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0년 미리 보기
한 해를 마무리하는 시즌에는, 항상 작년 이맘때 쓴 연말결산 글을 본다. 방향성이 흐트러지지는 않았는지, 혹은 방향성 자체가 변화해야 하는 지점은 어디인지 등을 점검하고 내년을 계획한다. 매년 놀라는 거지만, 글로 남겨둔 목표는 대부분 이루어져 있다. 메모의 힘이 얼마나 강력한 지를, 매년 연말결산 글에서 깨닫곤 한다.
2018년의 화두가 '나는 왜 이 일을 하는가?'였다면, 2019년의 화두는 '전문성'이다. 엄청난 강의 스케줄을 소화했던 작년에 비해, 올해는 강의를 조금 줄였다. 대신 이 일의 지속에 필요한 전문성에 대해 탐색하는 시간을 가졌다. 사실 이 탐색은 올해부터가 아니라, 지난 3년간 세계 여행업계의 주요 행사를 취재하며 시작한 것이다. 이렇게 쌓인 독점적인 데이터는 새로운 책의 집필로 이어졌다. 아쉽게도 올 해 안에 책이 나오지는 못했지만(곧 출간 임박!), 집필 작업을 통해 나의 위치와 역할에 대해 재정립할 수 있는 한 해였다.
국내 : 영향력을 어떻게 확장할 것인가
여행 전문 강사로 자리잡기 시작하면서, 다른 무엇보다 강의로 인정받고 싶었다. 시간이 지나 어느덧 기복없이 안정된 강의를 하게 된 올해, 강의처인 국가기관으로부터 큰 상을 받았다. 강의로 인정받고 나니 새로운 고민이 생겼다. 말을 잘하는 것보다는 '무엇'을 말할 것인가가 더 중요해졌다.
슬슬 책을 써야겠다고 생각한 그 때, 내 머릿속에 들어갔다 온 듯한 제안서를 보내준 출판사와 만난 것은 2019년 최대의 행운이다. (브런치, 감사합니다!) 책은 출간까지 시간이 걸리니, 그 전까지 업계 정보를 빠르게 내보낼 채널이 필요해졌다. 무료 뉴스레터와 팟캐스트는 그렇게 시작한 새로운 도전이다. 작년 목표대로 "여행자의 소비 행위에 미치는 요인을 철저히 소비자 경험으로 관찰하고 시장과 연결하는 역할"에 초점을 맞추었다.
내년에는 일과 여가를 양분해 '워라밸'로 바라보는 시각을 넘어, 모두가 '하고 싶은 일을, 하고 싶은 곳에서 할 수 있는' 삶을 위한 코칭에 더 많은 비중을 두고 싶다. 올해 처음 연 '영향력을 위한 글쓰기' 5주 워크숍을 통해, 콘텐츠 생산자를 꿈꾸는 이들이 어떤 지점에서 어려움을 겪는 지 깊이 파악할 수 있었다. 기술의 발달로 직업세계는 크게 변화할 것이고, 여가는 늘어나지만 직업의 정의는 더욱 모호해지는 시대가 될 것이다. 그 속에서 사람들이 신뢰할 수 있는 커리어 가이드의 역할을 하고 싶다.
2019 올해의 순간 - 국내
삼성전자를 비롯한 국내 대표 기업 및 기관으로 출강처 확대
<나는 호텔을 여행한다> 2019년 세종도서 교양 부문 선정 (방금 알게 된 소식;;)
해외 : 미디어와 인플루언서 사이에서, 때때로 길을 잃다
'여행' 자체의 본질이 많이 바뀌었다. 업계의 주체도 달라졌고, 여행을 소비하는 인식도 빠르게 달라지고 있다. 이러한 변화의 이면을 알아내기 위해 2017년부터 시작한, 전 세계 여행업계를 취재하는 일은 큰 비용 지출과 강의 포기를 감수해야 하는 과정이었다. 다행히 호텔 매체에 외부 기고자로 합류한 덕분에, 저널리스트 자격으로 국제 행사에 참석할 수 있었다. 이것이 새로운 기회를 얻는 데는 매우 유리했지만, 그 속에서 얻어낸 역할이 내가 원하는 모습은 아니라는 점은 못내 아쉽다.
