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친환경 발전 비율을 높여야 전기차가 진짜 친환경이 된다

서울에서 CO2를 내지 않아도 삼척에선 석탄이 타고 있다.

by 이정원

VLCA - 자동차 전생애 주기 관리 관점에서 보면, 전기차는 주행하는 동안에는 CO2를 발생시키지 않는다. 전기는 연소가 일어나지 않는 청정에너지이기는 하지만 그 전기를 만들어 내는 방법에 따라서 오히려 환경에 더 나쁜 영향을 미칠 수도 있다. 석탄이나 석유를 통해 전기를 만들면 전기차가 다니는 도심의 공기는 깨끗하겠지만 발전소에서는 막대한 이산화탄소가 뿜어져 나온다. 지구 입장에서는 더 손해다.

발전 비중.jpg 우리나라의 발전 비중 - 여전히 화력 발전의 비중이 높다 - 나라지표 사이트 참조


우리나라는 꾸준히 친환경 발전의 비중을 늘려오고 있지만 아직 전체 발전량의 10%를 넘지 못하고 있다. 35%에 달하는 원자력 발전을 제외하면 아직도 절반 이상의 전기가 가스와 석탄, 석유 같은 화력 발전에 의존하고 있다. 그렇게 생산된 전기를 사용해서 움직이는 전기차는 실제 VLCA 관점에서도 HEV 차량보다 더 많은 CO2를 배출한다.



LCA 분석 결과.jpg 탄소 중립 연구원에서 조사한 한국 발전 비중을 토대로 계산한 전생애 탄소 배출량 - 전기차가 더 높다.


그러나 우리나라는 친환경 발전을 개발하기에는 불리한 측면이 많다. 산지가 많아 태양광, 풍력 발전기를 대량 설치할 부지가 부족하다. 편서풍 지대에 있지만 서쪽에는 중국이 있어 영국 같이 해상 풍력 개발도 제한적이다. 구름 낀 날이 많고, 수력 자원을 개발하기에는 유량이 모자란다. 산업 구조가 철강이나 제조업 같은 전기를 많이 소비하는 산업의 비중이 높은 것도 걸림돌이다.


제주도 풍력 발전소.jpg 제주도에 구성된 대규모 풍력 발전소 - 제주 에너지 공사 참조


전기차가 친환경적이 되려면 친환경 발전을 늘려야 한다. 친환경 발전의 비중을 늘리려면 지금보다 설치 및 유지 비용의 혁신적인 개선이 필요하다. 당장의 화력 발전 비율을 줄이는 데는 원자력도 좋은 대안이 될 수 있다. 하지만, 방사능 오염과 폐기물 처리 그리고 원전 사고의 위험성들을 감안하면 사회적 합의가 먼저 이루어져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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