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려우니 행운이다

by 루파고

가만히 있어도 절로 찾아오는 것이 있다. 그런 걸 행운이라 한다. 뜻하지 않게 흔히 있을 수 없는 일이 생기면 '기우'라는 단어를 쓰기도 한다. 어떻게 보면 행운은 기우의 다른 말이다. 하지만 행운이란 어려운 거다. 많은 사람들이 자신에게 행운이 찾아올 거라는 막연한 희망을 품고 산다. 우리는 어려서부터 준비된 자에게 기회가 온다는 말을 들으며 자랐지만 행운이 됐든 기우가 됐든 준비되지 않은 사람에겐 찾아올 가능성이 적다. 여긴 좀 다른 의미가 있다. 뻔한 이야기지만 '준비된 자'를 다시 생각해볼 필요가 있다. 말 그대로 준비된 사람이 아니면 기우나 마찬가지인 행운이 찾아왔을 때 '기회'라는 걸 인지할 수 없다는 말이다. 즉, 기회가 와도 모르고 지나가버리게 되고 나중에 준비가 된 후에야 이미 기회가 지나갔음을 알게 된다는 거다. 그래서 노력하지 않는 자에게는 기회가 주워지지 않는다 했다.

그런데 기회라는 것 역시 사람이 만드는 것이기 때문에 사람과의 관계가 가장 중요하다. 기회를 줄 사람에게 선택권이 있다면 개중에 나은 사람에게 기회를 주는 게 마땅한 일이다. 난 지금 기회를 잡을 만반의 준비가 되었을까?


행운이란 건 정말 잡기 어려운 거다. 준비되지 않은 자는 행운이 절로 찾아와도 걷어차고 만다. 걷어찬 줄도 모를 뿐이지만!

keyword
이전 03화세상에 제일 쪽팔린 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