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MZ, 그 속의 상반된 감정의 색

KT Y x Hand&Malt 맥주캔 디자인 by BYEONGGWAN

by 노트폴리오


18만 창작자 회원이 활동하는 크리에이티브 네트워크 '노트폴리오'는 매주 발행되는 뉴스레터를 통해 노트폴리오 픽으로 선정된 작업의 창작 과정의 인터뷰를 소개하고 있습니다. 만약 레터를 구독하고 싶으시다면 [여기]를 클릭하세요.



MZ, 그 속의 상반된 감정의 색

KT Y x Hand&Malt 맥주캔 디자인 콜라보 by BYEONGGWAN


1*ZAD9aO55pCswTifQRsW75w.png


보통 맥주 광고라 함은 치아 8개가 환하게 빛나는 청량함이 포인트 아니었나요? 그런데 여기, 무표정으로 일관하는 서울의 청춘을 주제로 한 맥주 디자인이 있습니다. 이병관 작가가 소개하는 톡톡 튀면서도 어딘가 잠겨 있는 20대들의 이야기, KT Y x Hand&Malt 맥주캔 디자인 콜라보를 통해 보여드립니다.
1*L8SVEwzQMDezwZAX8LniGw.png


착한 얼굴에 그렇지 못한 표정


“KT Y 브랜드와 수제 맥주 브랜드 Hand&Malt에서 주최한 작가 공모에 당선이 되어 작업을 진행하게 되었고 담당자분들과 첫 미팅 자리에서 ‘MZ 세대를 타겟’으로 테마를 잡게 되었습니다. 자세히 보면 캔 디자인 속 인물들의 표정이 축제 분위기 배경과 상반되는 무표정한 모습입니다. 캔의 겉과 속처럼 젊은 세대들의 외적, 내적인 모습의 상반되는 모습으로 공감을 주고 싶었습니다.


‘Y블랙 IPL’이라는 제품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핑크빛 캔 속의 내용물은 흑맥주입니다. 이처럼 핑크색 캔 디자인을 통해 ‘반전’의 재미를 주고 싶었습니다. ‘반전’이라는 큰 주제를 선정하여 겉으로 화려하고 에너지 넘치는 세대들이지만, 알고 보면 미래에 대한 불안과 걱정 등 각자의 고민들이 있다는 것을 표현하고자 했습니다.”


1*30Mp8pvMlYhEWAsqhy5XUg.jpeg



나의 색을 믿고, 파도처럼 계속


“처음 서울일러스트레이션페어에 참가한 후 막연하게 돈이 되는 굿즈, 남들이 좋아하는 그림을 그리려고 하며 몇 번의 슬럼프가 있었습니다. 저만의 개성을 담은 그림을 만들기 위해 정말 많은 시행착오가 있었고 솔직한 제 감정을 담은 그림들을 그리기 시작하면서 협업 제안도 조금씩 오기 시작했고, 이렇게 좋은 프로젝트도 참여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1*GSOd4E2pGp-x47KVfWYKhw.png



함께, 더 큰 일을 할 수 있는 작가


“작업이 마무리까지 흔들리지 않기 위해서 기획이 얼마나 중요한 역할을 하는지 정말 많이 느낀 작업이었습니다. 한 프로젝트를 기획하고 끝내기까지 정말 많은 사람들의 노력과 도움이 필요했고 컨셉 기획부터 작업 진행, 코멘터리 영상 촬영, 출시 후 홍보까지 몇 개월에 걸친 이 프로젝트에서 정말 중요한 역할을 맡아 작업을 진행했습니다.


이번 컬래버레이션은 저에게 ‘작가’, ‘일러스트레이터’라는 이름을 걸고 앞으로 성장해 나갈 수 있도록 믿음과 확신을 준 기회였다고 생각합니다. 여전히 부족하지만 계속해서 공감하고 같이 느낄 수 있는 작업들을 많이 하고 싶습니다.”



Y Artist Project 소개 KT의 MZ세대 대표 브랜드 Y는 문화예술계를 응원하기 위해 국내 라이징 아티스트들과 콜라보해 MZ트렌드 감성 제품을 출시해 그들의 ‘빛나는 가능성’을 발굴하는 아티스트 프로젝트를 진행합니다. 이번 KTXHand&Malt 일러스트 디자인 콘테스트에서 최종 우승한 이병관 작가와 함께 20대의 빛나는 청춘과 고민의 반전을 담은 y블랙IPL 맥주의 아트웍 작업을 함께 했습니다.







이병관님의 더 많은 작업을 확인하고 싶으시다면
[여기]를 클릭하세요.


창작자와의 인터뷰가 소개되는 노폴레터를 구독하고 싶으시다면
[여기]를 클릭하세요.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닥터마틴, 구두 그 이상의 이야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