소득을 올렸다고 하는데 그중 Udemy에서의 소득은 불과 663불이다. 4%도 안 되는 비율이다.
하지만 거의 17000여 불의 소득에서 대부분인 13000여 불은 이미 활성화된 그의 웹사이트 회원들의 구독료 혹은 가입비로 인한 것이라 일반적인 경우라고 할 수는 없다.
그가 Dropshipping으로 올리는 수입이 2000여 불, 책판매로 올리는 수입이 200여 불이라고 리포트하는 것을 참고로 비교해볼 수는 있겠다.
일반적인 Udemy 강사의 수입은...?
전체 Udemy 강사의 수입에 대한 통계는 없나 하여 검색해봤더니
해당 포스트에서 승인된 Udemy 강사의 4분의 1은 연간 10000불 정도의 수입을 올린다는 언급이 있다. 전체 강사의 4분의 1이 저 정도 수입을 올리는 게 사실이라면 적진 않아 보인다. 2012년에 리포트된 내용인 것도 감안해야 할 것이다.
피할 수 없는 영어의 장벽
Udemy는 영어를 기반으로 하는 웹사이트이므로 영어란 장벽은 피할 수 없어 보인다.
하지만 컨텐츠만 좋다면 꼭 유창한 영어가 필요한 것은 아닐 것이다. 실질적인 기술을 가르치는 강의가 많기 때문에 확실한 컨텐츠라면 경쟁력이 있을 수 있다. 미리 한글로 강의 스크립트를 작성해서 영어로 번역 후 녹화나 녹음을 하는 방법도 있을 거이다.
혹은 실제 실습과정 위주의 강의 컨텐츠를 만드는 것도 말 위주의 강의에 대한 차별화를 할 수 있는 부분일 것이다.
어떻게 시작하나?
https://www.udemy.com/official-udemy-instructor-course/?dtcode=xwlN8p12dQyW
Udemy에서 강의 시작하는 방법에 대해서는 Udemy 자체의 강의가 있다.
당연히 무료 강의이니 차근차근 보며 익혀볼 수 있겠다.
첫 화면 오른쪽 상단에 보이는 "강사 되기" 메뉴에서 가이드를 따라가 볼 수도 있다.
팔리는 주제
가장 중요한 것은 사용자를 유인할 수 있는 주제 선정일 것이다. 당연히 강의의 퀄리티도 높아야겠지만, 일단 강의 주제에서 끌리지 않으면 맛보기 강의를 클릭하게 만들기도 쉽지 않다. Udemy 사용자들이 관심도가 높은 주제 컨텐츠를 파악해서 그에 맞는 강의를 제작하는 것은 중요할 것이다.
Udemy 강의를 위한 실전적인 16가지 팁
Udemy관련 검색을 하다 보면 Udemy에 대한 여러 가이드 자료가 많이 있다. 그중 슬라이드 형태로 볼 수 있는 이 자료에선 Udemy 강의로 소득을 올리기 위한 16가지 팁을 얘기한다.
1. 마케팅은 상품 생산 이전에 시작한다 : 사람들에게 당신의 강의의 무엇을 좋아하느냐고 물어보라. 페이스북 그룹, 링크드인 그룹, 혹은 당신이 확보한 이메일 리스트를 통해 조사하라. 이것은 단지 조사가 아니라 훌륭한 마케팅이 될 수 있다.
2. 다양한 강의를 만들어라 : 모든 성공적인 강사는 다양한 강의를 가지고 있다. 첫 강의가 성공적일 순 없다. 다양한 시도가 필요하다
3. 무료 강의를 만들어라 : 무료 강의는 Udemy에서 팔로워를 만드는 최고의 방법이다. 팔로워는 당신이 유료 컨텐츠를 찾는다.
4. 엄청난 강의를 만들어라 : 같은 강의 컨텐츠를 고품질의 TV 다큐멘터리 수준에 맞추도록 시도해보라.
5. 이메일 주소를 수집하라 : 당신의 무료 컨텐츠를 전달할 수 있는 경로를 확보하라
6. 유튜브를 활용하라 : 당신의 유료 강의중 20~30%를 유튜브에 무료로 업로드하는 것도 좋은 방법일 수 있다. 유튜브에 업로드한 당신의 컨텐츠를 훌륭한 티저 광고이다. 특별 할인 쿠폰을 유튜브 비디오 설명 첫 줄에 링크해 판매를 촉진할 수 있다.
7. 개별 비디오 : 각각의 영상은 4~5분 정도의 길이여야 하며, 특정 업무 수행이나 문제 해결에 대한 솔루션을 제공해야 한다. 영상의 시작에 당신이 어떤 문제를 해결할 것인지 기술하고, 영상의 마지막엔 당신이 그걸 해냈다고 확인하라. 영상의 처음과 끝에 당신의 얼굴 혹은 로고 혹은 웹 주소 등을 노출하여 브랜딩 하라. Udemy나 강의 이름을 언급하는 것은 피하는 게 좋다.
