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마음은 줄리어드 Oct 30. 2021

애도, 그리고 과업

죽은 언니가 소환되다

언니가 죽었는데도 슬프지가 않았다. 아무 감정이 느껴지지 않아 상담도 수차례 받았다.

https://brunch.co.kr/@noranoh/20


그런데 오늘 불현듯 내 무의식 속에 있던 슬픔이 출현했다.


방과후를 마친 딸을 데리고 집에 와 엘리베이터를 탔는데 누가 봐도 '우리 자매에요.'라고 얼굴에 써진 눈매가 선한 두 자매가 타고 있었다. 두 자매의 양손에는 먹거리가 가득했다. 우리 라인에 사는 자매의 언니를 안다. 동생이 조카들과 언니를 보러 언니 집에 놀러왔나보다.


순간 정신이 멍해지면서 그 두 자매의 닮은 모습, 우애 좋은 아름다운 모습에 눈을 뗄 수가 없었다.  


"자매이신가봐요. 닮았어요. 보기 좋네요~ "라고 말했다.


언니가 "네~  동생이 가까이 살아서 좋네요~"라고 대답한다.


갑자기 내 안에 애도되지 않은 무의식 속 슬픔과

'우리도 저렇게 살 수 있었는데...'라는 부러움과 언니에게 못해준 회환과

음대 다녔던 언니가 이 세상에서 이루지 못하고 떠난 과업을 내가 성취해야만 한다는 사명감, 이 모든 감정이 순식간에 한꺼번에 몰려온다.


이모를 이 세상에서 만나본 적도 없고,누구인지도 잘 모르는 딸에게 "사랑아~ 두 분 닮았지?"하며 딸에게 괜히 한 마디 거들었다.


애도되지 않은 감정은 어떻게든 돌아온다. 음악이 내 남은 생애의 과업임을 다시 한 번 깨닫는다. 언니가 떠난 매년 11월이 되면 마음도 몸도 시려온다.


2005년 이 세상을 등진 음악하던 언니를 떠올리며 쓰다.

사람이 자기 자신을 산다는 것은 곧 자신이 과업 자체가 된다는 의미이다.
<레드북>, 칼 융





작가의 이전글 꼼짝없는 운명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