맨발의사가 들려주는 맨발 걷기의 모든 것(5)
지금부터는 맨발걷기를 할 때 실질적으로 도움을 받을 수 있는 내용들을 살펴보겠습니다. 지난 시간까지가 맨발이 어떤 원리로 건강에 도움이 되는지에 대한 총론과 같았다면 오늘부터 쓰는 이야기는 맨발걷기의 구체적인 효과에 대한 각론에 해당하겠습니다.
맨발걷기의 효과가 논문으로나 현실적인 경험으로나 확실한 것도 있고 가능성은 충분히 있으나 좀 더 검증이 필요한 부분도 있는데 확실한 효과에 대해 먼저 알아봅시다.
맨발걷기의 가장 뚜렷한 효과는 깊은 잠을 잘 수 있게 된다는 겁니다. 단 며칠 간의 맨발걷기 만으로도 잠을 더 깊이 잘 수 있다는 것은 논문에도 있지만 수많은 맨발걷기 경험자들이 흔히 하는 이야기입니다. 앞으로도 다양한 맨발걷기의 효과에 대해 말씀드리겠지만 사람마다 어느 정도 효과의 정도가 차이가 있을 수밖에 없습니다. 실험군과 대조군으로 나누어 면밀히 검토한 것이 아니라 경험자들의 경험을 모은 내용의 논문이기 때문입니다. 일부효과는 어떤 분은 전혀 느끼지 못한다는 것도 있습니다. 그렇지만 숙면효과는 맨발걷기 후에 거의 모든 분들이 공통적으로 얘기하시는 효과입니다.
맨발걷기 후의 수면의 질이 어떻게 개선되는지는 다양한 방면으로 굉장히 연구가 많이 되어 있습니다.
대표적인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 빨리 잠이 잘 들게 된다. 85%
- 전반적으로 수면의 질이 좋아진다. 93%
- 아침에 일어날 때 느낌이 상쾌하다. 100%
- 근육이 뻣뻣하던 것이 부드러워진다. 82%
- 만성적인 요통이나 관절통증이 호전된다. 74%
- 전반적으로 삶의 질이 좋아진다. 78%
이렇게 다양한 방면에서 맨발걷기의 숙면효과는 경험적으로도 논문으로도 입증이 되고 있습니다.
그런데 같은 현상을 약간 다르게 바라보는 분들도 있습니다. 피곤하다고 말씀하는 분들도 꽤 있습니다. 이것은 맨발로 걸으면 신발을 신고 걸을 때에 비해서 발뿐 아니라 허벅지나 엉덩이 근육도 더 많이 쓰게 되기 때문입니다. 피곤하다는 말은 달리 얘기하자면 운동효과가 크다는 뜻도 됩니다. 평소에 운동량이 적은 분들이 다른 사람들이 하는 것을 따라 하다가 자신의 체력에 비해 무리한 뒤에 이렇게 피곤하다는 말씀을 종종 하시죠. 이런 분들은 맨발걷기 시간을 줄이거나 좀 더 부드러운 바닥에서 걸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가장 좋은 것은 맨발로 걷고 발을 깨끗이 씻은 다음 한숨 푹 주무시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그러면 무척이나 상쾌하고 가뿐한 느낌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