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다영 nonie Feb 10. 2021

[마감] 2021 여행의 미래 스쿨이 개강합니다.

안녕하세요. 책 '여행의 미래' 저자, 김다영입니다. 

2021년 여행업계를 한마디로 요약하자면 '여행 생태계의 재편과 탈중앙화의 가속'입니다. 

여행이 사라진 시대에도, 세계의 여행 기업들은 고도 성장을 하고 있습니다. 기존의 여행 생태계가 해체되고, 차세대 플랫폼들이 뉴노멀 여행 문화를 주도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여행은 인류의 본성이자, 여가 시간이 늘어나면서 필연적으로 성장할 수밖에 없는 산업 분야입니다. 따라서 여행 생태계가 통째로 변화하는 지금이, 새로운 비즈니스를 꿈꾸는 분들에게는 일생일대의 기회이기도 합니다. 팟캐스트 '김다영의 똑똑한 여행 트렌드'를 통해 새로운 기회와 소식을 알려드리고 있지만, 단편적인 정보만 공유할 수 밖에 없어 늘 아쉬웠습니다.


2021년에 새로운 여행 비즈니스를 꿈꾸시는 분들께 도움을 드릴 수 있는 단기 교육 과정, 2021 여행의 미래 스쿨을 준비했습니다. 제가 매주의 발제와 추천 도서, 국내외의 새로운 사례를 리포트하는 강의와 독서 토론을 함께 합니다. 


* 누가 참여하면 좋은가요?

여행과 관광 유관 분야 종사자, 전공자 모든 분을 환영합니다. 여행/IT/항공/호텔 등 재직자(퇴사자) 외에도 스타트업, 1인 비즈니스를 준비중이신 분들, 자신의 전문 분야와 여행을 접목하고 싶으신 분들 등, 2021년에 실행하고 싶은 프로젝트가 있는 분들이라면 좀더 도움을 받으실 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 조기 마감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 

여행의미래 스쿨 참여를 원하시는 분들은, 문의 게시판(비공개)에 간단히 남겨 주시면 추가 일정 편성시 바로 안내 드리겠습니다. 또한 '여행의미래 스쿨 - 호텔 에디션' 편성을 검토 중이니, 호텔 독서모임 및 강의를 원하시는 분들도 남겨주시면 됩니다. 커리큘럼 참고  :) 


* 커리큘럼

1회.  여행의 미래

책 <여행의 미래>, <포스트-코로나 시대 여행 트렌드 2021>

- 2021년, 주목해야 할 여행 플랫폼 트렌드는?

- MZ 세대 여행 소비자의 주요 특징 분석 및 최근 경향

뉴노멀 여행 스타트업의 국내외 동향 및 창업 동향 


2회. 호텔과 숙박의 미래 

책 <나는 호텔을 여행한다>, <참여자 한정 공개 도서(20년 12월 신간)>

- 일본의 다거점 코리빙 족 17만명을 대상으로 한 뉴 비즈니스 분석 

- 미닝 아웃 현상과 테마형 호텔의 분화

- 숙박을 중심으로 한 새로운 여행경험 설계, 어떻게 해야 할까? 


3회. 트래블 테크와 플랫폼의 미래

책 <글로벌 테크, 7가지 욕망을 읽다>  <참여자 한정 공개 도서(신간)>

- 부동산업이 아닌 데이터 산업, 스마트 호텔
- 모빌리티 서비스와 여행의 변화

- 소셜 디스턴스와 기술의 접목

랜선여행과 가상여행의 다양한 비즈니스 모델 


4회. 로컬 여행의 미래

책 <로컬의 진화>, <참여자 한정 공개 도서(신간)>

- 힙캠프로 보는 '어웨이케이션' 플랫폼 3개 비교 분석

- 국내 여행의 미개척지, 로컬 체험과 여행의 접점

- 로컬 여행, 누가 새로운 생산 주체가 될까?


* 온라인 교육은 3월 중순 이후 오픈할 예정입니다. 다만, 토론과 네트워킹으로 얻으실수 있는 학습 효과가 온라인에는 없어서, 가급적 오프라인 과정을 권장합니다.


2021 여행의 미래 스쿨을 만들며 

<여행의 미래> 출간 이후 작년 한 해동안 가장 많이 들었던 이야기가 있습니다. 여행업계 종사자 뿐 아니라 취업 및 창업 준비자 분들이 공통적으로 '변화된 여행과 여행 소비자를 이해하고 뉴노멀 시대를 대비할 비즈니스 교육 과정이 부족하다'는 것입니다. 2021년 현 시점에도 업계 교육을 다녀보면 제 강의를 통해 처음 듣는 얘기가 너무 많다고 하십니다. 

업계 종사자가 이 정도인데, 업계 바깥에서 '여행'을 키워드로 새로운 일을 준비하시는 분들은 어디서 고품질의 정보를 얻어야 할까요? 여행 트렌드를 주제로 한 방송도 현재 제 방송이 유일합니다. 저 역시 혼자만의 힘으로는 제가 기여할 수 있는 규모와 폭에 한계를 느낍니다. 많은 분들이 새로운 그림을 그릴 판을 만들고 방향을 함께 잡아나가는 것이, 제가 2021년에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이라고 생각한 이유입니다. 


아울러 이 모임의 비전은 심플합니다. 여행의 미래를 주도하려는 분들의 지속적인 네트워크 모임을 구축하는 것입니다. 지금은 몇 번의 오프라인 모임을 통해서 안면을 트고 나면, 온라인을 통해서도 지속적으로 의견을 나눌 수 있고 마음에 맞는 사람들과 사이드 프로젝트를 시작할 수도 있습니다. 기왕이면 클럽하우스같은 낯선 SNS도 혼자보다는 함께 사용해 보면서 새로운 시대를 준비하는 것도 좋겠죠? 이 모임을 하는 8주의 기간동안, 여러분이 전 세계 여행산업을 바라보는 시각이 훨씬 더 넓어질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김다영 | nonie 강사 소개 홈페이지 

- 책 <여행의 미래>, <나는 호텔을 여행한다>, <스마트한 여행의 조건> 저자

- 현 여행 교육 회사 '히치하이커' 대표

- 한국과학기술인력개발원 등 100여개 기업 출강, 2019년 Best Teaching Award 수상


지난 10년간 전 세계를 돌며 여행산업의 변화를 여행으로 직접 탐구하고, 가장 나다운 직업을 만들었다. 일반 기업에서는 임직원의 스마트한 여행을 책임지는 강사로, 여행업계에서는 산업 칼럼니스트와 트렌드 분석가로 일한다. 더 많은 사람들이 여행을 통해 자신의 삶과 일을 '나답게' 찾아가는 과정을 돕고 싶다.


블로그 

인스타그램 @nonie21 

무료 뉴스레터 (팝업창) 

매거진의 이전글 클럽하우스, 정서적 상실감을 채우는 SNS의 출현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