8. 어떤 강의를 만들어야 하는가 : 당신이 아는 주제를 강의하라. 실재하는 이득을 수강자들에게 제공하라.
9. Udemy 강의의 해부학 : 수강자들에게 이 강의 과정을 통해 어떤 유용한 스킬을 얻을 수 있는지 확실히 하라. 서두 및 결론 영상을 꼭 필요하다. 좀 더 나아가면 강의를 섹션별로 나눌 수 있다. 이 섹션들은 1~2분 정도의 짧은 서두 및 결론 영상을 포함해야 한다. 강사가 직접 카메라 앞에서 얘기하면 더 좋다. 섹션별 마지막의 간단한 퀴즈를 넣는 것은 더욱 좋다.
10. 강의 제목, 설명, 이미지, 홍보 : 강의 제목은 잠재적 수강자들에게 이 강의로부터 얻는 이득을 알려야 한다. 매력적이고 눈을 사로잡는 홍보를 해야 한다. 강의 세일 페이지에서 강의의 가치에 대해 커뮤니케이션하는 것이 좋다. 강의 이미지는 걱정할 필요 없다. Udemy에서 강의 이미지를 만들어 준다.
11. 강의의 가격 책정 : Udemy의 많은 할인과 프로모션은 사용자들이 Full price를 지불하고 강의를 듣는 것을 기대하지 않는다는 뜻이다. 보통 30분 내외의 강의는 무료 / 1~2시간은 49불~79불 / 2시간 이상은 79불~199불 정도로 책정되곤 한다.
12.Udemy 쿠폰 코드를 활용하라 : 유료 코스에 대한 무료 혹은 할인 쿠폰을 만들 수 있다. 유효기간도 설정할 수 있다. 굉장히 훌륭한 홍보 방법이다. 기간 한정 할인 쿠폰으로 당신의 소셜미디어, 이메일 리스트, 혹은 유료 강의의 수강자들에게 제공할 수 있다.
13.Udemy의 'announcement system'을 활용하라 : 'promotional'과 'educational'이란 두 가지 형태 announcement가 있다. 'promotional'은 당신의 유료 강의 수강자들에게 보낼 수 있으며 대개 쿠폰을 포함한다. 'educational'은 당신의 어떤 수강자들에게 보낼 수 있으나 세일 페이지나 가입 페이지를 포함하는 것은 금지된다.
14.Udemy 강사들과 좋은 관계를 만들어라 : 다른 Udemy 강사들과 교류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Udemy Studio Facebook Group을 통해서이다. 다른 강사와 서로 각자의 강의를 프로모션 할 수 있는 등의 장점이 있다.
15. 가입자들과 교류하라 : 잠재적 가입자들과 교류할 수 있는 Udemy Affiliate Parters(unofficial) 페이스북 그룹과 Udemy Affiliate Program(official) 페이스북 그룹이 있다.
16. 업로드 이후엔 - 수강자들의 행복을 보장하라 : 무료 강의를 통해 유용함을 찾아서 리뷰를 남길 수 있는 수강자를 모으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수강자들과 지속적인 토론과 메시지를 통해 지속적인 약속(Continual engagement)하는 것은 소비자 만족도를 높이고, 좋은 리뷰와 피드백을 기대할 수 있게 한다.
다른 플랫폼은?
Udemy에 대한 포스트를 찾다가 뭔가 비판적으로 보이는 글을 발견했다.
http://osherove.com/blog/2014/5/7/why-i-stopped-selling-courses-on-udemy.html
위 링크의 글을 읽어보니 Udemy에서 강의를 하다 수수료가 높다고 판단해 자신의 웹사이트를 열었다고 한다.
많은 수강자들을 모으고 이메일 리스트 등 프로모션 방법을 확보한 이후엔 자신의 강의 플랫폼을 개설하는 것도 좋은 방법으로 보인다. 처음에 언급한 Johnny Jen도 대부분의 컨텐츠는 자신의 웹사이트에 올리는 것으로 보이고 대부분의 수입도 자신의 웹사이트를 통해 올리는 것으로 리포트하고 있다.
그 외에 Udemy와 유사한 형태의 Skillshare란 플랫폼도 보인다. 이러한 형태의 플랫폼은 앞으로도 더 늘어날 것을 예상된다.
진입장벽은 높지만 매력적인 비즈니스
Udemy에서 강의로 수익을 올리는 비즈니스는, 진입장벽은 높지만 상당히 매력적으로 보인다. Passive income이란 취지에 걸맞기도 하고, 어느 정도 기반을 마련한 이후엔 자신의 웹사이트를 만드는 등의 확장 경로가 있는 것도 좋아 보인다.
기술의 발전에 따라 교육의 기회는 끝없이 넓어지고 확산되고 있다. 이런 시대에서 자신의 컨텐츠가 준비된 사람이라면, 강의 시장은 결코 멀리 있지 않다. 플랫폼은 준비되어 있기 때문이다. 앞으로는 자신만의 컨텐츠를 쌓는 것의 중요성은 더욱 부각될 듯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