난 이미 12년 전에 여행기자라는 직업의 한계를 보고 뉴미디어(블로그)로 넘어왔다. 그런데 레거시 미디어를 끼고 들어가면, 나는 12년 전의 역할을 되풀이해야 한다. 기자처럼 취재하고, 미디어 노출 보장해주는 게 끝이다. 월급은 커녕 내 비용을 들여서 말이다. 내년에는 업계 트렌드를 담은 책이 출간되는 만큼, 원래 목표였던 해외 연사(스피커)로의 진출을 위해 노력하려고 한다. 부디 2020년은 전 세계에서 영어 강연을 시작하는 원년이 될 수 있기를.
2019 올해의 순간 - 해외
아세안 관광의 현재와 미래를 만나다! ATF 2019 첫날 스케치
2019 세계 문화 관광 포럼에 초청되어 중국 시안으로 갑니다! (10월)
시안과 항저우, 상하이에서의 2주 - 일과 여행 사이에서 만난 중국
2019년, 좋아했던 것들
2018년에는 너무 큰 틀의 미션(왜 이 일을 하는가)만 결산을 해놓아서, 지금 읽어보니 여유없이 일만 했구나 싶다. 그래서 퍼스널 라이프, 일상 측면에서도 정리를 해볼까 한다.
올해는 유튜브를 가장 꾸준히 업데이트한 첫 해이고, 오랫동안 망설였던 팟캐스트도 시작했다. 총 120권의 책이 내 손을 스쳐갔다. 다 제대로 읽지는 못했지만, 작년(70권)에 비하면 독서량이 상당히 늘어난 셈이다. 집필을 하는 해에는 참고하거나 숙지해야 할 책이 많기 때문에 유독 부지런히 읽고 살았다. 특히 인공지능에 관한 책과 다큐를 많이 찾아봤다. 여름에 넷플릭스 코리아에서 받은 3개월 이용권으로, 평소 좋아하는 다큐와 음악 콘텐츠를 틈틈이 챙겨봤다. 물론 바빠서 전 시즌을 모두 시청한 시리즈는 '힙합 에볼루션'이 유일하지만.;;
아쉬운 점도 많은 해다. 여행다운 여행을 하지 못했고, 체력은 갈수록 눈에 띄게 떨어진다. 개인적으로는 주거 및 사무공간 개선, 건강 관리, 자산 관리 3가지가 내년의 최우선 과제가 될 것 같다. 그동안 회피하거나 소홀히 해왔던 것들을, 내년에는 좀더 프로답게 마주하는 한 해로 만들려 한다. 우리 모두 HAPPY NEW YEAR. :)
올해의 여행지 : 중국 시안+항저우+상하이. 변화하는 '중국 자유여행'의 엄청난 인사이트를 받았던 여행.
올해의 책: 인에비터블, 워런 버핏 라이브, 공부의 미래, AI 슈퍼파워
올해의 미디어: 넷플릭스 '세상을 바꾸는 여성들'과 '힙합 에볼루션', VLIVE '몬스타엑스', 미국 PBS 'In the age of A.I', tvN 백종원의 스트리트 푸드 파이터2
올해의 웰니스: 한국에 상륙한 글로벌 요가 축제 '원더러스트 서울', 닌빈베이 리드호텔의 한방 스파.
올해의 호텔: 하노이 히엔민 홈스테이, 항저우 티부티크 호텔, 상하이 페이퍼H12
Who is nonie?
국내) 천상 글쓰기보다 말하기가 좋은, 트래블+엔터테이너를 지향하는 여행강사. 기업 및 공공기관, 여행업계 임직원을 대상으로 스마트한 여행기술 교육 및 최고의 여행지를 선별해 소개합니다. 강사 소개 홈페이지
해외) 호텔 컬럼니스트, 여행 인플루언서. 매년 60일 이상 전 세계 호텔을 여행하고, 전 세계 여행산업 행사를 취재합니다. 2018년 '나는 호텔을 여행한다' 출간. 인스타그램 @nonie21 페이스북 'nonie의 스마트여행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