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의사가 추천하는 올바른 토끼 식단 원칙 5가지
귀여운 앞이빨로 오물오물 당근을 씹어먹는 모습은 우리가 일반적으로 토끼를 생각하면 흔히 떠올리는 이미지인데요~ 사실 토끼의 주식은 당근이 아니고 많이 먹으면 오히려 해롭다는 수의사들의 주장이 있어 반려 토끼 집사들에게 충격을 주고 있습니다.
영국 수의사협회(BVA)가 토끼 주간을 맞아 올바른 식단 원칙 5가지를 소개했는데요~ 이 글에 따르면 사람들은 일반적으로 토끼에게 채소가 좋다고 생각하지만, 사실 토끼에게 채소는 '슈퍼푸드'가 아니라고 지적했습니다. 특히 당근의 경우에는 토끼에게 먹이기에는 당분이 너무 많은 채소라 특별한 날 가끔 간식으로 주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하네요 ㅠㅠ
영국 수의사협회가 수의사들을 상대로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에 따르면, 반려 토끼에게 가장 흔하게 발생하는 건강 문제 6가지 중 5가지는 식단 때문이라고 하는데요~ 보호자가 토끼의 식단에 대해 잘 모르는 탓에 반려 토끼 150만 마리의 90% 가까이가 심각한 영양 문제를 가졌다고 합니다. 이런 영양문제 때문에 반려 토끼들은 영양실조, 비만, 소화기질환, 치아질환 등을 앓게 된다고 하네요.
영국 수의사협회는 올바른 식단에 맞춰 음식을 급여하는 것만으로도 6대 질병 중 5가지 질병은 충분히 예방할 수 있다고 하며 토끼에게 올바른 식단 고르는 5가지 원칙을 소개했는데요~ 토끼와 함께 생활하시는 분들은 이 5가지를 꼭 기억하셔서 식단에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1. 토끼 식단의 80%는 양질의 건초와 풀로 채워야 한다.
그래야 토끼 이빨이 정확한 형태와 길이로 유지되고, 소화기 질병을 예방할 수 있다고 합니다.
2. 통곡물, 건과일, 견과류를 혼합한 시리얼인 “뮤즐리(muesli)”를 치워라.
특히 영국 수의사협회는 올해 토끼 뮤즐리 유행을 우려해 뮤즐리 지양 캠페인을 벌였는데요~ 주인들은 토끼 사료보다 다채로운 시리얼 믹스가 더 영양가 높은 식단이라고 착각하지만 뮤즐리는 편식, 비만, 치과 질환 등으로 이어지는 ‘나쁜 식단’이라고 합니다.
3. 당근은 토끼의 주식이 될 수 없다.
각종 매체에서 토끼가 당근을 먹는 모습들이 많이 나오고, 이런 모습들을 통해서 많은 사람들이 토끼의 주식을 당근으로 착각하는데요~ 당근에는 당분이 너무 많아 토끼의 주식이 될 수 없습니다. 당근을 주시려면 반드시 특별한 간식 정도로만 주시고 껍질을 벗긴 당근보다 껍질과 줄기가 달린 당근이 더 좋다는 점도 기억해주세요~
4. 채소와 식물은 토끼 식단의 15%를 차지하도록 구성해야 한다.
호박 종류인 주키니, 어린 양배추, 브로콜리, 케일(curly kale), 민들레, 우엉 등도 좋고, 바질이나 파슬리 같은 향초도 괜찮은데요~ 다만 락투카리움(lactucarium)이 함유된 상추 종류는 너무 많이 먹이면 위험하기 때문에 잘 조절해서 식단을 짜주셔야 합니다.
5. 토끼가 자기 배설물을 먹어도 걱정할 필요 없다.
토끼 똥 안에는 단백질, 지방산, 미네랄이 함유돼 있기 때문에 건강에 해롭지 않습니다~ 자신의 배설물을 먹는다고 해서 너무 놀라거나 혼내지 마세요!
[추천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