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다영 nonie Sep 02. 2019

나의 콘텐츠에 '영향력'을 더하고 싶다면

[공지] 새로운 콘텐츠 워크숍을 오픈하며


"저분처럼 살고 싶은 거예요. 소모적인 여행을 하는 사람이 아니라 여행이 반복됐을 때 내 브랜드가 되고, 그걸로 다시 여행을 할 수 있는?"

- 팟캐스트 여행하며 어떻게 사나? 26화, <나는 호텔을 여행한다>를 언급하며


"세계를 떠돌며 여러 일을 하고 있지만 일이 딱히 커리어라는 생각은 들지 않고 저만의 일을 하고 싶다는 생각을 계속해서 해왔는데, 참고할 사례가 없어서 답답함이 많았어요. 여행을 통해 탄탄한 커리어를 구축하고 확장해가는 다영 님을 보며 굉장히 많이 배우고, 지금도 글 하나하나 읽으며 무릎을 치고 있어요."

- 여행 가이드북 저자 & 파워 블로거 Y님 - 블로그 댓글




지난 2015년, 브런치의 초대로 이 공간을 열면서 결심한 목표는 딱 하나입니다. '지난 12년간 블로그에서는 미처 다루지 못한, 여행산업과 커리어에 대한 깊이 있는 시각을 담아보자'였습니다. 지난 4년간 브런치와 함께 이 목표를 향해 천천히, 멈추지 않고 이어온 콘텐츠가 제 일과 삶에 가져다준 결과는 생각보다 엄청났습니다. 

물론 <나는 호텔을 여행한다>와 현재 집필 중인 세 번째 저서가 표면적인 성과이지만, 개인적으로 가장 큰 변화는 시간/공간에서 자유로운 직업을 희망하거나 자신의 브랜딩을 구축하고 싶은 분들이 직접 주시는, 위와 같은 피드백이 크게 늘었다는 것입니다. 이것을 뭐라고 해야 할까요? 아마도 새로운 '영향력'이 아닐까 합니다. 


 

'영향력을 키우는 글쓰기'란? 

지난 6년간 글쓰기 강의와 커리어 워크숍을 진행하면서, '콘텐츠로 먹고 살고 싶다'는 많은 분들을 만났습니다. 지속적인 콘텐츠 생산이 어려운 이유를 관찰해보니, 가장 큰 원인은 개인의 나약함이 아니라 '낮은 동기부여' 였습니다. 즉 '이걸 계속 해서 뭐하나' 하는 생각이 들 정도로 투입 시간 대비 돌아오는 심리적/금전적 보상이 낮기 때문입니다. 


저에게 12년간 블로그를 운영해온 원동력을 물어 보신다면, 저는 '기회'라고 답할 것입니다. 

제 콘텐츠의 1차 핵심역량은 콘텐츠의 재료인 '차별화된 경험(특히 여행 및 출장)'을 독점적으로 따내는 것에 있는데요. 과거에는 주요 매체의 기자 등 미디어 영향력을 이용한 소수가 이를 독점했습니다. 지금은? 영향력을 가진 콘텐츠를 지속적으로 만들 수 있는 개인이라면 얼마든지 이 기회를 가질 수 있습니다. 게다가 콘텐츠가 영향력을 갖는 시점부터, 직업의 자유도는 비약적으로 높아집니다. 지금의 제가 그렇듯 어디서 언제 일을 해도 되고, 원하는 일을 선택해서 할 수 있습니다. 


이제는 경험을 그대로 콘텐츠로 옮겨오는 것이 아니라, 경험을 어떻게 엮고 포장하느냐가 콘텐츠의 파급력을 좌우하는 시대입니다. 하지만 일반 직장인뿐 아니라 여행이나 콘텐츠 종사자 분들조차 이 변화는 감지하지만, 어디로 어떻게 움직여야 하는지는 여전히 모릅니다. 따라서 같은 시간을 투입하더라도 현실적으로 눈에 보이는 성과를 불러오는 콘텐츠 노하우를 알려 드려야겠다는 생각을 하게 됐습니다. 


나의 경험을 영향력을 가진 콘텐츠로 바꾸고 싶은 분, 여행 서비스/스타트업에서 제대로 된 콘텐츠 기획을 해야 하는 분, 잦은 이직이나 퇴사로 인해 직장보다 직업이 필요한 분들을 위한 심화 과정을 준비했습니다. 참가자 분들은 좋아하는 일로 돈을 버는 목표를 세우고, 이를 위한 콘텐츠를 기획하고 연재하는 모든 단계에서 제가 도움을 드립니다. 

늘 그렇듯 제 개인 과정은 기업 출강과 해외 일정 사이를 틈타 어렵게 만드는 것이어서, 이 워크숍 역시 2019년의 처음이자 마지막이 될 예정입니다. 



영향력을 키우는 글쓰기 5주 과정 

- 잦은 강의 참석이 어려운 직장인 분들을 위해 오프라인 교육 2회, 온라인 코칭 3회로 진행합니다. 

- 교육 기간: 9월 20일(금) ~ 10월 18일(금) (오프라인 강의 9/20, 9/27일 pm 7~9시)


커리큘럼 

1주 : 삶과 일의 변화에 맞는 콘텐츠 목표 설정 (강의) + 현재 콘텐츠의 문제점 및 개선방향 점검 (코칭) 

2주 : 자기 서사를 기반으로 한 글쓰기의 시작(강의) + 최소 4주 분량의 기획안 (과제) 

3주: 온라인 과제 제출 및 1:1 코칭 

4주: 온라인 과제 제출 및 1:1 코칭 

5주: 온라인 과제 제출 및 1:1 코칭 (+ 개인별 출간 기획 코칭) 


마감되었습니다. 

다음 교육 소식을 빨리 받아보시려면 www.hitchhickr.com 뉴스레터 구독을 권해 드립니다.  

 *코칭은 온라인 상이라 해도 아주 인텐시브하게 진행됩니다. 여러분이 저에게 제출한 과제보다 제가 코칭한 내용이 더 많을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전체 인원은 10인 이내로 소수 진행할 예정이고, 신청서에 작성해주신 '신청 이유'를 기반으로 참가여부를 알려드릴 예정입니다. 번거로우시더라도 신청서의 참가 이유와 현재 운영중인 채널은 꼭 기재 부탁드립니다.




Who is nonie?

국내) 천상 글쓰기보다 말하기가 좋은, 트래블+엔터테이너를 지향하는 여행강사. 기업 및 공공기관, 여행업계 임직원을 대상으로 스마트한 여행기술 교육 및 최고의 여행지를 선별해 소개합니다. 강사 소개 홈페이지 

해외) 호텔 컬럼니스트, 여행 인플루언서. 매년 60일 이상 전 세계 호텔을 여행하고, 전 세계 여행산업 행사를 취재합니다. 2018년 '나는 호텔을 여행한다' 출간. 인스타그램 @nonie21 페이스북 'nonie의 스마트여행법'  

매거진의 이전글 나는 얼마나 나를 기회에 노출하는가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