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노트펫 Oct 12. 2018

우리 강아지 똑똑하게 만드는 필수명령 훈련법

반려견이 주인을 포함한 많은 사람들과 함께 조화롭게 살아가기 위해서는 반드시 훈련이 필요한데요. 다양한 훈련을 하기에 앞서 훈련에 유용한 필수명령 5가지를 훈련해서 익혀두면 아무리 복잡한 훈련도 훨씬 더 쉽고 간편하게 익힐 수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다양한 상황에서 활용할 수 있는 필수명령 5가지 훈련법에 대해 알아보려고 하니 아직 제대로 된 훈련을 하지 않은 반려견이라면 따라 해보시기를 추천해드립니다.

<훈련에서 가장 중요한 '눈맞춤'>

모든 훈련을 하기에 앞서 가장 기본이 바로 '눈맞춤'인데요~ 강아지의 이름을 부르며 서로 눈을 맞춘 후 훈련을 시작해야 강아지의 집중력이 높아져 짧고 정확하게 훈련할 수 있습니다.


- 강아지 훈련 성공을 위한 눈맞춤 5단계 -

1단계: 간식을 손에 쥐고 주의를 집중 시킨다.

2단계: 간식을 강아지 코 앞에 가지고 간다. (이때 강아지가 달려든다고해서 절대 간식을 주셔서는 안됩니다.)

3단계: 간식을 손에 쥔 채 그대로 손을 강아지 코 앞에서 보호자의 미간 쪽으로 이동한다.

4단계: 간식을 따라 이동하던 강아지의 시선이 보호자가 마주치는 순간 과장되게 칭찬을 해준다.

5단계: 칭찬을 한 뒤에는 "옳지!"라고 크게 말하며 간식을 준다.

이 순서를 반복해주면 보호자와 눈을 마주치면 칭찬받고 맛있는 것을 먹을 수 있다는 사실을 인지하게 되어 앞으로 해야하는 훈련들을 훨씬 수월하게 할 수 있습니다.


<필수명령 5가지 훈련법>

먼저 강아지 훈련에는 보상이 가장 중요하기 때문에 강아지가 가장 좋아하는 간식을 준비해주셔야 하는데요. 단, 이 간식이 강아지 하루 식사량의 10%가 넘어가면 사료를 거부하거나 비만견이 될 위험이 있기 때문에 반드시 10%이하로 준비해주셔야 합니다. 또 간식으로 훈련이 된 후에는 간식량을 조금씩 줄여나가 최종적으로는 강아지에게 칭찬만으로도 길들이기가 되도록 해야 한다는 사실도 함께 기억해주세요! 그럼 지금부터 필수명령 5가지를 알아보겠습니다. 

필수명령1> "앉아"

강아지를 안게 하는 것은 여러가지 상황에서 강아지가 냉정함을 찾는데 도움이 됩니다.

1단계: 강아지와 마주본 뒤 좋아하는 간식을 손에 들고 강아지의 코 앞으로 가까이 댄다.

2단계: 간식을 든 손을 강아지의 코 앞에서 눈앞, 머리 뒷쪽 방향으로 천천히 이동시킨다.

3단계: 강아지의 코가 위를 향하게 되므로 자연히 강아지는 허리를 낮추게 된다.

4단계: 강아지가 허리를 낮추는 순간을 캐치해 "앉아!" 라고 명령어를 말한다.

5단계: 동시에 칭찬을 하며 턱 밑을 스다듬고, "옳지!" 라고 하며 간식을 준다.

필수명령2> "엎드려"

강아지를 엎드리게 하는 것은 복종심과 냉정함을 기르는데 도움이 되며, 장시간 기다리게 해야 하는 상황에서도 좋은 방법입니다.

1단계: 강아지가 좋아하는 간식을 손에 들고 강아지의 코 앞으로 가까이 댄다.

2단계: 가까이 댄 손을 강아지의 앞 쪽에서 비스듬히 아래를 향해 천천히 이동시킨다.

3단계: 강아지가 자연히 엎드린 자세가 되는 순간 "엎드려!" 라고 명령한다.

4단계: 동시에 칭찬을 해주며 등을 쓰다듬고, "옳지!" 라고 하며 간식을 준다.

필수명령3> "기다려"

'기다려'는 강아지 훈련의 가장 기본이 되는 훈련으로 강아지의 인내심을 길러줄 수 있습니다. 기다려 훈련은 강아지가 가까이 있을 때와 멀리 있을때로 나눠서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강아지가 바로 앞에 있을 때-

1단계: 앉아 또는 엎드려를 시킨 뒤, 보호자가 손바닥을 강아지 얼굴 앞으로 내민다.

2단계: "기다려!" 라고 명령한 뒤, 한 순간이라도 움직이지 않았을 때 간식을 주면서 칭찬한다.


-보호자와 떨어져 있을 때-
반드시 '강아지가 바로 앞에 있을 때' 훈련에 적응 한 이후에 진행해주시고, 만약 야외에서 훈련을 진행한다면 반드시 목줄을 착용시킨 상태에서 해주세요!

1단계: 마주 본 상태에서 1~1.5m 정도 강아지로부터 떨어진다.

2단계: 이때, 손바닥은 강아지 얼굴 앞으로 내민다.

3단계:  그대로 천천히 손을 강아지의 오른쪽이나 앞으로 왔을 때 기다렸으면 칭찬해준다.


필수명령4> "이리와"

이 훈련은 위험한 곳에 가지 못하게 부를 때 도움이 됩니다. 목줄을 착용한 상태에서 훈련해주세요~

1단계: 목줄을 쥐고 "기다려!"라고 한뒤, 마주 본 상태에서 1m 정도 떨어져 있습니다. 

2단계:  "이리와!" 라고 한 뒤 목줄을 약간 세게 보호자 쪽으로 당긴다.

3단계:  잡아당겨서 강아지가 다가오면 칭찬을 해준 뒤 "옳지!" 라고 하며 간식을 준다.

필수명령5> "따라와"

이 훈련은 산책이나 보행을 할 때 도움이 되는 훈련으로 훈련을 마스터하면 산책할 때 목줄을 조정해 컨트롤 하는 것이 가능해집니다.

1단계: 강아지를 왼쪽에 두고 멈춘 상태에서 보호자 허벅지를 두드린다.

2단계: 두드리는 상태에서 강아지에게 "따라와!" 라고 명령하며 걷기 시작한다.

3단계:   강아지가 잘 따라오고, 보호자에게 눈맞춤을 한다면 칭찬을 해준다.


오늘은 우리 강아지를 똑똑하게 만드는 필수명령 5가지 훈련법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이5가지 훈련만 잘 익혀도 보호자의 말을 잘 알아듣고 어디에서도 매너있는 모습을 보일 수 있는 강아지로 거듭날 수 있습니다. 단, 강아지마다 훈련의 속도가 차이날 수 있기 때문에 빠른 경우에는 바로 다음단계로 넘어가주시고, 느리다면 시간이 오래 걸리더라도 인내심을 가지고 천천히 여러번 반복하면서 진행해주세요!


[추천 콘텐츠]

- 시도 때도 없이 짖는 강아지 훈련법!

- 자꾸 깨무는 강아지 훈련 방법!

- 우리집 강아지 서열훈련 3가지

- 산책하러 나가면 으르렁거린다?

- 이동장, 어떻게 들어가게 할까?


에디터 김예진 <kyj@inbnet.co.kr>

매거진의 이전글 보호자가 강아지 비만에 대해 궁금해하는 10가지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