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노트폴리오 Jul 01. 2022

아이콘에 담긴 도시의 정체성

대전마케팅공사 주요사업 아이콘 by Studio Adit

18만 창작자 회원이 활동하는 크리에이티브 네트워크 '노트폴리오'는 매주 발행되는 뉴스레터를 통해 노트폴리오 픽으로 선정된 작업의 창작 과정의 인터뷰를 소개하고 있습니다. 만약 레터를 구독하고 싶으시다면 [여기]를 클릭하세요. 



아이콘에 담긴 도시의 정체성

대전시 도시브랜드 대전마케팅공사 주요사업 아이콘 by Studio Adit


‘대전’하면 무엇이 떠오르시나요? 엑스포, 꿈돌이, 칼국수, 그리고 성심당… 다양하게 떠오르는 키워드 중에서 ‘과학의 도시’인 대전의 정체성을 하나의 아이콘 시스템으로 표현한 Studio Adit의 성주연 디자이너님과 짧은 인터뷰를 진행했습니다.


도시를 정의하는 아이콘


대전을 지속적으로 노출시킬 수 있는 디자인 개발 필요성이 제시되어 대전마케팅공사와 함께 대전을 가장 잘 표현할 수 있는, 차별화된 그래픽 아이덴티티가 적용된 아이콘 시스템을 개발했습니다.


본격적인 디자인 작업에 앞서, 대전만의 차별화된 정체성을 ‘과학의 도시’, ‘MICE 산업의 중심 도시’라 정의했습니다. 이러한 대전의 정체성을 중심으로 특징적인 대전의 장소(주요 관광명소), MICE 산업, 교통, 축제를 선정하여 아이콘으로 표현했습니다.


조화롭게 어우러지는 아이콘 모음


일관성을 위한 기초 작업


작업 과정 전반에 걸쳐 ‘일관성(Consistency)’에 가장 집중하며 전체 아이콘을 같은 톤으로 표현하기 위해 신경 썼습니다. 수치화된 그리드와 가이드라인을 만들고 이를 통해 전체 크기, 선 굵기, 여백 크기, 아이콘 간격 등 전체 균형을 맞춰 디자인했습니다.


향후 수치화된 가이드라인을 통해 작업이 완료된 후에도 동일한 톤으로 아이콘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또, 다양한 활용성을 고려하여 복잡한 요소를 줄이고 심플하게 표현하기 위해 신경 썼습니다.



다양한 미디어에 적용된 대전시 아이콘



사랑하는 도시의 아이콘을 만들며


대전에 오래 살았지만, 대전마케팅공사와 함께 아이콘을 선정하고 디자인을 진행하며 미처 알지 못했던 대전의 모습을 발견하게 되었습니다. 대전에 대한 애착을 담아 즐겁게 작업한 프로젝트여서 결과물이 더 잘 나온 것 같습니다. 아이콘이 다른 매체나 홍보물에 다양하게 활용되는 것을 보게 되면 참 감사하고 뿌듯합니다.




Studio Adit의 더 많은 작업을 확인하고 싶으시다면
[여기]를 클릭하세요.


창작자와의 인터뷰가 소개되는 노폴레터를 구독하고 싶으시다면
[여기]를 클릭하세요.



매거진의 이전글 멜론 탈을 쓴 일론 머스크와 NFT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