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20. 손녀 손자 둘 다 똑같이

<두 여자의 집> 30대 딸과 60대 엄마의 아옹다옹 일상 돋보기


 올해 내 사주에는 새 가족이 생긴다고 했다. 나는 '혹시 내가 결혼하나?'라며 놀랐지만 그런 일은 일어나지 않을 전망이다. 그런데 신기하게 정말 새 가족이 생겼다. 나의 둘째 조카. 엄마의 둘째 손주, 오빠의 둘째 아이가 8월에 태어났다.

 남자아이였다. 내 눈에는 딸이었던 첫째 조카랑 비슷하게 생긴 것 같았다. 모든 아이가 그렇듯 입을 옴질옴질하며 눈도 못 뜨고 꼬물꼬물 다리를 움직이는 하얀 천 속의 아이. 제 얼굴이 나오기 까지는 아직 한참의 시간이 남아있는 아주 작은 아이를 보니 나도 이제 정말 어른이라는 생각이 덜컥 들었다.

 오빠는 첫째랑 또 다르게 생겼다며 눈도 못 뜬 아이의 얼굴에 핸드폰 카메라를 대고 사진을 찍었다. 오빠는 남자아이의 증거를 엄마에게 보여주려 애를 썼지만 그건 이제 막 잠든 아이에게 못할 짓이었기에 나중에 보기로 했다.

 첫째 손녀에 이어 둘째 손자를 얻게 된 엄마는 방금 든든하게 밥을 먹고 나온 사람처럼 자비로웠고 여유로워보였다. 그날 산부인과에서 언니와 오빠, 아이를 보고 집으로 돌아오던 길의 엄마가 보여줬던 미소는 내가 봤던 엄마의 표정 중에 행복이라는 단어와 가장 잘 어울렸다.

 "그렇게 좋아?"

 "아침에 베란다에 새가 와서 울더라고. 그 소리가 얼마나 예쁘던지. 저 새 처럼 귀여운 아이가 세상에 오는 구나 싶어서 하느님께 감사하다고 했지."

 엄마는 손주 둘인 할머니가 보일 수 있는 기쁨에 들떠 있었다. 걸려오는 전화를 받으면서도 "손자를 봐서, 내가 밥을 살게"라며, 좋은 일을 겪었으니 베풀어야 복이 다시 돌아온다며 신이 난 모습이었다.  

 "원이 봤을 때도 그렇게 좋았어?"

 "좋았지. 첫 손녀는 또 다르지. 그리고 내가 3년을 키웠지 않니. 정을 얼마나 줬는데."

 "근데 손자라 그런가 더 좋아보이네?"

 "기왕이면 딸 하나 아들 하나 보면 좋지."

  엄마가 내색은 하지 않았지만 나는 손자를 봐서 엄마가 더 기뻐한다는 느낌을 받았다.  

 "엄마 언니한테 고마워해야겠다. 손녀 손자 하나씩 낳아줬잖아."

 "지들 복이지."

 "근데 엄마 나중에 손녀랑 손자 차별 하면 안돼. 그러면 정말 내가 엄마한테 뭐라 할 거야."

  나는 엄마가 손자만 예뻐하는 할머니가 되지 않을 거란 걸 잘 알고 있다. 엄마 나이 정도 되면 아들아들거리는 시대를 사는 것도 아니고, 엄마가 여성을 차별하거나 무시하는 사람이 아니란 믿음이 있다. 하지만 내가 그런 말을 한 건 어릴 때 경험 때문이었다.

 "엄마, 나 어렸을 때 할머니가 오빠만 예뻐해서 상처받았었어. 그거 몰랐지? 그리고 할머니가 나 고3때 대학간다고 하니까 돈 벌어오라고 한 말 기억 안 나? 아무리 내 할머니지만 너무 서운해서 얼마나 울었던지."

 "그런 일이 있었어? 말을 하지."

 15년 만에야 털어놓은 그 날의 기억은 내게 씁쓸한 기억이다. 어려워진 집안 사정때문에 가족들이 힘들어하자 할머니가 나를 생활전선에 내보내라는 말을 하는 걸 나는 내 귀로 직접 들었다. 내 할머니가 맞나 의심하면서도 그런 생각을 할 만큼 딸로서 그런 대접을 받고 살아오셨을 할머니가 답답하고 싫으면서도 미웠고 슬펐다. 이후로도 난 왜 딸은 집안에서 그렇게 대접받아야 하는지를 꽤 오랫동안 분노했다.

 집안에 아이가 둘이나 있다는 건 정말 복 받은 일이다. 투명하고 맑은 아이의 얼굴을 보고 있다보면 그 눈에, 그 피부에 나라는 어른의 모든 것이 비치는 것 같다. 웃음과 기쁨을 잘 모르고 사는 나조차도 아이 앞에서는 무장해제되듯 입꼬리가 올라간다. 이제 곧 세돌이 될 첫째 조카도, 이제 겨우 눈을 뜨고 세상에 적응하고 있는 둘째 조카도 상처받지 않고 하고 싶은 대로 하면서 어른이 될 수 있다면 얼마나 좋을까 생각한다. 차분하고 생각이 깊고 배려심이 많고 친절하고 성실한 고모를 보며 자랑스러워한다면 정말 좋을텐데. 그리고 딸과 아들 모두에게 공평한 세상이길.

 클립아트코리아 제공

 

작가의 이전글 19. 엄마의 주량을 늘리자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