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려견이 주인을 포함한 많은 사람들과 함께 조화롭게 살아가기 위해서는 반드시 훈련이 필요한데요. 다양한 훈련을 하기에 앞서 훈련에 유용한 필수명령 5가지를 훈련해서 익혀두면 아무리 복잡한 훈련도 훨씬 더 쉽고 간편하게 익힐 수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다양한 상황에서 활용할 수 있는 필수명령 5가지 훈련법에 대해 알아보려고 하니 아직 제대로 된 훈련을 하지 않은 반려견이라면 따라 해보시기를 추천해드립니다.
모든 훈련을 하기에 앞서 가장 기본이 바로 '눈맞춤'인데요~ 강아지의 이름을 부르며 서로 눈을 맞춘 후 훈련을 시작해야 강아지의 집중력이 높아져 짧고 정확하게 훈련할 수 있습니다.
- 강아지 훈련 성공을 위한 눈맞춤 5단계 -
1단계: 간식을 손에 쥐고 주의를 집중 시킨다.
2단계: 간식을 강아지 코 앞에 가지고 간다. (이때 강아지가 달려든다고해서 절대 간식을 주셔서는 안됩니다.)
3단계: 간식을 손에 쥔 채 그대로 손을 강아지 코 앞에서 보호자의 미간 쪽으로 이동한다.
4단계: 간식을 따라 이동하던 강아지의 시선이 보호자가 마주치는 순간 과장되게 칭찬을 해준다.
5단계: 칭찬을 한 뒤에는 "옳지!"라고 크게 말하며 간식을 준다.
이 순서를 반복해주면 보호자와 눈을 마주치면 칭찬받고 맛있는 것을 먹을 수 있다는 사실을 인지하게 되어 앞으로 해야하는 훈련들을 훨씬 수월하게 할 수 있습니다.
먼저 강아지 훈련에는 보상이 가장 중요하기 때문에 강아지가 가장 좋아하는 간식을 준비해주셔야 하는데요. 단, 이 간식이 강아지 하루 식사량의 10%가 넘어가면 사료를 거부하거나 비만견이 될 위험이 있기 때문에 반드시 10%이하로 준비해주셔야 합니다. 또 간식으로 훈련이 된 후에는 간식량을 조금씩 줄여나가 최종적으로는 강아지에게 칭찬만으로도 길들이기가 되도록 해야 한다는 사실도 함께 기억해주세요! 그럼 지금부터 필수명령 5가지를 알아보겠습니다.
필수명령1> "앉아"
강아지를 안게 하는 것은 여러가지 상황에서 강아지가 냉정함을 찾는데 도움이 됩니다.
1단계: 강아지와 마주본 뒤 좋아하는 간식을 손에 들고 강아지의 코 앞으로 가까이 댄다.
2단계: 간식을 든 손을 강아지의 코 앞에서 눈앞, 머리 뒷쪽 방향으로 천천히 이동시킨다.
3단계: 강아지의 코가 위를 향하게 되므로 자연히 강아지는 허리를 낮추게 된다.
4단계: 강아지가 허리를 낮추는 순간을 캐치해 "앉아!" 라고 명령어를 말한다.
5단계: 동시에 칭찬을 하며 턱 밑을 스다듬고, "옳지!" 라고 하며 간식을 준다.
필수명령2> "엎드려"
강아지를 엎드리게 하는 것은 복종심과 냉정함을 기르는데 도움이 되며, 장시간 기다리게 해야 하는 상황에서도 좋은 방법입니다.
1단계: 강아지가 좋아하는 간식을 손에 들고 강아지의 코 앞으로 가까이 댄다.
2단계: 가까이 댄 손을 강아지의 앞 쪽에서 비스듬히 아래를 향해 천천히 이동시킨다.
3단계: 강아지가 자연히 엎드린 자세가 되는 순간 "엎드려!" 라고 명령한다.
4단계: 동시에 칭찬을 해주며 등을 쓰다듬고, "옳지!" 라고 하며 간식을 준다.
필수명령3> "기다려"
'기다려'는 강아지 훈련의 가장 기본이 되는 훈련으로 강아지의 인내심을 길러줄 수 있습니다. 기다려 훈련은 강아지가 가까이 있을 때와 멀리 있을때로 나눠서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강아지가 바로 앞에 있을 때-
1단계: 앉아 또는 엎드려를 시킨 뒤, 보호자가 손바닥을 강아지 얼굴 앞으로 내민다.
2단계: "기다려!" 라고 명령한 뒤, 한 순간이라도 움직이지 않았을 때 간식을 주면서 칭찬한다.
-보호자와 떨어져 있을 때-
반드시 '강아지가 바로 앞에 있을 때' 훈련에 적응 한 이후에 진행해주시고, 만약 야외에서 훈련을 진행한다면 반드시 목줄을 착용시킨 상태에서 해주세요!
1단계: 마주 본 상태에서 1~1.5m 정도 강아지로부터 떨어진다.
2단계: 이때, 손바닥은 강아지 얼굴 앞으로 내민다.
3단계: 그대로 천천히 손을 강아지의 오른쪽이나 앞으로 왔을 때 기다렸으면 칭찬해준다.
필수명령4> "이리와"
이 훈련은 위험한 곳에 가지 못하게 부를 때 도움이 됩니다. 목줄을 착용한 상태에서 훈련해주세요~
1단계: 목줄을 쥐고 "기다려!"라고 한뒤, 마주 본 상태에서 1m 정도 떨어져 있습니다.
2단계: "이리와!" 라고 한 뒤 목줄을 약간 세게 보호자 쪽으로 당긴다.
3단계: 잡아당겨서 강아지가 다가오면 칭찬을 해준 뒤 "옳지!" 라고 하며 간식을 준다.
필수명령5> "따라와"
이 훈련은 산책이나 보행을 할 때 도움이 되는 훈련으로 훈련을 마스터하면 산책할 때 목줄을 조정해 컨트롤 하는 것이 가능해집니다.
1단계: 강아지를 왼쪽에 두고 멈춘 상태에서 보호자 허벅지를 두드린다.
2단계: 두드리는 상태에서 강아지에게 "따라와!" 라고 명령하며 걷기 시작한다.
3단계: 강아지가 잘 따라오고, 보호자에게 눈맞춤을 한다면 칭찬을 해준다.
오늘은 우리 강아지를 똑똑하게 만드는 필수명령 5가지 훈련법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이5가지 훈련만 잘 익혀도 보호자의 말을 잘 알아듣고 어디에서도 매너있는 모습을 보일 수 있는 강아지로 거듭날 수 있습니다. 단, 강아지마다 훈련의 속도가 차이날 수 있기 때문에 빠른 경우에는 바로 다음단계로 넘어가주시고, 느리다면 시간이 오래 걸리더라도 인내심을 가지고 천천히 여러번 반복하면서 진행해주세요!
[추천 콘텐츠]
에디터 김예진 <kyj@inbnet.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