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노트폴리오 Jul 01. 2022

MZ, 그 속의 상반된 감정의 색

KT Y x Hand&Malt 맥주캔 디자인 by BYEONGGWAN


18만 창작자 회원이 활동하는 크리에이티브 네트워크 '노트폴리오'는 매주 발행되는 뉴스레터를 통해 노트폴리오 픽으로 선정된 작업의 창작 과정의 인터뷰를 소개하고 있습니다. 만약 레터를 구독하고 싶으시다면 [여기]를 클릭하세요. 



MZ, 그 속의 상반된 감정의 색

KT Y x Hand&Malt 맥주캔 디자인 콜라보 by BYEONGGWAN



보통 맥주 광고라 함은 치아 8개가 환하게 빛나는 청량함이 포인트 아니었나요? 그런데 여기, 무표정으로 일관하는 서울의 청춘을 주제로 한 맥주 디자인이 있습니다. 이병관 작가가 소개하는 톡톡 튀면서도 어딘가 잠겨 있는 20대들의 이야기, KT Y x Hand&Malt 맥주캔 디자인 콜라보를 통해 보여드립니다.


착한 얼굴에 그렇지 못한 표정


“KT Y 브랜드와 수제 맥주 브랜드 Hand&Malt에서 주최한 작가 공모에 당선이 되어 작업을 진행하게 되었고 담당자분들과 첫 미팅 자리에서 ‘MZ 세대를 타겟’으로 테마를 잡게 되었습니다. 자세히 보면 캔 디자인 속 인물들의 표정이 축제 분위기 배경과 상반되는 무표정한 모습입니다. 캔의 겉과 속처럼 젊은 세대들의 외적, 내적인 모습의 상반되는 모습으로 공감을 주고 싶었습니다.


‘Y블랙 IPL’이라는 제품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핑크빛 캔 속의 내용물은 흑맥주입니다. 이처럼 핑크색 캔 디자인을 통해 ‘반전’의 재미를 주고 싶었습니다. ‘반전’이라는 큰 주제를 선정하여 겉으로 화려하고 에너지 넘치는 세대들이지만, 알고 보면 미래에 대한 불안과 걱정 등 각자의 고민들이 있다는 것을 표현하고자 했습니다.”




나의 색을 믿고, 파도처럼 계속


“처음 서울일러스트레이션페어에 참가한 후 막연하게 돈이 되는 굿즈, 남들이 좋아하는 그림을 그리려고 하며 몇 번의 슬럼프가 있었습니다. 저만의 개성을 담은 그림을 만들기 위해 정말 많은 시행착오가 있었고 솔직한 제 감정을 담은 그림들을 그리기 시작하면서 협업 제안도 조금씩 오기 시작했고, 이렇게 좋은 프로젝트도 참여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함께, 더 큰 일을 할 수 있는 작가


“작업이 마무리까지 흔들리지 않기 위해서 기획이 얼마나 중요한 역할을 하는지 정말 많이 느낀 작업이었습니다. 한 프로젝트를 기획하고 끝내기까지 정말 많은 사람들의 노력과 도움이 필요했고 컨셉 기획부터 작업 진행, 코멘터리 영상 촬영, 출시 후 홍보까지 몇 개월에 걸친 이 프로젝트에서 정말 중요한 역할을 맡아 작업을 진행했습니다.


이번 컬래버레이션은 저에게 ‘작가’, ‘일러스트레이터’라는 이름을 걸고 앞으로 성장해 나갈 수 있도록 믿음과 확신을 준 기회였다고 생각합니다. 여전히 부족하지만 계속해서 공감하고 같이 느낄 수 있는 작업들을 많이 하고 싶습니다.”



Y Artist Project 소개 KT의 MZ세대 대표 브랜드 Y는 문화예술계를 응원하기 위해 국내 라이징 아티스트들과 콜라보해 MZ트렌드 감성 제품을 출시해 그들의 ‘빛나는 가능성’을 발굴하는 아티스트 프로젝트를 진행합니다. 이번 KTXHand&Malt 일러스트 디자인 콘테스트에서 최종 우승한 이병관 작가와 함께 20대의 빛나는 청춘과 고민의 반전을 담은 y블랙IPL 맥주의 아트웍 작업을 함께 했습니다.







이병관님의 더 많은 작업을 확인하고 싶으시다면
[여기]를 클릭하세요.


창작자와의 인터뷰가 소개되는 노폴레터를 구독하고 싶으시다면
[여기]를 클릭하세요.



매거진의 이전글 닥터마틴, 구두 그 이상의 이야기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