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3번째 메이저 대회를 우승한 조코비치의 빛나는 답변
이번 프랑스 오픈에서 조코비치가 우승함으로써 그는 23번째 메이저 대회 우승이라는 전무한 기록을 갖게 되었다. 누가 이 기록을 깰 수 있을지 모르지만 현재까지는 그가 가장 많은 메이저 대회 우승컵을 들어 올렸다. 페더러, 나달과 함께 빅3의 이름이 늘 같이 언급되었지만 페더러는 은퇴해서 더이상 라이벌이 될 수 없고 나달도 부상으로 대회에 참가하지 못하여 세계 순위가 100위 밖으로 밀려난 상태에서 조코비치는 세계 랭킹 1위에 다시 올라섰다.
이제는 누가 보아도 그는 가장 위대한 선수처럼 보였다.
인터뷰하는 기자가 그에게 늘 가십거리처럼 오고가는 그 유치한 질문을 직접하는 장면이다.
그가 역사상 가장 위대한 선수라고 스스로도 생각하느냐는 질문에 조코비치는 (내가 보기에는) 역사상 가장 위대한 대답을 한다. (1분 50초 부터 보시면 됩니다. 그의 대답은 감동입니다.)
https://m.sports.naver.com/video/1078911
(조코비치, 이젠 GOAT 같냐는 질문에 내놓은 놀라운 대답ㅣ2023 프랑스오픈)
질문자 : 오늘 당신은 23번째로 메이저 테니스 대회에서 우승을 했으니 가장 많은 우승을 한 선수가 되었습니다. 이제 당신이 역사상 가장 위대한 선수라고 생각하십니까?
조코비치 : 그런 말은 다른 시대에 다른 환경에서 경기를 했던 위대한 챔피언들에게 무례한 이야기입니다. 지금 이렇게 세계적으로 훌륭한 무대에서 테니스를 할 수 있는 것은 각 시대의 위대한 챔피언들이 우리를 위한 유산을 남기고 길을 닦은 덕분입니다. 따라서 누가 역사상 가장 위대한 선수인가 하는 논쟁 따위에는 참여하고 싶지 않습니다. 다만 메이저 대회에서 우승하면 압박감과 기대감을 이겨냈다는 안도감이 들 뿐입니다. 늘 이걸 마음에 두고 살면서 긴장감을 잘 다루려고 노력합니다. 물론 큰 대회에서 우승하면 말할 수 없이 뿌듯합니다. 여전히 메이저 대회에서 잘하고 싶다는 동기부여와 영감을 받습니다. 이런 게 제가 테니스에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부분입니다.
원래부터도 조코비치의 성실하고 빈틈없는 경기 스타일을 좋아했지만 그가 한 이 답변으로 그는 내게 가장 위대한 테니스 선수이자 가장 멋진 프로스포츠 선수가 되었다.
"과거의 사실을 바꿀 수는 없지만
과거를 아름답게 할 수는 있다."
과거의 사실을 바꾸고 싶어하는 사람은 늘 후회와 원망 사이에서 널뛰기를 하며 지금을 낭비한다.
지금을 충실하게 살아가며 현존에 거하는 사람은 과거를 아름답게 하고 미래도 빛나게 한다.
조코비치의 현존이 고만고만한 인식을 가진 무수한 사람들의 가십거리 가운데 높이 떠올랐다. 테니스라는 운동도 어떤 태도로 하는가에 따라 강력한 명상과 초월의식에 이를 수 있음을 보여주었다.
이전에 있었던 모든 역사를 아름답게 하는 그의 인식의 지평이 이후에 또 다른 시대를 열어갈 젊은 선수들에게도 빛나는 길이 될 것 같은 느낌이다.
땡큐! 조코비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