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마음은 줄리어드 Jun 10. 2020

즐거워지고 싶은 마음

델핀 드 비강의 <충실한 마음>에서 마주한 내 마음의 여러 갈래들 

'즐겁다'는 한 대상의 어떤 '즐거운' 상태를 나타내는 형용사다. 그런데 어제 이런 문장을 봤다.

친구들과 외출하거나 영화를 보고 싶은 마음도 없다. 즐거워지고 싶지 않다.
델핀 드 비강, <충실한 마음> 중


가슴이 철렁 내려앉았다. '즐거워지고 싶지 않다'라니. 상태 형용사인 즐겁다'에 의지를 부여할 수 있는 건가? 그것도 부정적으로? 처음으로 보는 문장이다. 번


인간이 의지적으로긍정적인 감정을 선택하고 취할 수 있다는 건 인지적으로, 듣고 배워서 잘 알고 있다. 하지만 이걸 문장으로 마주보니 흐릿했던 관념이 명징해진 기분이다.


나는 그 동안 행복해지고 싶지 않았을까? 아니, 행복까지는 너무 거창하다.

즐거워지고 싶었다. 하지만 즐거운 감정은 왜인지 나에게 어색하다.

기뻐지고 싶다. 그러나 기뻐하는 마음은 왠지 남의 옷 같다.


나는 의지적으로 즐겁지 않고 싶었을까? 아니면 습관적으로 즐거운 감정의 퇴행을 겪은 것일까?


즐거워지고 싶었지만 즐거워지지 않았던 나의 고장난 마음들을 책과 글로 다독이며 살아간다.


작가의 이전글 사랑이란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