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shadow Sep 07. 2023

공감연습과 롤플레잉 #2

 직장인 왕따 극복기 #4

회사에서 퇴근 후 듣는 자발적 리더십 수업에서, 나는 파트너와 짝을 지어 내가 팀장에게서 들은 이야기를 가지고 롤플레잉 연습을 해봤다. 그리고 그 내용을 시나리오로 적어서 냈다.

https://brunch.co.kr/@noon/184


다음 시간.

리더십 강사는 우리가 지난 시간에 제출한 시나리오를 기반으로 코멘트를 해주거나, 리더로서 대화를 할 때 어떤 태도로 공감을 이어가야 하는지 함께 롤플레잉을 했다.   


지난주에 우리들이 제출한 시나리오들이 하나씩 화면에 띄워지며 대화를 확인하고 우리는 공감 연습을 했다.

나와 내 파트너가 제출한 시나리오가 화면에 띄워졌다.


함께 수업을 듣는 사람들이 화면에 띄워진 시나리오를 보고 채팅창에 쓴 반응이다.

님이 모두에게:    오후 8:41   무서워요..

님이 모두에게:    오후 8:41   이 정도면 직장 내 괴롭힘 신고 당할듯...

님이 모두에게:    오후 8:41   너무 극단적인 예시 같은데요..ㅋ

님이 모두에게:    오후 8:41   아침드라마....

님이 모두에게:    오후 8:41   헐...

님이 모두에게:    오후 8:41   퇴사할듯용 후배가 ㅋㅋㅋㅋ


수업을 듣는 사람은 제출한 시나리오가 내가 겪은 실제 사연인지 전혀 눈치채지 못했다.  

강사도 마찬가지였다.


이 수업은 리더십 수업이었기에, '협업을 잘 못하는 후배'에게 어떻게 리더로서 후배에게 공감을 해주며 협업을 이끌어 갈 것인가로 내용이 전환됐다. 이런저런 말로 수강생들이 후배에게 공감하는 대화를 던졌지만 당사자였던 팀장에게 '협업을 잘 못하는 후배'로 낙인찍힌 나는 그 어떤 말로도 위로가 되지도, 협업을 잘해야겠다고 동요가 되지도 않음을 느꼈다.

매거진의 이전글 공감연습과 롤플레잉 #1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