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노트펫 Jul 02. 2018

강아지에게 해로운 음식(식재료) 10가지

강아지는 사람보다 소화기의 수용능력이 떨어지고, 소화시간이 짧을 뿐만 아니라 장내 미생물이 매우 적어 음식이 변화에 적응하기가 매우 어려운데요~ 그래서 사람 몸에는 아주 좋은 음식이지만 강아지에게는 절대 주면 안 되는 음식들이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강아지가 먹으면 안 되는 음식(식재료) 10가지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1. 양파 및 파 종류, 마늘

양파와 기타 파 종류에 있는  알릴프로필디설파이드(Allyl propyl Disulfide)라는 성분은 강아지의 적혈구를 파괴하고 빈혈을 유발하는데요~ 강아지가 먹게 되면 레드와인 색깔의 붉은 소변을 보고, 설사를 하거나 빈혈을 일으키며 심하면 사망에까지 이를 수 있습니다. 또 양파는 혈액 속의 적혈구에 대해 강한 독성을 나타내고 급성빈혈을 초래하기도 합니다. 양파의 독성은 익힌 후에도 없어지지 않기 때문에 익히거나 잘게 다져 요리한 음식도 급여하시면 안 됩니다.

이런 현상은 대부분의 경우 일시적인 현상으로 끝나지만 강아지마다 매우 위험한 경우도 있기 때문에 만약 파 종류나 마늘을 먹었다면 바로 큰 동물병원에 데려가서 진료를 받으셔야 합니다.

2. 포도, 건포도

포도를 많이 섭취하게 되면 신장 기능에 심각한 장애가 생길 수 있는데요~ 심하면 신부전증으로 사망에 이르기도 합니다. 건포도도 포도와 마찬가지로 신장에 좋지 않고 당분이 많아 위염을 일으킬 위험도 있습니다.


3. 빵

빵을 먹다가 애처롭게 쳐다보는 강아지가 안쓰러워 한 입 주신 적 있으신가요?

생이스트 반죽으로 만든 빵은 강아지 위에서 발효되면 독성으로 변할 위험이 있어 주지 않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이스트 반죽은 강아지의 위와 창자를 늘리고 소화하는 동안 많은 양의 가스를 생성하기 때문에 많이 먹으면 심한 고통을 동반하여 위나 장기를 손상 시킬 수 있어 주의하셔야 합니다~

4. 생선

생선, 특히 등푸른 생선은 끼니마다 챙겨 먹으면 만병통치약이라는 이야기가 있을 정도로 사람 몸에 매우 좋은데요~

강아지들은 등푸른 생선에 함유되어 있는 DHA를 분해하는 효소를 선천적으로 가지고 있지 않아 영양에는 아무런 효과가 없고, 오히려 습진과 알레르기의 원인을 제공합니다. 가공된 생선의 기름을 섭취하면 구토와 설사의 원인이 되기도 하죠! 

또 날카로운 뼈나 가시를 잘못 삼켜 식도나 위, 장을 손상시킬 수 있으며 식도에 구멍이 나면 급성복막염을 일으켜 사망하는 경우도 있으니 강아지에게 주지 않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5. 닭뼈, 소뼈, 생선뼈 등

동물의 뼈를 익혀서 먹는 경우 먹으면서 뼈가 부러져 장내에 상처를 낼 수 있으며, 작은 뼈를 그냥 삼켰을 경우 장폐색과 급성 복막염 등을 유발하는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날카롭게 부러지는 닭뼈나 갈비뼈와 작은 소뼈는 굉장히 위험한데요~ 특히 닭뼈를 통째로 삼키면 경부 식도에 뼈가 걸릴 수도 있으니 특히 주의하셔야 합니다. 치킨이나 닭백숙 등의 닭뼈를 남기는 음식을 드셨다면 반드시 강아지가 닿을 수 없는 곳에 버려주셔야 합니다!

6. 아보카도

사람 건강에 좋은 과일로 유명한 아보카도는 펄신이라는 독소를 함유하고 있는데요~ 견종에 따라 독성 효과가 다르지만 복통, 호흡곤란 등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펄신은 특히 씨에 가장 많이 포함되어 있으니 만약 반려견이 아보카도의 씨를 먹었다면 동물병원에 바로 데려가 진찰을 받아보셔야 합니다.


7. 초콜릿, 커피, 차

초콜릿을 먹이면 안 된다는 사실은 익히 알려져 있는데요~  초콜릿의 원료인 코코아에 포함되어 있는 Theobromine가 강아지에게는 독약과 같기 때문에 절대로 먹이시면 안 됩니다.

또 카페인, 테오브로민 또는 테오필린은 독성이 있어 심장이나 신경계통에 나쁜 영향을 끼칠 수 있기 때문에 커피나 차  역시 먹이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8.  양념류와 향신료

양념과 향신료는 전해질의 불균형을 초래하고 특히 후추는 향이 너무 강해 강아지의 후각기능을 마비시킬 수 있어 조심하셔야 합니다!


9. 쥐포, 오징어, 문어 등의 어패류

마른 오징어, 쥐포, 조개, 새우와 같은 어패류는 강아지의 위에 많은 자극을 줘서 소화불량이나 구토를 유발할 수 있는 음식입니다~ 특히 오징어를 잘 씹지 않고 삼켰을 경우 체내에서 그대로 불어 소화가 잘 되지 않고 위염이나 위궤양을 유발할 수 있고, 심하면 장폐색을 유발하기도 합니다.

10. 우유

강아지는 사람보다 유당 분해 효소를 덜 가지고 있는데요~ 그래서 사람이 먹는 우유를 먹으면 설사를 일으킬 위험이 있습니다. 만약 우유를 급여하고 싶으시다면 요즘에 시중에 많이 판매되고 있는 반려동물 전용 우유를 주셔야 합니다.


아마 이 중 몇 가지는 모르고 먹인 적이 있어 걱정 중이신 분들도 계실 것 같은데요~ 소량을 먹인다고 해서 바로 강아지 건강에 어마어마한 문제가 생기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너무 걱정은 하지 않으셨으면 좋겠습니다. 다만 건강에 이로울 것이 전혀 없는 음식이니 가능하면 위의 음식은 주지 마시고 대신 강아지 건강에 좋은 음식들을 주셨으면 하는 마음에 글을 써봤습니다.

다음에는 강아지들과 함께 먹어도 되는 사람 음식과 강아지 건강에 좋은 음식들을 정리해서 들고 오겠습니다.^^


[추천 콘텐츠]

- 반려견을 위한 10대 건강 음식

- 강아지 금지음식 '초콜릿' 섭취 증상과 치료법

- 반려동물이 주의해야 할 명절 음식

- 강아지랑 같이 먹을만한 주인 음식!

- 강아지를 망치는 7가지 식습관

매거진의 이전글 강아지에게 개껌 줄 때 주의사항 5가지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